$\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함축 이해 능력 연구 : 듣기 평가 문항 실험을 바탕으로
A Study on the Ability of Chinese Learners to Understand Korean Implicature 원문보기


이춘 (숭실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일원)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국내 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45명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TOPIKⅡ 듣기 영역에 나타난 함축표현의 이해 능력을 측정하고, 한국어교육에서의 함축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제언을 시도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그리고 ‘함축’이나 ‘함축 교육’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2장에서는 함축의 이론적 배경 즉, Grice의 대화 함축 이론, 함축과 간접화행의 관계를 논의하였다.
3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취한 실험 절차 및 방법을 제시하였다. 중국인 학습자 45명을 대상으로 하여, TOPIKⅡ 듣기 영역에 나타난 함축이 있는 문항과 없는 문항을 유형별로 각각 2개씩을 선별하여 실험 문항으로 만들어 실험을 실시하였다.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수집한 답안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test listening competence on the questions with Implicature of TOPIKⅡ by taking Chinese students in Korean colleges as objects, hopefully put forward some suggestions on the Implicature education in Korean teaching.
Chapter one describes the research purpose and n...

주제어

#중국인 학습자 함축 함축 이해 함축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춘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일원)
지도교수 임채훈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89
키워드 중국인 학습자 함축 함축 이해 함축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054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