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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충북대학교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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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한찬훈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5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700010619 |
과제고유번호 | 1345232250 |
사업명 | 이공학개인기초연구지원 |
DB 구축일자 | 2017-10-12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0619 |
본 연구는 학교의 학습공간인 교실에서 학생의 질 높은 청취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업성취도를 제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외국에서 사용 중인 음향성능 기준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어 음성 전달 특성에 적합한 음향기준을 제시함으로써 한국어 교실 고유의 질 높은 음환경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를 사용하는 국내 중·고등학교 일반 교실의 실내음향기준을 제시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건축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밖에도 현장음향실험을 통해 현재 건립된 국내 초·중·고등학교 교실의 실내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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