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아교사의 행복감과 전문성 발달수준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Infant teachers' happiness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level to Influence on teacher-infant interaction 원문보기


이수정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교사의 행복감과 전문성 발달수준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는 것이다. 교사의 행복감이 교사 개인의 마음뿐만 아니라 영아를 보육하는 일에 대한 태도 및 실제와 연관이 있으며, 교사의 전문성 또한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이나 기술로서 교사의 역할수행에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영아교사의 행복감과 전문성 발달수준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서 교사-영아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교사의 행복감과 전문성 발달수준 및 교사-영아 상호작용은 어떠한가?
2. 교사의 행복감과 전문성 발달수준 및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는 어떠한가?
3. 교사의 행복감과 전문성 발달수준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광주, 전남지역에 있는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영아반 담임교사 339명을 연구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주제어

#영아교사 행복감 전문성 발달수준 교사-영아 상호작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정
학위수여기관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곽경화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61
키워드 영아교사 행복감 전문성 발달수준 교사-영아 상호작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084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