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사 행복감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의 상관관계 및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하여 교사와 영·유아의 기초관계가 되는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이 긍정적으로 이루어져 결국에는 보육의 질을 높이고 영유아들에게 안정된 가운데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전문성 인식, 교사 행복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2.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사 행복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간의 상관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3.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사 행복감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있는 가정, 국공립, 민간, 법인, 직장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2016년 4월 4일부터 5월 31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회수된 320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 26부를 제외하고 294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사용한 도구로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Lindsay & Lindsay(1987)의 전문성 인식 도구를 구은미(2004)가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하고 조은주(2012)가 재구성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해 Seligman(2002)의 ...
국문초록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사 행복감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의 상관관계 및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하여 교사와 영·유아의 기초관계가 되는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이 긍정적으로 이루어져 결국에는 보육의 질을 높이고 영유아들에게 안정된 가운데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전문성 인식, 교사 행복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2.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사 행복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간의 상관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3.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사 행복감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있는 가정, 국공립, 민간, 법인, 직장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2016년 4월 4일부터 5월 31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회수된 320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 26부를 제외하고 294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사용한 도구로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Lindsay & Lindsay(1987)의 전문성 인식 도구를 구은미(2004)가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하고 조은주(2012)가 재구성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해 Seligman(2002)의 AHI(Authentic Happiness Inventory), Myers(1992)의 삶의 만족 척도, Emmons(1999)의 인생의 의미 분류의 구성요인이 통합되어 개발된 최윤정(2009)의 삶의 행복 척도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또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유형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정숙(2003)이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에서 문항을 추출하여 구성한 유아교육프로그램 평가 척도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교사의 자기보고식 평정척도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보육교사 배경변인별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보육교사 배경변인에 따른 전문성 인식, 교사 행복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한 후 평균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정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의 구체적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Duncan 의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사 행복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사 행복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개인적 배경 중 40대 이상의 교사, 기혼교사, 현 근무기관에 만족하는 교사가 전문성인식, 교사 행복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나타났다. 이것은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경험에 의해 교사로서의 역할 및 전문성 인식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기혼교사는 가족관계와 대인관계에 있어 미혼교사에 비해 심리적인 안정감이 있고 대인관계의 영역이 폭넓어 교사 행복감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보이며. 또한 현 근무기관에 만족하는 교사는 마음의 정서가 안정적이어서 자신이 맡고 있는 영유아들과 긍정적으로 상호작용을 하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사 행복감은 영유아 상호작용에 있어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낸다. 이것은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높고 행복감이 높은 교사일수록영유아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과 교사 행복감에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대두된다. 구체적으로 보면 보육교사는 전문성 인식의 요소 중 사회 경제적 지위를 낮게 인식하고 있었는데 이는 보육교사는 같은 교직에 있는 유치원 교사에 비해 육체적인 노동, 장시간의 근무, 낮은 사회적 인식, 낮은 임금 등으로 교사로서 보육현장에서 행복감을 느끼며 일하기에는 사회 구조적으로 어려움이 있음을 나타낸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현 근무기관에 만족하고 급여만족도가 높은 교사가 행복감이 높은 것으로 볼 때 교사와 영유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위해 반드시 전문성 인식과 교사 행복감 증진을 위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보육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교사들 이 실질적으로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재교육으로 어린이집 전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기술, 태도의 질적 수준이 점점 향상되어 보육전문가로 성숙될 수 있는 기회가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되어야 하며, 교사 행복감 증진을 위한 일회성에 그친 연수에서 벗어나 실제적인 프로그램 연구 및 장기적 차원에서의 접근과 지원이 필요하다.
국문초록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사 행복감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의 상관관계 및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하여 교사와 영·유아의 기초관계가 되는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이 긍정적으로 이루어져 결국에는 보육의 질을 높이고 영유아들에게 안정된 가운데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전문성 인식, 교사 행복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2.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사 행복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간의 상관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3.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사 행복감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있는 가정, 국공립, 민간, 법인, 직장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2016년 4월 4일부터 5월 31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회수된 320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 26부를 제외하고 294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사용한 도구로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Lindsay & Lindsay(1987)의 전문성 인식 도구를 구은미(2004)가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하고 조은주(2012)가 재구성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해 Seligman(2002)의 AHI(Authentic Happiness Inventory), Myers(1992)의 삶의 만족 척도, Emmons(1999)의 인생의 의미 분류의 구성요인이 통합되어 개발된 최윤정(2009)의 삶의 행복 척도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또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유형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정숙(2003)이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에서 문항을 추출하여 구성한 유아교육프로그램 평가 척도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교사의 자기보고식 평정척도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보육교사 배경변인별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보육교사 배경변인에 따른 전문성 인식, 교사 행복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한 후 평균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정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의 구체적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Duncan 의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사 행복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사 행복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개인적 배경 중 40대 이상의 교사, 기혼교사, 현 근무기관에 만족하는 교사가 전문성인식, 교사 행복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나타났다. 이것은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경험에 의해 교사로서의 역할 및 전문성 인식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기혼교사는 가족관계와 대인관계에 있어 미혼교사에 비해 심리적인 안정감이 있고 대인관계의 영역이 폭넓어 교사 행복감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보이며. 또한 현 근무기관에 만족하는 교사는 마음의 정서가 안정적이어서 자신이 맡고 있는 영유아들과 긍정적으로 상호작용을 하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사 행복감은 영유아 상호작용에 있어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낸다. 이것은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높고 행복감이 높은 교사일수록영유아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과 교사 행복감에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대두된다. 구체적으로 보면 보육교사는 전문성 인식의 요소 중 사회 경제적 지위를 낮게 인식하고 있었는데 이는 보육교사는 같은 교직에 있는 유치원 교사에 비해 육체적인 노동, 장시간의 근무, 낮은 사회적 인식, 낮은 임금 등으로 교사로서 보육현장에서 행복감을 느끼며 일하기에는 사회 구조적으로 어려움이 있음을 나타낸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현 근무기관에 만족하고 급여만족도가 높은 교사가 행복감이 높은 것으로 볼 때 교사와 영유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위해 반드시 전문성 인식과 교사 행복감 증진을 위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보육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교사들 이 실질적으로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재교육으로 어린이집 전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기술, 태도의 질적 수준이 점점 향상되어 보육전문가로 성숙될 수 있는 기회가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되어야 하며, 교사 행복감 증진을 위한 일회성에 그친 연수에서 벗어나 실제적인 프로그램 연구 및 장기적 차원에서의 접근과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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