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대중매체의 발달로 헤어컬러는 예전보다 화려해지고 이에 기법들이 다양해지면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새로운 정체성은 구현하는 수단으로 활용 되고 있다. 이처럼 대중들이 헤어컬러와 기법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 중 하나는 아이돌들의 활약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인기가 급부상하고 있는 남자아이돌 중 방탄소년단(BTS)의 타이틀곡 뮤직비디오에 나오는 트렌드 컬러 및 기법들에 대해 알아보고 대중들의 선호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10∼30대 남․여, 전공자들과 비전공자들로 나누어 방탄소년단의 트렌드 컬러와 기법의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이용해 조사하였고, 총 400부의 설문지중 374부를 수거해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
오늘날 대중매체의 발달로 헤어컬러는 예전보다 화려해지고 이에 기법들이 다양해지면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새로운 정체성은 구현하는 수단으로 활용 되고 있다. 이처럼 대중들이 헤어컬러와 기법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 중 하나는 아이돌들의 활약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인기가 급부상하고 있는 남자아이돌 중 방탄소년단(BTS)의 타이틀곡 뮤직비디오에 나오는 트렌드 컬러 및 기법들에 대해 알아보고 대중들의 선호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10∼30대 남․여, 전공자들과 비전공자들로 나누어 방탄소년단의 트렌드 컬러와 기법의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이용해 조사하였고, 총 400부의 설문지중 374부를 수거해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4.0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서 성별로는 여성이 303(81.0), 연령대별로는 20대 291명(77.8%)명, 결혼 유․무는 미혼이 340명(90.9%), 최종 직업별로는 학생이 283(75.7%)로 가장 많았으며, 미용 전공 여부별로는 정공이 294명(78.6%), 비전공은 80명(21.4%)으로 나타났다. 헤어컬러링에 대한 인식은 전체적으로 관심 있음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성(M=4.03)이 남성(M=3.63)보다 헤어 컬러링에 대한 관심 정도가 더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10대가 학력별로는 전문대 재학 및 졸업집단이 컬러링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으며 사후검정인 Duncan test를 실시한 결과 전문대 집단과 4년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미용전공여부별로는 미용 전공(M=4.05)이 미용 비전공(M=3.63)보다 헤어 컬러링에 대한 관심 정도가 더 높았다. 헤어 컬러링을 하는 이유로는 예쁘게 보이고 싶어서가 70.1%로 가장 높았으며, 가장 고려하는 부분은 이미지 향상이 43.9%로로 가장 많았다. 둘째. 최신 헤어 트렌드 컬러에 대한 인식에 대한 결과는 전체적으로는 알고 있음이 55.1%, 모름이 44.9%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여성이(56.4%)로 가장 많았고, 미용 전공 여부별로는 미용 전공(60.5%)은 알고 있음이 가장 많았고, 미용 비전공(65.0%)은 모름이 가장 많았다. 트렌드 컬러의 경험여부는 경험 있음이35.8%, 경험 없음이 64.2%로 나타났으며, 성별과 연령별, 결혼 유․무별, 학력별 또한 경험 없음이 가장 많았고, 직업별로는 학생보다 직장인이 높고 전공여부별로는 비전공자보다 전공자가(38.4%)로 경험이 높게 나타났다. 최신트렌드 컬러를 알게 된 경로로는 여성(78.5%), 남성(70.4%) 모두 인터넷 또는 모바일이 가장 많았으며, 잡지(8.2%), 트렌드 컬러를 잘 하는 친구나 지인(7.5%) 순으로 나타났다. 최신 헤어 트렌드 컬러를 하는 이유는 전체적으로는 개성을 부각시키기 위해서가 59.0%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유행에 너무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15.7%), 유행에 민감해서(12.7%)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표 이미지로 선정된 남자 아이돌(방탄소년단)의 헤어 트렌드 컬러에 대한 연구결과는 선호하는 헤어 트렌드 컬러가 애쉬 그레이(M=4.02), 매트 브라운(M=3.95), 하이라이팅(탈색 후 애쉬)(M=3.57), 파스텔 핑크(M=3.07), 라이트 브라운(M=2.99), 레드(M=2.87), 피치 오렌지(M=2.70) 순으로 전체적으로 애쉬계열에 남녀 모두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전공자보다 전공자의 선호도가 높게 나왔다. 넷째, 대표 이미지로 선정된 남자 아이돌(방탄소년단)의 헤어 컬러 표현기법 중 선호하는 헤어 컬러 기법으로는 위빙 기법(M=3.67), 투톤 기법(위아래)(M=3.47), 슬라이싱(세로 판넬)(M=3.25), 투톤 기법(좌우)(M=2.97) 슬라이싱+투톤 혼합(M=2.80), 슬라이싱(가로 판넬)(M=2.46)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연령대별로 학생의 선호도가 더 높으며, 고졸 이하 전문대 집단과 4년제/대학원 이상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전공별 또한 비전공자보다 전공자의 선호도가 높았다. 향후 새로운 트렌드 컬러와 기법들이 10∼30대의 헤어 스타일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대한 질문에는 전체적으로는 평균이 4.00점으로 ‘그렇다’ 정도로 나타났다. 지금까지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헤어 트렌드 컬러의 인식도는 거의 비슷하게 나타나며 본인의 이미지 향상을 위해 염색을 하는 경우가 높고, 컬러 트렌드의 정보를 접하는 매체들 또한 인터넷이나 핸드폰 등으로 쉽게 접할 수 있었다. 선호하는 컬러 또한 애쉬 계열과 매트계열로 최근 트렌드와 같으며, 기법은 위빙기법과, 투톤기법, 슬라이싱 기법이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 부담스럽기 보단 가볍고 쉽게 할 수 있는 기법들을 더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비전공자보다 전공자들이 트렌드 컬러 선호도와 기법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연구가 지니고 있는 한계점을 알아보고 향후 연구를 위한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한다 첫째, 본 연구는 대전․충남지역에 거주하는 10∼30대 응답자를 설문조사 표본으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 한계점이 있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과 전 연령대 대상자들의 선정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헤어스타일 중 염색에 국한되어 있고, 대표 이미지로 선정한 방탄소년단의 헤어 컬러와 표현기법을 대상으로 하여 방탄소년단에 대한 정보를 모르거나 설문에 나타난 트렌드 컬러와 기법이 한정적이므로 더 다양한 컬러와 기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헤어뿐만 아니라 메이크업. 패션과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더 많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거라고 판단된다.
오늘날 대중매체의 발달로 헤어컬러는 예전보다 화려해지고 이에 기법들이 다양해지면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새로운 정체성은 구현하는 수단으로 활용 되고 있다. 이처럼 대중들이 헤어컬러와 기법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 중 하나는 아이돌들의 활약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인기가 급부상하고 있는 남자아이돌 중 방탄소년단(BTS)의 타이틀곡 뮤직비디오에 나오는 트렌드 컬러 및 기법들에 대해 알아보고 대중들의 선호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10∼30대 남․여, 전공자들과 비전공자들로 나누어 방탄소년단의 트렌드 컬러와 기법의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이용해 조사하였고, 총 400부의 설문지중 374부를 수거해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4.0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서 성별로는 여성이 303(81.0), 연령대별로는 20대 291명(77.8%)명, 결혼 유․무는 미혼이 340명(90.9%), 최종 직업별로는 학생이 283(75.7%)로 가장 많았으며, 미용 전공 여부별로는 정공이 294명(78.6%), 비전공은 80명(21.4%)으로 나타났다. 헤어컬러링에 대한 인식은 전체적으로 관심 있음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성(M=4.03)이 남성(M=3.63)보다 헤어 컬러링에 대한 관심 정도가 더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10대가 학력별로는 전문대 재학 및 졸업집단이 컬러링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으며 사후검정인 Duncan test를 실시한 결과 전문대 집단과 4년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미용전공여부별로는 미용 전공(M=4.05)이 미용 비전공(M=3.63)보다 헤어 컬러링에 대한 관심 정도가 더 높았다. 헤어 컬러링을 하는 이유로는 예쁘게 보이고 싶어서가 70.1%로 가장 높았으며, 가장 고려하는 부분은 이미지 향상이 43.9%로로 가장 많았다. 둘째. 최신 헤어 트렌드 컬러에 대한 인식에 대한 결과는 전체적으로는 알고 있음이 55.1%, 모름이 44.9%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여성이(56.4%)로 가장 많았고, 미용 전공 여부별로는 미용 전공(60.5%)은 알고 있음이 가장 많았고, 미용 비전공(65.0%)은 모름이 가장 많았다. 트렌드 컬러의 경험여부는 경험 있음이35.8%, 경험 없음이 64.2%로 나타났으며, 성별과 연령별, 결혼 유․무별, 학력별 또한 경험 없음이 가장 많았고, 직업별로는 학생보다 직장인이 높고 전공여부별로는 비전공자보다 전공자가(38.4%)로 경험이 높게 나타났다. 최신트렌드 컬러를 알게 된 경로로는 여성(78.5%), 남성(70.4%) 모두 인터넷 또는 모바일이 가장 많았으며, 잡지(8.2%), 트렌드 컬러를 잘 하는 친구나 지인(7.5%) 순으로 나타났다. 최신 헤어 트렌드 컬러를 하는 이유는 전체적으로는 개성을 부각시키기 위해서가 59.0%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유행에 너무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15.7%), 유행에 민감해서(12.7%)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표 이미지로 선정된 남자 아이돌(방탄소년단)의 헤어 트렌드 컬러에 대한 연구결과는 선호하는 헤어 트렌드 컬러가 애쉬 그레이(M=4.02), 매트 브라운(M=3.95), 하이라이팅(탈색 후 애쉬)(M=3.57), 파스텔 핑크(M=3.07), 라이트 브라운(M=2.99), 레드(M=2.87), 피치 오렌지(M=2.70) 순으로 전체적으로 애쉬계열에 남녀 모두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전공자보다 전공자의 선호도가 높게 나왔다. 넷째, 대표 이미지로 선정된 남자 아이돌(방탄소년단)의 헤어 컬러 표현기법 중 선호하는 헤어 컬러 기법으로는 위빙 기법(M=3.67), 투톤 기법(위아래)(M=3.47), 슬라이싱(세로 판넬)(M=3.25), 투톤 기법(좌우)(M=2.97) 슬라이싱+투톤 혼합(M=2.80), 슬라이싱(가로 판넬)(M=2.46)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연령대별로 학생의 선호도가 더 높으며, 고졸 이하 전문대 집단과 4년제/대학원 이상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전공별 또한 비전공자보다 전공자의 선호도가 높았다. 향후 새로운 트렌드 컬러와 기법들이 10∼30대의 헤어 스타일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대한 질문에는 전체적으로는 평균이 4.00점으로 ‘그렇다’ 정도로 나타났다. 지금까지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헤어 트렌드 컬러의 인식도는 거의 비슷하게 나타나며 본인의 이미지 향상을 위해 염색을 하는 경우가 높고, 컬러 트렌드의 정보를 접하는 매체들 또한 인터넷이나 핸드폰 등으로 쉽게 접할 수 있었다. 선호하는 컬러 또한 애쉬 계열과 매트계열로 최근 트렌드와 같으며, 기법은 위빙기법과, 투톤기법, 슬라이싱 기법이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 부담스럽기 보단 가볍고 쉽게 할 수 있는 기법들을 더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비전공자보다 전공자들이 트렌드 컬러 선호도와 기법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연구가 지니고 있는 한계점을 알아보고 향후 연구를 위한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한다 첫째, 본 연구는 대전․충남지역에 거주하는 10∼30대 응답자를 설문조사 표본으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 한계점이 있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과 전 연령대 대상자들의 선정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헤어스타일 중 염색에 국한되어 있고, 대표 이미지로 선정한 방탄소년단의 헤어 컬러와 표현기법을 대상으로 하여 방탄소년단에 대한 정보를 모르거나 설문에 나타난 트렌드 컬러와 기법이 한정적이므로 더 다양한 컬러와 기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헤어뿐만 아니라 메이크업. 패션과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더 많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거라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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