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GR에 의한 카본의 퇴적 현상이 엔진 출력에 미치는 영향 및 개선 방법
Deposition phenomenon of carbon by EGR Impact to engine output and improvement method 원문보기


김재성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기계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자동차 내연기관 기술개발의 핵심은 계속해서 강화되고 있는 각 국가의 배출가스규제를 만족시키면서 동시에 내연기관의 출력 및 연비를 극대화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디젤기관은 가솔린기관에 비해 열효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솔린기관에 비해 배기 유해물질의 측면에서 불리하며, 특히 다량으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의 처리가 주요한 문제이다.
EGR (Exhaust Gas Recirculation)장치가, 직접 연료의 연소과정에 영향을 주어 질소산화물 발생 자체를 억제하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그 부작용으로 엔진 흡기계통에 탄소퇴적물(carbon deposit)을 퇴적시켜서, 궁극적으로는 엔진의 흡기유동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엔진출력을 저하시키고, 오히려 배기매연 농도를 증가시키는 현상이 발생한다.
내연기관의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에서 발생하는 blow-by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was noted that a vehicle designed to be optimized has a decrease in the power of engines and worsening emission, due to carbon build up in the intake manifold, after a certain period of time. Emission of harmful gas may deteriorate due to EGR created for the purpose of decrease of blow-by gas and...

주제어

#기계공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재성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계공학전공
지도교수 이세헌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53 p.
키워드 기계공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287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