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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해 청소년의 특성과 관련 변인 연구
Etiological studies concern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Self-Injuring adolescents 원문보기


진선주 (한양대학교 대학원 아동심리치료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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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의 자해 행동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자살과의 관련성도 나타나도 있기 때문에 최근 국내에서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으나, 그 심각성에 비해 관련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 연구는 청소년들의 자해의 특성과 아동기의 불안정 애착 및 복합 외상 경험과 고립감, 인지적 정서 조절 전략 및 해리 경험과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자해의 예방 및 치료적 개입을 위한 보다 실제적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자살 의도 유무와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자해 행동이 어떤 다른 특성을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및 경기 지역 소재 정신건강의학과 부설 치료 센터에 방문한 청소년을 6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지는 14세부터 19세까지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를 위한 측정 도구는 친밀한 관계 경험 질문지(ECR-R), 아동기 외상 경험 척도(TAQ), 사회적 정서적 고립 및 외로움 척도(ESLI),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 질문지(CEQR), 청소년 해리 경험 척도(A-DES), 자해 기능 평가지(FASM)이며, 사회통계 분석 프로그램인 spss 25.0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요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해를 처음 시작한 나이는 15세(19.7%), 14세(16.7%)가 가장 많아서 자해 청소년 전체의 3분의 1이 중학교 시기에 자해를 시작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자해 행동시 죽고자 하는 의도에 대해 ‘그렇다’라고 대답한 청소년의 비율은 40.9%로 적지 않은 수의 자해 행동 청소년이 자살 의도를 가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자해 동기가 높을수록 자해 행동을 많이 하며, 자해를 많이 할수록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해 행동의 동기와 관련 변인과의 관련성을 살펴보면, 아동기의 애착 형성이 자해 동기와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안 애착은 사회적 동기, 개인내적 동기와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고, 회피 애착은 개인 내적 동기와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기의 복합 외상 경험은 하위요인 중 가족폭력 목격과 개인내적 동기와 관련성을 나타났고, 하위 요인 모두(사회적 고립, 정서적 고립, 사회적 외로움, 정서적 외로움)는 개인 내적 동기와 부적인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리 경험의 하위 요인인 수동적 영향, 이인성 비현실감은 사회적 동기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으며, 해리 경험의 하위 요인 모두(해리성 기억상실, 몰입-상상적 관여, 수동적 영향, 이인성-비현실감)는 개인 내적 동기와는 유의한 상관이 나타났다. 개인 내적 조망확대, 계획다시 생각하기, 긍정적 초점 변경, 긍정적 재평가와 같은 긍정적 인지적 정서 조절 전략은 개인 내적 동기와 부적 상관을, 파국화와는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자해 빈도과 관련 변인간의 관련성을 살펴보면, 불안정 애착 및 하위 요인인 회피 애착과, 복합 외상 및 하위 요인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age, the self injuring behaviors of adolescence are increasing steeply and are related with the suicidal behaviors in a situation where it is needed the most research of the mental disorder, but actually is needed lesser research indeed.
This study shows the self-injuring adolescences’ c...

주제어

#심리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선주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아동심리치료학과
지도교수 이정숙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126 p.
키워드 심리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341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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