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적인 미(美) 외모는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경쟁력으로 인식되고 자기 자신을 타인에게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이며, 각 개인의 성별, 인종, 연령, 직업 등까지도 인식할 수 있는 하나의 판단기준이다. 사람의 신체적 모습이나 외모의 특징은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중요하다. 사회화 과정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신체 및 외모를 스스로 주관적으로 평가하여 신체의 미적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생각할수록 자기 존중감이 높아지고 불안은 낮으며 긍정적인 인식, 대인관계가 원만하며 심리적 영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외모에 대한 관심은 자신의 이상적인 외모를 아름답게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뷰티와 헬스에 대한 케어는 증가하고 새로운 미적 욕구를 위해 뷰티헬스케어관련 산업이 빠른 추세로 발전하고 다양한 소비층이 형성되었다.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는 심리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지표로 시대의 가치에 따라 변화되는 이상적인 외모관리에 뷰티헬스케어행동과 미적 이미지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에서는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의 하위요소로 가족영향력, 친구영향력, 대중매체영향력을 통하여 심리적 영향관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또한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뷰티헬스케어행동 및 미적 이미지간의 간접적인 ...
외적인 미(美) 외모는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경쟁력으로 인식되고 자기 자신을 타인에게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이며, 각 개인의 성별, 인종, 연령, 직업 등까지도 인식할 수 있는 하나의 판단기준이다. 사람의 신체적 모습이나 외모의 특징은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중요하다. 사회화 과정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신체 및 외모를 스스로 주관적으로 평가하여 신체의 미적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생각할수록 자기 존중감이 높아지고 불안은 낮으며 긍정적인 인식, 대인관계가 원만하며 심리적 영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외모에 대한 관심은 자신의 이상적인 외모를 아름답게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뷰티와 헬스에 대한 케어는 증가하고 새로운 미적 욕구를 위해 뷰티헬스케어관련 산업이 빠른 추세로 발전하고 다양한 소비층이 형성되었다.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는 심리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지표로 시대의 가치에 따라 변화되는 이상적인 외모관리에 뷰티헬스케어행동과 미적 이미지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에서는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의 하위요소로 가족영향력, 친구영향력, 대중매체영향력을 통하여 심리적 영향관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또한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뷰티헬스케어행동 및 미적 이미지간의 간접적인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각 변수간의 유의미함을 실증적으로 증명하여 바람직한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의 형성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뷰티헬스케어산업현장에 실질적인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표본선정 자료 수집은 일반인과 미용서비스산업 종사자를 구성원으로 편의표집 하였으며, 설문지 903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통계적 처리 방법으로 SPSS 25.0 통계프로그램과 AMOS 23.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측정 요인별 측정변수에 대한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인과관계로 적립된 가설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고 공분산구조분석을 하였으며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이용하여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도출하였다. 첫째, 뷰티헬스케어행동의 제1요인은 피부미용행동(.590)이며, 제2요인은 헬스관리행동(.626), 제3요인은 화장품사용행동(.684), 제4요인은 건강기능성식품(.530)으로 정 의하였다. 둘째, 사회문화적 태도의 제1요인은 가족영향력이며(.608), 제2요인은 친구영향력(.620) 제3요인은 대중매체영향력(.752), 제4요인은 외모영향력(.584), 제5요인은 신체매력(.632)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는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중 사회문화적 태도의 요인 중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것은 대중매체영향력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심리적 영향의 제1요인은 업무자신감(.819)이며, 제2요인은 대인관계적극성(.715), 제3요인은 심리적 안정감(.746)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는 심리적 영향의 각 요인 중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것은 업무자신감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설1의 미용인과 일반인은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뷰티헬스케어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용인의 경우 가정한 경로들의 개별 직접경로 계수를 보면, 사회문화적 태도는 뷰티헬스케어행동(=0.542, p<.001)에 직접효과가 유의 하였다. 일반인의 경우는 가정한 경로들의 개별 직접경로 계수를 보면, 사회문화적 태도는 뷰티헬스케어행동(=0.593, p<.001)에 직접 효과가 유의 하였다. 다섯째, 가설2의 미용인과 일반인은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미적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용인의 경우 가정한 경로들의 개별 직접경로 계수를 보면, 사회문화적 태도는 미적이미지 (=0.530, p<.001)에 직접 효과가 유의 하였다. 일반인의 경우 가정한 경로들의 개별 직접경로 계수를 보면, 사회문화적 태도는 미적이미지 (=0.535, p<.001)에 직접 효과가 유의 하였다. 여섯째, 가설3의 미용인은 사회문화적 태도가 심리적 영향에 직접적인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적 태도의 요인인 가족, 친구, 대중매체, 신체매력, 외모영향의 사회문화적 압력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아 심리적 영향에 직접적인 효과를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의 일반인은 사회문화적 태도가 심리적 영향(=-0.214, p<.001)에 직접적인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가설4의 미용인과 일반인은 미적 이미지가 뷰티헬스케어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용인의 경우 가정한 경로들의 개별 직접경로 계수를 보면, 미적 이미지는 뷰티헬스케어행동(=0.267, p<.001)에 직접효과가 유의 하였다. 일반인의 경우 가정한 경로들의 개별 직접경로 계수를 보면, 미적 이미지는 뷰티헬스케어행동(=0.324, p<.001)에 직접효과가 유의 하였다. 여덟째, 가설5의 미용인과 일반인은 미적 이미지가 심리적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용인의 경우 가정한 경로들의 개별 직접경로 계수를 보면, 미적 이미지는 심리적 영향(=0.341, p<.001)에 직접효과가 유의 하였다. 일반인의 경우 가정한 경로들의 개별 직접경로 계수를 보면, 미적 이미지는 심리적 영향(=0.395, p<.001)에 직접효과가 유의 하였다. 아홉째, 가설6의 미용인과 일반인은 뷰티헬스케어행동이 심리적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용인의 경우 가정한 경로들의 개별 직접경로 계수를 보면, 뷰티헬스케어행동은 심리적 영향(=0.407, p<.001)에 직접효과가 유의 하였다. 일반인의 경우 가정한 경로들의 개별 직접경로 계수를 보면, 뷰티헬스케어행동은 심리적 영향(=0.585, p<.001))에 직접효과가 유의 하였다. 열째, 가설7의 미용인과 일반인은 사회문화적 태도와 심리적 영향 간의 관계에서 뷰티헬스케어행동과 미적 이미지의 매개검증결과는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뷰티헬스케어행동과 미적 이미지가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와 심리적 영향의 관계에 중요한 영향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사회문화적 태도의 요인인 가족, 친구, 대중매체, 신체매력의 압력이 높을수록 뷰티헬스케어행동인 피부미용관리, 체중조절, 메이크업 등의 외모관리행동이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뷰티관리행동을 통하여 지속적인 외모관리행동이나 외모에 더 깊이 있는 확대나 심층화를 통해 삶의 질이 부정이 아닌 긍정적으로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뷰티헬스케어행동을 통하여 자기관리와 외모관리행동을 하게 되면 내면화가 높아지므로 심리적 영향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뷰티헬스케어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프로그램개발과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는데 실질적인 기초자료로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외적인 미(美) 외모는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경쟁력으로 인식되고 자기 자신을 타인에게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이며, 각 개인의 성별, 인종, 연령, 직업 등까지도 인식할 수 있는 하나의 판단기준이다. 사람의 신체적 모습이나 외모의 특징은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중요하다. 사회화 과정의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신체 및 외모를 스스로 주관적으로 평가하여 신체의 미적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생각할수록 자기 존중감이 높아지고 불안은 낮으며 긍정적인 인식, 대인관계가 원만하며 심리적 영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외모에 대한 관심은 자신의 이상적인 외모를 아름답게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뷰티와 헬스에 대한 케어는 증가하고 새로운 미적 욕구를 위해 뷰티헬스케어관련 산업이 빠른 추세로 발전하고 다양한 소비층이 형성되었다.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는 심리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지표로 시대의 가치에 따라 변화되는 이상적인 외모관리에 뷰티헬스케어행동과 미적 이미지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에서는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의 하위요소로 가족영향력, 친구영향력, 대중매체영향력을 통하여 심리적 영향관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또한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뷰티헬스케어행동 및 미적 이미지간의 간접적인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각 변수간의 유의미함을 실증적으로 증명하여 바람직한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의 형성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뷰티헬스케어산업현장에 실질적인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표본선정 자료 수집은 일반인과 미용서비스산업 종사자를 구성원으로 편의표집 하였으며, 설문지 903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통계적 처리 방법으로 SPSS 25.0 통계프로그램과 AMOS 23.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측정 요인별 측정변수에 대한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인과관계로 적립된 가설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고 공분산구조분석을 하였으며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이용하여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도출하였다. 첫째, 뷰티헬스케어행동의 제1요인은 피부미용행동(.590)이며, 제2요인은 헬스관리행동(.626), 제3요인은 화장품사용행동(.684), 제4요인은 건강기능성식품(.530)으로 정 의하였다. 둘째, 사회문화적 태도의 제1요인은 가족영향력이며(.608), 제2요인은 친구영향력(.620) 제3요인은 대중매체영향력(.752), 제4요인은 외모영향력(.584), 제5요인은 신체매력(.632)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는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중 사회문화적 태도의 요인 중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것은 대중매체영향력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심리적 영향의 제1요인은 업무자신감(.819)이며, 제2요인은 대인관계적극성(.715), 제3요인은 심리적 안정감(.746)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는 심리적 영향의 각 요인 중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것은 업무자신감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설1의 미용인과 일반인은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뷰티헬스케어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용인의 경우 가정한 경로들의 개별 직접경로 계수를 보면, 사회문화적 태도는 뷰티헬스케어행동(=0.542, p<.001)에 직접효과가 유의 하였다. 일반인의 경우는 가정한 경로들의 개별 직접경로 계수를 보면, 사회문화적 태도는 뷰티헬스케어행동(=0.593, p<.001)에 직접 효과가 유의 하였다. 다섯째, 가설2의 미용인과 일반인은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미적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용인의 경우 가정한 경로들의 개별 직접경로 계수를 보면, 사회문화적 태도는 미적이미지 (=0.530, p<.001)에 직접 효과가 유의 하였다. 일반인의 경우 가정한 경로들의 개별 직접경로 계수를 보면, 사회문화적 태도는 미적이미지 (=0.535, p<.001)에 직접 효과가 유의 하였다. 여섯째, 가설3의 미용인은 사회문화적 태도가 심리적 영향에 직접적인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적 태도의 요인인 가족, 친구, 대중매체, 신체매력, 외모영향의 사회문화적 압력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아 심리적 영향에 직접적인 효과를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의 일반인은 사회문화적 태도가 심리적 영향(=-0.214, p<.001)에 직접적인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가설4의 미용인과 일반인은 미적 이미지가 뷰티헬스케어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용인의 경우 가정한 경로들의 개별 직접경로 계수를 보면, 미적 이미지는 뷰티헬스케어행동(=0.267, p<.001)에 직접효과가 유의 하였다. 일반인의 경우 가정한 경로들의 개별 직접경로 계수를 보면, 미적 이미지는 뷰티헬스케어행동(=0.324, p<.001)에 직접효과가 유의 하였다. 여덟째, 가설5의 미용인과 일반인은 미적 이미지가 심리적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용인의 경우 가정한 경로들의 개별 직접경로 계수를 보면, 미적 이미지는 심리적 영향(=0.341, p<.001)에 직접효과가 유의 하였다. 일반인의 경우 가정한 경로들의 개별 직접경로 계수를 보면, 미적 이미지는 심리적 영향(=0.395, p<.001)에 직접효과가 유의 하였다. 아홉째, 가설6의 미용인과 일반인은 뷰티헬스케어행동이 심리적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용인의 경우 가정한 경로들의 개별 직접경로 계수를 보면, 뷰티헬스케어행동은 심리적 영향(=0.407, p<.001)에 직접효과가 유의 하였다. 일반인의 경우 가정한 경로들의 개별 직접경로 계수를 보면, 뷰티헬스케어행동은 심리적 영향(=0.585, p<.001))에 직접효과가 유의 하였다. 열째, 가설7의 미용인과 일반인은 사회문화적 태도와 심리적 영향 간의 관계에서 뷰티헬스케어행동과 미적 이미지의 매개검증결과는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뷰티헬스케어행동과 미적 이미지가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와 심리적 영향의 관계에 중요한 영향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사회문화적 태도의 요인인 가족, 친구, 대중매체, 신체매력의 압력이 높을수록 뷰티헬스케어행동인 피부미용관리, 체중조절, 메이크업 등의 외모관리행동이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뷰티관리행동을 통하여 지속적인 외모관리행동이나 외모에 더 깊이 있는 확대나 심층화를 통해 삶의 질이 부정이 아닌 긍정적으로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뷰티헬스케어행동을 통하여 자기관리와 외모관리행동을 하게 되면 내면화가 높아지므로 심리적 영향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뷰티헬스케어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프로그램개발과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는데 실질적인 기초자료로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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