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한국 음식문화관광 역사, 현황 및 활성화 방안 연구 김홍렬 관광학과 호텔외식경영전공 청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혁수
우리나라에는 2010년대에 음식관광의 개념과 방법론이 도입되었고 최근 에는 교재 등 단행본과 다양한 연구논문 발표 등 학술적 활동은 물론, 중앙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의 유용화(有用化)를 위한 전략 보고서들이 연이어 발표 될 정도로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나, 서양으로부터 도입 된 대부분의 학문들이 그러하듯 음식관광 역시 학문적, 산업적 기준과 정의 그리고 방법론이 외국의 틀을 답습하고 있기 때문에 이론과 방법론에서 한국의 고유의 음식관광 관련 역사와 문화, 그리 고, 경제적, 환경적 특성 등이 충분히 고려되지 못 한 채 그들의 이론과 실 행 방법론에 의지하여 현상의 문제만을 다루는 아쉬운 측면이 있다. 또한, 음식관광에 대한 용어와 범위 등에 대한 통일 된 기준이나 개념, 체계 등에 대한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각자의 생각과 방식대로 표현되고 있는 실정 이다. 일부에서는 기존의 일반 관광상품에 단순히 음식(...
국문초록 한국 음식문화관광 역사, 현황 및 활성화 방안 연구 김홍렬 관광학과 호텔외식경영전공 청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혁수
우리나라에는 2010년대에 음식관광의 개념과 방법론이 도입되었고 최근 에는 교재 등 단행본과 다양한 연구논문 발표 등 학술적 활동은 물론, 중앙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의 유용화(有用化)를 위한 전략 보고서들이 연이어 발표 될 정도로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나, 서양으로부터 도입 된 대부분의 학문들이 그러하듯 음식관광 역시 학문적, 산업적 기준과 정의 그리고 방법론이 외국의 틀을 답습하고 있기 때문에 이론과 방법론에서 한국의 고유의 음식관광 관련 역사와 문화, 그리 고, 경제적, 환경적 특성 등이 충분히 고려되지 못 한 채 그들의 이론과 실 행 방법론에 의지하여 현상의 문제만을 다루는 아쉬운 측면이 있다. 또한, 음식관광에 대한 용어와 범위 등에 대한 통일 된 기준이나 개념, 체계 등에 대한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각자의 생각과 방식대로 표현되고 있는 실정 이다. 일부에서는 기존의 일반 관광상품에 단순히 음식(Food & Drink)만을 끼워 넣은 채 음식관광(Food Tourism)이라 하고, 거기에 소소한 ‘음식 이 야기(Story of Food)’나 단순 문화체험 정도만을 포함시켜 놓고서 그것을 ‘음식문화관광(Food Culture Tourism)’이라 주장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 vii 문제점은 우리나라의 관광학연구의 발전과 음식문화관광산업 활성화를 위 해서도 반드시 정리가 필요한 과제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 지고 다음 세 가지 항목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의견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첫째, 한국 고유 음식문화관광의 역사와 문화를 정리해 보는 것이다. 우 리민족의 ‘집을 떠나 함께 먹고 마시며 노는 문화’는 고대 제천의식으로 부터 시작되어 조선시대 선비들의 풍류 유람의 문화로 발전되었고 19세기 이후 근·현대에 들어 산업적 성격이 가미된 여행과 관광의 행위로 변화되 어 왔다. 이러한 내용은 글과 그림으로 기록되어 있을 뿐 아니라 구전되어 오고 있는 역사적 사실이므로 이를 바탕으로 우리민족 고유의 관광과 음식 관광에 대한 관광사(觀光史)적 관점에서 정리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현재 국내에서 혼재되어 사용되고 이해되는 음식문화관광(Foo d Culture Tourism) 관련 표현어와 각각의 정의 그리고 형태와 범위 등에 대한 불명확성 해결을 위한 하나의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현재 ‘음식관 광’, ‘음식문화관광’, ‘요리관광’, ‘미식관광’, ‘맛집 투어’ 등 다 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한국어 표현은 물론 푸드투어리즘(Food Tourism), 컬 리너리투어리즘(Culinary Tourism), 식도락관광(Gourmet Tourism), 미식관광 (Gastronomic Tourism), 농촌관광(Rural Tourism) 등 외국어 표현까지도 연 구자마다 다른 개념과 용도로 사용되며 각각의 정의와 형태, 그리고 상호관 계 등이 불분명한 상황이다. 세 번째는, 두 번째 주제와 연결되는 것으로, 최근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 는 음식관광(Culinary Tourism)과 음식문화관광(Food Culture Tourism)의 개 념과 범위 등에 대한 정의를 통하여 상호 구분 기준의 모호성을 해결하는 것이다. ‘음식문화관광’이라는 명칭을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으나 음식문 화에 대한 이해와 정보 부족 탓에 엄밀한 의미에서 음식문화관광이라고 하기 어려운 내용의 관광에 대하여도 같은 표현을 사용하는 등 혼란이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과 관련하여 본고에서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음식관광의 표현어들과 형태에 대하여 나름대로의 기준을 적용하여 정리 해 보았다. 마지막 네 번째 과제는, 실제 관광산업 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한 ‘음식문 화관광’의 방법과 내용 에 대한 실무적인 모델 및 활성화 대안을 제시하 는 것이다. 지난 수년 동안 직접 실행 했던 국내·외에서의 음식문화투어 경험 사례를 근거로 하여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유용한 방법론을 제시하였 다. 실제로 음식문화관광(Food Culture Tourism)에 참여한 관광객들의 만족 도는 기존 일반 관광 여행프로그램들에 비해 월등히 높으며 그 만족 요소 의 방식 및 내용은 기존 관광상품들과 차이가 있다. 본 연구는 위에 제기한 네 가지의 문제들에 대하여 해석학적 관점에서 주로 문헌연구를 통하여 나름대로의 주장을 정리하였다. 연구의 범위가 광 범위하고 깊이 있는 고민이 필요한 주제인데 반하여 글쓴이의 학문적 깊이 는 일천하므로 본고의 내용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으나 한국 음식문화관 광에 대한 새로운 차원의 연구와 산업 활성화 논의의 단초가 될 것으로 기 대한다.
국문초록 한국 음식문화관광 역사, 현황 및 활성화 방안 연구 김홍렬 관광학과 호텔외식경영전공 청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혁수
우리나라에는 2010년대에 음식관광의 개념과 방법론이 도입되었고 최근 에는 교재 등 단행본과 다양한 연구논문 발표 등 학술적 활동은 물론, 중앙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의 유용화(有用化)를 위한 전략 보고서들이 연이어 발표 될 정도로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나, 서양으로부터 도입 된 대부분의 학문들이 그러하듯 음식관광 역시 학문적, 산업적 기준과 정의 그리고 방법론이 외국의 틀을 답습하고 있기 때문에 이론과 방법론에서 한국의 고유의 음식관광 관련 역사와 문화, 그리 고, 경제적, 환경적 특성 등이 충분히 고려되지 못 한 채 그들의 이론과 실 행 방법론에 의지하여 현상의 문제만을 다루는 아쉬운 측면이 있다. 또한, 음식관광에 대한 용어와 범위 등에 대한 통일 된 기준이나 개념, 체계 등에 대한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각자의 생각과 방식대로 표현되고 있는 실정 이다. 일부에서는 기존의 일반 관광상품에 단순히 음식(Food & Drink)만을 끼워 넣은 채 음식관광(Food Tourism)이라 하고, 거기에 소소한 ‘음식 이 야기(Story of Food)’나 단순 문화체험 정도만을 포함시켜 놓고서 그것을 ‘음식문화관광(Food Culture Tourism)’이라 주장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 vii 문제점은 우리나라의 관광학연구의 발전과 음식문화관광산업 활성화를 위 해서도 반드시 정리가 필요한 과제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 지고 다음 세 가지 항목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의견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첫째, 한국 고유 음식문화관광의 역사와 문화를 정리해 보는 것이다. 우 리민족의 ‘집을 떠나 함께 먹고 마시며 노는 문화’는 고대 제천의식으로 부터 시작되어 조선시대 선비들의 풍류 유람의 문화로 발전되었고 19세기 이후 근·현대에 들어 산업적 성격이 가미된 여행과 관광의 행위로 변화되 어 왔다. 이러한 내용은 글과 그림으로 기록되어 있을 뿐 아니라 구전되어 오고 있는 역사적 사실이므로 이를 바탕으로 우리민족 고유의 관광과 음식 관광에 대한 관광사(觀光史)적 관점에서 정리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현재 국내에서 혼재되어 사용되고 이해되는 음식문화관광(Foo d Culture Tourism) 관련 표현어와 각각의 정의 그리고 형태와 범위 등에 대한 불명확성 해결을 위한 하나의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현재 ‘음식관 광’, ‘음식문화관광’, ‘요리관광’, ‘미식관광’, ‘맛집 투어’ 등 다 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한국어 표현은 물론 푸드투어리즘(Food Tourism), 컬 리너리투어리즘(Culinary Tourism), 식도락관광(Gourmet Tourism), 미식관광 (Gastronomic Tourism), 농촌관광(Rural Tourism) 등 외국어 표현까지도 연 구자마다 다른 개념과 용도로 사용되며 각각의 정의와 형태, 그리고 상호관 계 등이 불분명한 상황이다. 세 번째는, 두 번째 주제와 연결되는 것으로, 최근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 는 음식관광(Culinary Tourism)과 음식문화관광(Food Culture Tourism)의 개 념과 범위 등에 대한 정의를 통하여 상호 구분 기준의 모호성을 해결하는 것이다. ‘음식문화관광’이라는 명칭을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으나 음식문 화에 대한 이해와 정보 부족 탓에 엄밀한 의미에서 음식문화관광이라고 하기 어려운 내용의 관광에 대하여도 같은 표현을 사용하는 등 혼란이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과 관련하여 본고에서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음식관광의 표현어들과 형태에 대하여 나름대로의 기준을 적용하여 정리 해 보았다. 마지막 네 번째 과제는, 실제 관광산업 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한 ‘음식문 화관광’의 방법과 내용 에 대한 실무적인 모델 및 활성화 대안을 제시하 는 것이다. 지난 수년 동안 직접 실행 했던 국내·외에서의 음식문화투어 경험 사례를 근거로 하여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유용한 방법론을 제시하였 다. 실제로 음식문화관광(Food Culture Tourism)에 참여한 관광객들의 만족 도는 기존 일반 관광 여행프로그램들에 비해 월등히 높으며 그 만족 요소 의 방식 및 내용은 기존 관광상품들과 차이가 있다. 본 연구는 위에 제기한 네 가지의 문제들에 대하여 해석학적 관점에서 주로 문헌연구를 통하여 나름대로의 주장을 정리하였다. 연구의 범위가 광 범위하고 깊이 있는 고민이 필요한 주제인데 반하여 글쓴이의 학문적 깊이 는 일천하므로 본고의 내용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으나 한국 음식문화관 광에 대한 새로운 차원의 연구와 산업 활성화 논의의 단초가 될 것으로 기 대한다.
ABSTRACT History, Current Status and Activation Plan of Korean Food Culture Tourism Kim, Hong-Ryul Major of Hotel & Restaurant Management in Tourism Cheongju University Graduate School Food tourism, which is defined as tourism for the purpose of food and culinary cultur...
ABSTRACT History, Current Status and Activation Plan of Korean Food Culture Tourism Kim, Hong-Ryul Major of Hotel & Restaurant Management in Tourism Cheongju University Graduate School Food tourism, which is defined as tourism for the purpose of food and culinary culture, is arising as a new form of tourism all over the world in the 21st century. It is a particular form of special interest tourism or cultural tourism. Since the concept and methodology of food tourism was introduced in the 2010s, it has drawn considerable attention in Korean society. Numerous academic studies, as well as strategic reports initiated by central and local government, have been frequently published. However, in this paper, the author raises a series of questions regarding the application of food tourism theory. While the standard, definition, and methodology of food tourism follow Western frameworks, the specific characteristics of local history, culture, economy, and environment cannot be fully taken into account. In addition, any unified agreement on the definition of the term ‘food tourism’ has not been properly accepted, leading it to be used haphazardly. These problems must be solved in order for to develop tourism research and to vitalize the food tourism industry in Korea. Given these problems, this paper focuses on examining the following three aspects and presents further opinion. First, this paper begins by examining the history and culture of Korean food tourism from a historical point of view. This is based on historical facts that have been orally transmitted and recorded in writing and painting. Secondly, it seeks to propose an alternative way to resolve the uncertainty around the term 'food tourism', by analyzing the definitions, forms and ranges of which are now being used respectively. Third, the redefinition of ‘culinary tourism’ and ‘food culture tourism’ is suggested in order to make a clear distinction between them. Lastly, this paper proposes a practical model for the methods and contents of ‘food culture tourism’ based on the case study of the food culture tourism experience in Korea and abroad. This study mainly relied on literature research and used the interpretive approach for the above four issues. In spite of the limitations of this paper, it will be a good stepping stone for further research and discussion on Korean food culture tourism and its related industries.
ABSTRACT History, Current Status and Activation Plan of Korean Food Culture Tourism Kim, Hong-Ryul Major of Hotel & Restaurant Management in Tourism Cheongju University Graduate School Food tourism, which is defined as tourism for the purpose of food and culinary culture, is arising as a new form of tourism all over the world in the 21st century. It is a particular form of special interest tourism or cultural tourism. Since the concept and methodology of food tourism was introduced in the 2010s, it has drawn considerable attention in Korean society. Numerous academic studies, as well as strategic reports initiated by central and local government, have been frequently published. However, in this paper, the author raises a series of questions regarding the application of food tourism theory. While the standard, definition, and methodology of food tourism follow Western frameworks, the specific characteristics of local history, culture, economy, and environment cannot be fully taken into account. In addition, any unified agreement on the definition of the term ‘food tourism’ has not been properly accepted, leading it to be used haphazardly. These problems must be solved in order for to develop tourism research and to vitalize the food tourism industry in Korea. Given these problems, this paper focuses on examining the following three aspects and presents further opinion. First, this paper begins by examining the history and culture of Korean food tourism from a historical point of view. This is based on historical facts that have been orally transmitted and recorded in writing and painting. Secondly, it seeks to propose an alternative way to resolve the uncertainty around the term 'food tourism', by analyzing the definitions, forms and ranges of which are now being used respectively. Third, the redefinition of ‘culinary tourism’ and ‘food culture tourism’ is suggested in order to make a clear distinction between them. Lastly, this paper proposes a practical model for the methods and contents of ‘food culture tourism’ based on the case study of the food culture tourism experience in Korea and abroad. This study mainly relied on literature research and used the interpretive approach for the above four issues. In spite of the limitations of this paper, it will be a good stepping stone for further research and discussion on Korean food culture tourism and its related indust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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