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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관광의 참여활동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Food Tourism's Activities on Visiting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8, 2010년, pp.417 - 425  

이상미 (세명대학교 호텔관광학부)

초록

본 연구는 음식관광의 가능성을 파악하고, 음식과 관련된 참여활동이 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음식관광객을 유인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설문지는 250부를 배포하여 248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식관광의 분석에서 음식관광을 경험한 사람은 43.5%, 18.5%는 경험은 없지만 관심이 있고, 그 형태는 유명한 맛 집 방문과 음식문화축제 참여로 나타났다. 아직, 음식관광 형태는 단순하지만 충분히 음식관광이 활성화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의미된다. 둘째, 관광지에서 추구하는 음식성향은 현지주민이 추천하는 음식, 내 입맛에 맞는 음식, 지역특산품 및 향토음식, 재래시장 방문, 먹거리 축제/음식문화 체험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단양지역을 방문할 경우 응답자들은 송이 능이버섯 전골, 항아리 맥적구이, 소백산 산채비빔밥, 곤드레 마늘솥밥의 향토음식을 선택하려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음식관광의 참여활동에서 '음식문화 경험', '건강지향', '음식의 지식/정보추구'의 순으로 방문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1) to find out food tourism possibility with representative local food in Dan Yang, 2) to suggest some guidelines to draw food tourists with how activities related with food affect on visit intention. The questionnaires are distributed 250 in Kyoung gi provice including Seoul. then u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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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광지에서 추구하는 음식성향과 음식관광의 가능성을 분석하고, 또한 음식관광의 관심과 참여활동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음식관광객을 유인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음식과 관련된 축제 및 활동에 관여하고 참여하는 사람들을 음식관광객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역, 터미널에서 음식관련 활동을 포함한 관광경험이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였고, 사전에 교육받은 조사원이 2010년 6월 10일-17일(약 1주일)동안 개별면접에 의한 자기기입식으로 하였고, 250부 배포한 결과 248부를 활용하였다.
  • 본 연구는 음식관광의 내용을 분석하여 음식관광의 가능성을 파악하고, 이러한 음식관광의 관심과 참여활동이 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음식 관광객을 유인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는 의료관광, 헬스관광, 자원봉사관광처럼 음식관광(Food Tourism)이 특별 관심관광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본 연구는 음식관광의 가능성을 파악하고, 음식관광의 참여활동이 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통하여 관광객을 유인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음식관광의 참여활동이 방문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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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식관광이란 무엇인가? 음식관광은 SIT관광(Special Interest Tourism)의 하나로서 음식의 주요 생산지를 방문하고 음식축제에 참여하고 레스토랑이나 특정한 장소에서 음식을 시식하거나, 특산물 생산지역의 특성을 체험함으로써 여행동기를 자극하는 관광이다[19].
식도락 관광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음식은 기후, 숙박시설, 볼거리에 이어 4번째로 관광지의 매력성을 인식시켜주는 중요한 요소라 하였고[26], 역시 [27]도 관광지의 매력을 증대시키는 요소는 음식이라 하였다. 이처럼 음식은 단순히 먹는 것 그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고, 다양한 유․무형적인 상품과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고, 관광지 이미지를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11][28], 여행 동기에서 1, 2위를 차지하는 핵심요소이다[4]. 이러한 이유로 특정 음식을 먹기 위해 거리가 먼 지역이나 심지어 다른 나라까지 여행을 하게 되고, 지역고유의 문화, 역사, 관광지의 특성이 음식과 융화되어 그 나라 고유의 특색있는 음식을 먹기 위한 식도락 관광(gastronomic tourism)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다[29].
미국여행잡지인 Special Travel Index는 관광 상품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미국여행잡지인 Special Travel Index는 SIT의 관광 상품을 고적답사, 기구타기, 하이킹, 와인시음, 유람선 여행, 미식가 음식여행, 보양관광, 오페라 감상, 사진촬영, 기차여행으로 구분하였고, 싱가포르는 음식관광을 음식점, 지역음식의 특성, 요리교실, 투어, 이벤트, 음식 타운, 이국음식, 호텔음식, 다양한 음식정보로 규정하고 있다[2]. 한국관광공사도 2007년부터 여행 동기에 ‘식도락관광’ 항목을 추가하여 구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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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1. 박기용, 21세기 글로벌경쟁시대의 외식산업 경영학, 대왕사, 2009. 

  2. 이영주, 강원도 음식관광 활성화 방안연구, 강원 발전연구원, 2007. 

  3. J. C. Henderson, “Food as a Tourism resources; A view from Singapore,” Tourism Recreation Res. Vol.29, No.3, pp.69-74, 2004. 

  4. S. Quan and N. Wang, “Towards a structural model of the tourist experience: An illustration from food experiences in tourism,” Tourism Management, Vol.25, No.3, pp.297-305, 2004. 

  5. 이준엽, 권미영, “음식관광객의 관여가 음식관광 참여활동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제13권, 제2호, pp.177-198, 2009. 

  6. 대홍기획, Changing Korean, 마케팅컨설팅그룹, 2002. 

  7. 장혜진, “이탈리아의 지역음식문화에 관한 고찰: 전통요리를 중심으로”, 한국조리학회지, 제9권, 제4호, pp.203-220, 2003. 

  8. 장혜진, “유럽의 음식문화”, 외식경영연구, 제6권, 제2호, pp.209-211, 2003. 

  9. E. Wolf, Culinary Tourism: A Tasty economic proposition. www.culinarytourism.org., 2002. 

  10. A. M. Hijalager and G. Richards, Tourism and Gastronomy, Routledge, London, 2002. 

  11. P. Boniface, Tasting Tourism: Travelling for Food and Drink, Burlington: Ashgate, Aldershot, 2003. 

  12. C. M. Hall, L. Sharples, R. Mitchell, N. Macionis, and B. Cambourne, Food Tourism around the world: Development, Management & Markets. Butterworth-Heinemann, 2003. 

  13. 김천중, 이주형, “한국전통음식의 문화관광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 연구, 제7권, 제1호, pp.163-188, 1998. 

  14. 권세정, 이정하, “향토음식개발 및 관광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상북도 북부지방을 중심으로”, 한국관광산업연구, 제19권, 제0호, pp.49-6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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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서윤정, 한국전통음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연구: 방한 일본관광객을 대상으로, 경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8. 권미영, “경주지역 방문객들의 전통음식에 대한 평가”, 문화관광연구, 제10권, 제1호, pp.37-47, 2008. 

  19. C. M. Hall and R. Mitchell, Wine and Food Tourism. In N. Douglas, N. & R. Derrett. Special Interest Tourism. Wiley, 2001. 

  20. C. M. Hall and L. Sharples, The consumption of experiences or the experience of consumption? An introduction to the tourism of taste, Food Tourism Around the World: Development, Management and Markets. Oxford. Butterworth-Heinemann, 2003. 

  21. Canadian Tourism Commission, 2002 

  22. 이소영, 음식관광자원 인벤토리 및 음식관광상품 경쟁력 평가도구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식품영양학과 석사학위논문, 2008. 

  23. Kirshenblatt-Gimblett B. Foreword. In L. M. Long(Ed). Culinary Tourism. Lexington. The University Press of Kentucky. pp.11-14, 2004. 

  24. J. Kivela and J. C. Crotts, “Tourism and Gastronomy: Gastronomy's influence on how tourists experience a destination,” J.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Vol.30 No.3, pp.354-377, 2006(8). 

  25. Int'l Culinary Tourism Association, Introduction to Culinary Tourism from, 2008. http://www.culinarytourism.org/introduction.html 

  26. Y. Hu and J. Ritchie, “Measuring destination attractiveness: A contextual approach,” J. of Travel Research, Vol.32, No.2, pp.25-35, 1993. 

  27. O. Jenkins, “Understanding and Measuring Tourist Destination Images,” Int'l J. of Travel Research, Vol.1, No.1, pp.1-15, 1999. 

  28. L. M. Long, “Culinary tourism,” Kentucky: The University Press of kentucky, 2004. 

  29. L. M. Long, “Food pilgrimages: Seeking the sacred and the authentic in food,” Appetite, Vol.47, No.3, p.393, 2006. 

  30. 엄서호, 서천범, 레저산업론 3판, 학현사, 2004. 

  31. B. Korissoff, M. Bohman, and J. Caswell, A Global food Trade and consumer demand for quality: Kluwer Academic/Plenum Publishers, 2002. 

  32. P. Dittermer, Dimensions of the hospitality industry: An introduction. 3rd ed. New York: Wiley, 2001. 

  33. A. M. Hjalager and G. Richards, Tourism and gastronomy. 1st edition, London: Routledge,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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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L. M. Long, “Culinary Tourism: A folkloristic perspective on eating and otherness,” Southern Folklore. Vol.55, No.3, pp.181-204, 1998. 

  37. 윤선희, 음식관광 관여와 지역애착도가 여행지 음식추구성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38. 이소연. 음식관광 관여도와 음식에 대한 관심이 관심지 추구성향에 미치는 영향분석,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9. 이민정, 음식에 대한 관심도가 관광지 선택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40. 김은혜, 이민아, “음식관광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요인분석”,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제15 권, 제1호, pp.83-93, 2010. 

  41. 이정원, 이상미, 문보영, “에스닉레스토랑의 이미지가 음식관광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2권, 제5호, pp.205-22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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