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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TG 자료 기반 도로위험도 평가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Road Risk Evaluation Models based on DTG Data 원문보기


신창민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교통관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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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기준, 우리나라의 자동차 1만대당 사망자 수는 1.7명으로 OECD 35개국 중 32위로 여전히 최하위권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인구 10만명당 사망자 수도 8.4명으로 35개국 중 32위 수준이다. 교통사고 사망자 수 중 승용차 교통사고 사망자 수의 점유율이 가장 크게 나타나지만, 자동차 1만대당 사망자 수로 비교해보면 버스·택시·화물 등 사업용 차량의 사망자 수가 더 높은 수준이다. 특히, 화물차의 교통사고 치사율은 승용차의 2.6배에 달하는 등 교통안전에 지속적인 위험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2017년은 1976년 이후 42년 만에 교통사고 사망자가 3,000명대로 감소하는 등 교통안전 분야의 성과는 도출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2018년 1월, 정부에서는 선진국 수준의 교통안전 확보를 위해 범정부 안전강화 대책 3대 과제 중 하나로 교통안전 분야를 선정하였다. 해당 대책으로 2018년 교통사고 사망자 또한 크게 감소하였으나, 교통사고 건수는 2017년 대비 증가하는 등 교통안전의 지속적인 개선 과제는 남아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안전법에 따라 사업용 차량으로부터 수집할 수 있는 운행기록 데이터를 활용하여 도로위험도를 사전에 평가하는 모형을 구축하였다. 기존 국내 연구에서는 기하구조 요인, 운전자 심리요인 등과 교통사고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16, the number of deaths per 10,000 cars in Korea was 1.7, which is still the lowest among the 35 OECD countries. In addition, the number of deaths per 100,000 population was 8.4, which is 32nd among 35 countries. The number of traffic accident deaths among passengers in traffic accident deaths...

주제어

#도로위험도 DTG 주행특성 기하구조 위험운전행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창민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통관리학과
지도교수 이동민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51p
키워드 도로위험도 DTG 주행특성 기하구조 위험운전행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398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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