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과학과 수업에 대한 중등특수교사들의 경험과 인식 원문보기


공자영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중등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이 연구는 지적장애 특수학교에서 과학수업을 담당한 중등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통해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과학과 적용에 대한 수업 경험과 인식을 연구하였다.
첫째, ‘과학 수업에 대한 전문성 부족’이다. 연구 참여자들은 지적장애 학생들에게 실생활 중심의 과학 교육이 강조되어야 한다고 이야기하였다. 하지만 과학은 어렵다는 인식 등의 이유로 과학 수업을 피하게 되고, 교사 스스로 과학 수업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생각 때문에 과학 수업을 담당하는 것에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따라서 중등특수교사 양성...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on the science lecture experiences of teachers and their recognition of science subject application in 2015 special educational basic curriculum. This is based on in-depth interviews with secondary special education teachers who were in charge of science classes in the special school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공자영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중등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전병운
발행연도 2019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11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