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1, 2009년, pp.79 - 89
In this study, we explored the meaning of science education in an inclusive education setting tram the view of the epistemological approach, and discussed the principles and theories for constructing an educational program. Also, we explored the possibility of inclusive education in science educati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교육부 (1999). 특수학교 교육과정 해설 II.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 (200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국립특수교육원(2005). 장애학생의 교육과정적 통합을 위한 교과별 수업적용 방법 구안. 서울: 천세
권택한 (2006). 특수교육에서의 과학교육, 한국과학교육학회 초청강연, 제49차 동계학술대회 초록집, 37-46
김병하 (2006). 특수교육에서 교과교육론의 정립: 현상과 과제, 장애 및 비장애학생의 통합 과학교육 실천을 위한 연구과제와 접근 모형, 2006 한국과학교육학회 특별학술세미나 자료집. 75-96
김성애 (2002a). 통합교육. In: 김경숙, 김미숙, 김성애, 김수진, 박숙영, 백유순, 이성봉, 조광순, 조윤경, 최민숙, 허계형 (2002). 유아특수교육개론. 서울: 학지사 129-160
김성애 (2002b). Inclusion-Provocation for the 21st Century: Are we afraid of another"Trojanian Hores?" 토론원고.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두뇌한국21 특수교육 교육/연구단, 2002 국제학술대회 세미나 자료집 "탈산업사회와 특수교육". 151-155
김성애 (2003).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비장애 아동 태도 변화 관련 프랑크 프루트 연구팀 이론 탐색. 정서행동장애 연구, 19(1), 29-52
김성애 (2007). 21세기 유아교육의 과제에 따른 통합교육의 중요성과 역할.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추계전국학술대회 "유아교육과 보육의 협력과 발전방향" 자료집, 53-75
김성애, 임성민(2006).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교육: 인식론적-인성학적 이론을 중심으로 2006 International Seminar on Science Education for the Less Represented Students, 한국과학교육학회, 40-56
김성애, 임성민(2006).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교육: 인식론적-인성학적 이론을 중심으로 2006 International Seminar on Science Education for the Less Represented Students, 한국과학교육학회, 40-56
대구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2006)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과학잔치 특수과학교육 2(2)특수과학교육연구회 7-49
박승재 (2006). 우리는 정말로 모든 사람을 위해 과학요육을 하는가, 한국과학교육학회 심포지움, 제49차 동계학술대회 초록집, 49-61
박승희 (1999).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 수정의 개념과 실행방안. 특수교육학연구, 34(2), 29-71
송판섭, 한광래 (1995), 촛불 실험을 이용한 초등학교(3-6학년)아동들의 관찰능력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4(1), 73-84
신현기, 최세민, 유장순, 김희규 (2005).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박학사
오유정 (2006). 통합교육 환경에서 과학교육의 실천, 장애 및 비장애학생의 통합 과학교육 실천을 위한 연구과제와 접근 모형, 2006 한국과학교육학회 특별학술세미나 자료집. 126-136
임성민 (2007). 모든 이를 위한 과학교육과 소수자를 위한 과학교육, 경북과학, 2007. 32-40
임성민, 이성은, 박승재(2006). 시각장애학생의 광학기초개념, 2006 가을한국물리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 한국물리학회
정동영 (2000).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과학교과의 기능적 특성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교육과정연구, 1 257-288
조희형, 최경희 (2005). 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하미경 (2000). 특수교육에서의 과학과 교육 실태분석 연구. 서울상록과학학술재단
文部省, ?蔡と實?の指譁. 東京:慶廣涌信株式會社, 1986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in Science (2001). Atlas of Science Literacy.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twater, M. M. (1994). Research on cultural diversity in the classtoom, in: D. L. Gabel(Ed).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vol II,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New York. 558-576
Black, P. (1998). Testing: Friend or Foe? Theory and Practice of Assessment and Testing, The Falmer Press. London
Buber, M., translated by Kaufmann, Walter(1996). I and Thou, Touchstone, New York
Friend, M. & Cook. L. (1996). Interactions: Collaboration skills for school professionals (2nd ed.). White Plains, NY: Longman
Graden, J. L. & Bauer, A. M. (1992). Using a collaborative approach to support students and teachers in inclusive classroom, in: Stainback & Stainback, Curriculum Consideration in Inclusive Classroom, 85-100. Paul H. Brookes Publishing Co. Baltimore
Keating, J. (1999). Supporting Children in Inclusive Programs, In: Tompson, B., Stroup, V., Cripe, J. W., Bates, J., Keating, J. (1999). Circle of Inclusion Manual. Circle of Inclusion Project, University of Kansas
Kim, S. A. (1996). Im Spannungsfeld derSonderpaedagogik und integrativer Paedagogik. Aachen: Meinz Verlag, Deutschland
Kodama, K. (2006). Develop Tools for Science Education for Visually Impaired Studnets. In 장애 및 비장애 학생의 통합 과학교육 실천을 위한 연구과제와 접근 모형, 2006 한국과학교육학회 특별학술세미나 자료집. 57-64
Norwick, B. (2000). Inclusive in Education: From concepts, values, and critique to practice, In H. Daniels(Ed). Special Education Reformed: Beyond rhetoric? Falmer Press: London
Reiser, H., Klein, G., Kron, M.(1986). Intergration als Prozess. In: Sonderpaedagogik, Zeitschrift 37. Jg., 16. 115-160
Roy, R., Waks, L. J. (1985). The A, B, Cs of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Forum, 8(4), College of Educatio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Rutherfod, F. J., Ahlgren, A. (1990). Science for All Americans,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Slavin, R. E. (1995). Cooperative Learn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Prenrice Hall: Englewood Cliffes, NJ
Toriyama, Y. (2006) Science Education for the students with a Visual Impairment. In 장애 및 비장애학생의 통합 과학교육 실천을 위한 연구과제와 접근 모형. 2006 한국과학교육학회 특별학술세미나 자료집. 7-20
강경희, 이선경 (2004). 교육실습에서 교실수업에 대한 과학교육전공 학생들의 고려사항. 한국교원교육연구. 21(1), 105-131
강숙희, 조석희, 장영숙(1999). 영재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초등학교 저학년용 국어, 수학, 사회를 중심으로 수탁연구CR 99-21.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강호감, 김은주, 최선영(2005). 초등 과학영재 학급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경인교육대학교 과학교육논총, 18, 107-118
과학기술부 (2007). 2007년 업무 계획-과학기술중심의 선진한국 건설
국가과학기술위원회 (2007). 2007 과학기술 연구 개발 활동 보고서. 발간등록번호. 11-1350000-000529-10.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과학기술부
김경자, 김아영, 조석희 (1997).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교육과정연구, 15(2), 129-153
김언주 (2001). 영재의 판별과 선발. 2001년도 한국영재학회 춘계학술세미나 자료
김정휘 (2003). 영재학생 그들은 누구인가. 교육과학사: 서울
나동진, 김진철, 전계영 (2003). 과학영재의 삼원지능 사고 양식과 학업성취간의 관계. 교육학연구, 41(4), 25-48
박경희, 서혜애 (2005). 과학영재학교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및 교사의 인식 분석. 교육과정연구, 23(3), 159-185
박수경, 김광휘 (2005). 과학영재 학생의 사고양식 유형과 학업성취 및 과학개념의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298-307
백성혜, 원정애 (2007). 과학영재 교육에 대한 초중등교사의 인식조사. 교원교육, 23(2), 195-208
심규철, 김현섭 (2006). 지역 영재교육원 과학영재교육 담당 교사의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4), 479-484
심재영, 김언주 (2003). 과학영재 집단의 영재성 요인 타당화 연구. 교육심리연구, 17(1), 241-255
조석희 (1990). 과학영재 판별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초등교육연구, 4, 55-69
ㅇㄹㄴㅇㄹ
최선영 (2008). 초등과학
whtjsgm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