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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은 우리의 민족적 과제로 인식된다. 1953년 분단으로 부터 많은 시간이 흐른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21세기 학생들에게 우리의 소원은 과연 통일일까? 2018년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판문점 선언을 계기로 통일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렇지만 시대정신에 기반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해야하는 사회과교육의 통일교육은 초등학생들에게 통일에 대해 정서적 감수성을 갖게 하는데 한계가 있다.
통일감수성이란 통일과 분단에 대한 상황을 인지하고 평화적 통일에 대한 필요성과 정서적 반응을 토대로 평화 통일 달성에 노력하려는 실천 의지이다. 통일에 대한 인식을 인지적인 앎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서적·행동적 영역까지의 확장을 위한 방법으로 연구자는 통일감수성에 대해 논의 하였다.
한편 통일감수성의 구성요소를 ‘상황인식(인지적)’, ‘결과상상(정의적)’, ‘책임의지(행동적)’로 구분하였고 수업을 통해 인지·정의·행동적 영역의 고른 함양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통일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는 쟁점중심 수업을 개발하였다. 또한 수업 실행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통일감수성이 어떻게 함양되는지 실행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서울 S초등학교의 6학년 28명의 학생이며 남자 14명과 여자1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전·사후설문지를 통해서 통일과 북한에 대한 인식변화를 살펴보았으며, 변화의 유형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학생들을 분류하여 심층면접을 진행하였다.
총 3차에 걸친 실행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교육과정의 분석과 그에 맞는 쟁점 선정을 기초로 수업을 설계하였다.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업상황에서의 학생들의 활동지, 교사의 반성적 성찰을 담아낸 수업 일지, 학생들의 수업 소감문, 학생들의 심층 면담 등을 사용하였다.
1차에서는 남북의 민족성에 대한 논의를 통해 한반도에 놓인 현 상황에 대한 객관적 인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2차에서는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를 통해 통일에 대한 필요성과 그에 따른 정서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3차에서는 좀 더 큰 주제인 남북의 관계형성을 주제로 평화로운 한반도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는지와 갈등 ...
저자 | 홍미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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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사회과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 88 p. |
키워드 | 통일 통일교육 통일감수성 쟁점중심 수업 실행연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4263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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