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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간 통합에 의한 초등학교 5학년 국악 교수·학습 모형 개발 : 역사 영역과의 통합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안수영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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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지구촌을 관통하는 큰 흐름에는 4차 산업혁명, 세계화의 가속화 등이 있다. 4차 산업혁명은 대량의 정보 처리에 대한 어려움, 현대 사회 문제의 복잡성 심화 등의 문제를 야기하였으며 공통적으로 ‘통합 및 융합적 사고’를 필요로 하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에서는 ‘통합교육’을 통해 이와 같은 사고를 신장시킬 수 있음을 명시함으로써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고 있다. 세계화의 가속화는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라는 역설적인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자문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서 ‘통합’과 ‘국악’이라는 두 가지 핵심 주제를 도출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였다. 또한 음악은 만들어질 당시의 역사적 상황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이며 이러한 시대적 배경과 연계하여 국악에 대해 학습할 때 국악의 가치에 진정성있게 공감하고 흥미 및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이 점에 착안하여 ‘국악’을 ‘통합’하여 지도하되 ‘사회 교과의 역사 영역’과의 통합을 중심으로 연구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악과 역사 영역을 통합 교수·학습할 수 있는 모형은 무엇인가? 둘째, 포가티의 통합 교육과정 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초등학교 5학년 국악과 역사 영역의 통합 주제를 선정하는 구체적인 방안은 무엇인가? 셋째, 개발한 통합 교수·학습 모형을 선정한 주제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포가티의 통합교육과정 모형 및 국악교육에 대해 먼저 고찰하고, 국악과 역사 영역을 통합 교수·학습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포가티의 통합교육과정 모형 중 계열형의 방법에 따라 국악과 역사 영역의 학습 내용을 리스트화 및 계열화하여 통합 주제를 선정하였다. 이후 개발한 모형을 통합 주제에 구체적으로 적용하여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포가티의 통합교육과정 모형 중 계열형을 사용하여 국악과 역사 영역의 학습 내용을 리스트화한 후 통합 가능한 계열을 작성할 수 있었다. 음악과의 ‘만파식적’의 경우 역사 영역의 ‘고대 국가의 성장과 문화 발전’ 중 삼국통일과 연계할 수 있으며, 음악과의 ‘정간보’는 역사 영역의 ‘조선 전기 정치와 문화 발전’ 중 세종의 업적과 연계할 수 있었다. 음악과의 ‘강강술래’의 경우 그 기원설에 근거하여 ‘조선의 외침 극복’ 중 ...

주제어

#교과 간 통합 국악 교수·학습 계열형 통합교육 포가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수영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84 p.
키워드 교과 간 통합 국악 교수·학습 계열형 통합교육 포가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26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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