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딕토글로스(dictogloss)가 학습자의 시 텍스트 이해능력에 미치는 효과 연구
A study of the effects of dictogloss on students poetry comprehension abilities 원문보기


장수지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딕토글로스(Dictogloss)가 학습자의 시 텍스트 이해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에서 시 교육의 목표는 학습자가 시를 즐겁게 체험하도록 하여 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교실 현장에서 시 텍스트 지도는 인상적인 표현을 묻고 답하거나 비슷한 경험을 떠올려 보는 활동 등의 단순한 흐름으로 전개되며 시의 의미를 탐구하는 진정한 이해 과정이 생략되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시 텍스트 이해 교육에서 학습자들이 시 텍스트에 집중하여 시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지도하는 방법으로 딕토글로스(Dictogloss)를 활용하고자 하였다. 딕토글로스(Dictogloss)는 전통적인 받아쓰기와 작문 활동을 병행하는 협동적인 쓰기 활동이다. 또한 딕토글로스(Dictogloss)의 대상이 되는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거나, 학습자 스스로 모르고 있었던 새로운 어휘나 언어 관습 혹은 필자의 의도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 텍스트 이해를 위한 학습 요소와 지도할 시 텍스트를 선정하고, 학습자의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의 변화를 측정할 검사 도구를 마련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제적 측면에서 수업을 적용한 후 결과를 분석하여 딕토글로스(Dictogloss)가 학습자의 시 텍스트 이해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의 내용과 결과를 요악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딕토글로스(Dictogloss)의 개념과 특성을 명확히 하고, 시 텍스트 이해를 위한 학습 요소를 설정하였다. 딕토글로스(Dictogloss)란 dictation(받아쓰기)과 gloss(주해, 주석)가 결합된 합성어로 전통적인 받아쓰기에 작문의 형태가 병행되어 이루어지는 교수·학습법이다. 교사가 하나의 완결성 있는 텍스트를 읽어 주면 학습자들이 그 텍스트를 들으면서 중요한 어휘와 표현을 각자 메모한 후, 받아 적은 내용과 자신의 언어 지식을 총동원하여 다른 학습자들과 협력하며 교사로부터 들은 텍스트를 재구성하는 활동이다. 딕토글로스(Dictogloss)는 주로 문법이나 어휘 영역 지도에서 활용되었으나 시 텍스트 이해 수업에도 적용 가능성이 있다.
딕토글로스(Dictogloss)의 지도 단계는 ‘준비’ - ‘받아쓰기’ - ‘재구성’ - ‘분석과 교정’의 4단계이다. 먼저, ‘받아쓰기’ 단계는 학습자들이 시 텍스트를 보지 않은 상태에서 교사의 시 낭송을 들으며 시 텍스트에 집중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습자들은 시 텍스트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파악하고 시적 상황이나 정서를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된다. 둘째, ‘재구성’ 단계는 받아 적은 메모를 바탕으로 그룹원과 토의하며 하나의 시 텍스트를 재구성하는 활동으로 학습자가 시 텍스트에 대해 서로의 생각을 주고받을 수 있게 한다. 시 텍스트에 대한 생각을 나누는 활동은 능동적으로 시의 의미를 탐구하고 다양한 관점을 공유하며 시적 상상을 풍부하고 깊게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이미지, 리듬, 비유, 객관적 상관물, 말놀이, 말하는 이, 주제 등 7가지의 시 텍스트 이해를 위한 학습 요소를 설정하였다. 시 텍스트 이해 수업에 딕토글로스(Dictogloss)를 활용할 때 이 학습 요소들을 중점적으로 지도하였다.
Ⅲ장에서는 딕토글로스(Dictogloss)가 시 텍스트 이해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 방법을 설계하였다. 먼저 6학년 2학급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각각 23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딕토글로스(Dictogloss)를 활용하여 지도할 시 텍스트를 선정하였다. 연구자가 고학년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 요소 7가지가 잘 나타나는 시 텍스트 27편을 선정 하였고, 138명의 아동과 14명의 전문가 집단의 선호도를 활용하여 최종 텍스트 12편을 선정하였다. 또한 7가지의 학습 요소 별로 두 편의 시 텍스트를 지도하는 15차시의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였고, 지도 과정은 딕토글로스(Dictogloss)의 ‘준비’ - ‘받아쓰기’ - ‘재구성’ - ‘분석과 교정’의 4단계를 따르되 시 텍스트 감상의 특성상 마지막에 ‘감상 및 정리’ 단계를 새로이 추가하여 구성하였다.
학습자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검사 종류 및 도구는 인지적 측면, 정의적 측면, 그리고 반응적 측면으로 나누어 구안하였다. 인지적 측면은 송향이(2013)가 개발한 시 텍스트 읽기 능력 검사지와 한철우 외(2007)가 개발한 독서능력진단검사의 문항을 참고하여 연구자가 작성한 시 이해 능력 검사지를 활용하였다. 정의적 측면은 나혜정(2011)이 개발한 시 읽기 태도 검사지를 수정·보완하여 시 읽기 자신감과 시 학습 불안, 시 읽기 흥미와 시 학습 태도, 그리고 시 학습 동기 검사 등 5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반응적 측면은 김금내(2016)의 결과 분석을 위한 질문지를 참고하여 수업에 대한 참신성, 흥미, 기여도, 친숙도를 알아보았고, 문미선(2011)이 제작한 자유 서술 문항 중 한 문항을 서술하게 하였다.
Ⅳ장에서는 Ⅱ장과 Ⅲ장에서 논의한 내용을 수업에 적용하였고, 결과 자료를 분석하였다. 시 이해 능력 검사를 통한 인지적 변화 분석과 시에 대한 태도 검사를 통한 정의적 측면 변화 분석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the effects of Dictogloss on students’ poetry comprehension abilities. The goal of poetr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is to make learners enjoy poetry and have a positive attitude toward poetry. However, in the actual classroom, teaching poetic text is devel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수지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향근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9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27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