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장 성분을 활용한 문법 탐구 기능 지도 방안 연구 원문보기


오예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문장 성분을 활용하여 문법 탐구 기능에 대한 지도 방안을 마련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논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어 교과에서도 과학 교과에서처럼 탐구를 내용으로 학습해야 하는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를 살펴보면 7차이래 지속적으로 ‘탐구’가 등장하고, 2015개정에서는 탐구 기능들이 내용 체계의 하나의 범주를 차지할 만큼 그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이처럼 탐구는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지속적으로 핵심이 되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국어 교과서나 성취 기준, 수업 현장을 살펴보면 그 어디에도 탐구를 내용으로 학습하는 것을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국어교과에서도 탐구 기능을 교수·학습의 내용으로 다뤄야 한다는 문제 인식에서 본 연구가 이루어졌다.
둘째, 탐구에 대한 의미를 종합하고 탐구와 사고력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여 ‘국어 탐구적 사고력’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여러 논의들을 통해 탐구와 사고력 사이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탐구 기능을 학습하고 활용하면 학습자의 사고력이 향상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이에 국어 현상 및 국어 사용 현상에 대한 탐구를 통해 길러지는 사고력을 국어 탐구적 사고력이라고 정의한다.
셋째, 문장 성분의 문법 교육적 가치를 재고하였다. 문장 성분과 관련된 문법 지식적 이해는 학습자에게 활용도가 낮고 교육적 효과가 저조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문장 성분의 문법 교육적 가치 제고를 위해 교육의 목표를 문법 지식의 이해에서 탐구적 사고력 신장으로 전환하여 본고에서는 탐구의 재료로서 문장 성분을 활용하기로 한다.
이후 탐구 기능 지도를 위한 교육 자료 개발에 참고하기 위해 문장 성분 관련 성취 기준 및 교과서를 시기별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과 교과서 반영된 내용 사이의 불일치다. 둘째, 학습 위계상의 문제점이 존재한다. 셋째, 현재 문장 성분을 학습 내용으로 실행하고 있는 교과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guidance on grammatical exploration functions using sentence components. The discussion in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it raised the need to learn exploration with content, as in science subjects in the Korean language Looking at the content system of...

주제어

#문법 탐구 학습 문장 성분 국어 탐구적 사고력 문제 인식 자료 수집 비교 분석 분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예슬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x, 164 p.
키워드 문법 탐구 학습 문장 성분 국어 탐구적 사고력 문제 인식 자료 수집 비교 분석 분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27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