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과서의 어휘 실태 분석 연구
A Study of Vocabulary in Textbooks for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양정실
참여연구자 권점례 , 신호재 , 박재현 , 오필석 , 이미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99
과제고유번호 1105010416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99

초록

이 연구는 현행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과 교과서의 어휘 실태를 분석하는 연구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교과서 어휘의 통계적 분포, 교과서 어휘의 교육과정 반영 양상, 교과서 어휘의 사용 실태 분석을 통해 교과서 어휘의 실상을 드러내고 교과서 어휘 개선 방향을 도출함으로써 교과서 질 제고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어휘의 계량적 분석, 어휘망 분석, 어휘 이해도 검사,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수업 관찰 및 면담, 세미나 등의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Abstract

This study analyzed elementary textbook vocabulary reflecting the National Curriculum revised in 2009 in five subject matter: Korean Language, Moral Education, Social Studies, Mathematics, and Science. The study aimed at improving the quality of elementary textbook writing conducting lexical analys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5
  • 머리말 ... 7
  • 연구요약 ... 9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26
  • I. 서론 ... 3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7
  • 2. 연구 내용 ... 40
  • 3. 연구 방법 ... 41
  • II. 교과서 어휘 선정의 맥락 ... 47
  • 1. 교과서 편찬 체제 ... 49
  • 2. 교과서 개발 준거 자료 ... 50
  • 3. 교과서 개발 과정에서 나타난 어휘 선정 양상 ... 63
  • 4. 시사점 ... 84
  • III. 교과서 어휘의 통계적 분포 ... 87
  • 1. 교과서 어휘의 계량적 분석 절차 ... 89
  • 2. 교과서 어휘의 계량적 분석 결과 ... 97
  • IV. 교과서 어휘의 교육과정 반영 양상 ... 149
  • 1. 어휘 목록 작성 및 어휘망 분석을 위한 틀 ... 151
  • 2. 국어과 ... 157
  • 3. 도덕과 ... 254
  • 4. 사회과 ... 288
  • 5. 수학과 ... 340
  • 6. 과학과 ... 458
  • V. 교과서 어휘의교수·학습 실태 ... 541
  • 1. 교과서 어휘의 교과별 교수·학습 활용 실태 ... 543
  • 2.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도 ... 578
  • VI. 결론 ... 667
  • 1. 요약 ... 669
  • 2. 교과서 어휘의 개선 방향 ... 676
  • 3. 정책 제언 ... 692
  • 참고문헌 ... 709
  • ABSTRACT ... 717
  • 부록 ... 721
  • 끝페이지 ... 735

표/그림 (30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