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툰의 재미 요소에 관한 학습자 반응 연구 원문보기


윤수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웹툰을 읽은 학습자들의 재미 반응에 근거하여 웹툰의 재미 요소를 범주화하고, 학습자들의 반응 양상을 분석하여 교육적 접근 방향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분석 결과를 통해 웹툰이 웃음을 유발하는 텍스트 및 매체 교육의 제재로서 교육적 활용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고찰하고자 하였다.
웃음과 재미는 인간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문학 교육에서 웃음과 재미가 담긴 텍스트를 교육적 제재로 다루고 향유하는 법을 지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초등 국어 교육에서 웃음을 유발하는 텍스트에 대한 교육의 비중은 낮아지고 있다.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웃음을 유발하는 글을 읽고 표현의 익살스러움과 재미를 느낀다.’는 성취기준은 2009,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사라졌으며, 웃음을 유발하는 글 역시 현행 2015 개정 국어과 교과서에서 발견하기 어려워졌다. 웃음과 재미의 가치에 주목해 다시 웃음을 유발하는 글이 교과서에 실린다 하더라도 문제는 있다. 기존 교과서에 실린 웃음을 유발하는 텍스트들은 옛날이야기, 네 컷 만화 등이어서 오늘날의 학습자들에게 충분한 재미를 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학습자들의 웃음을 유발할 수 있는 새로운 텍스트 유형의 제시가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개그 웹툰과 일상툰이 학습자의 웃음을 유발하는 텍스트가 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웹툰을 읽은 학습자의 반응을 분석하여 웹툰의 재미 요소를 도출하고, 문학 교육 내 웹툰의 교육적 제재 활용 가능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또한 웹툰 활용 교육의 후속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의 내용과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웹툰의 개념과 특성, 재미의 의미와 재미 요소에 대해 살펴보았다. ‘웹툰’이란 ‘웹(web)’과 ‘만화(cartoon)’의 합성어로 웹상에서 감상하는 만화를 의미한다. 웹툰은 접근이 쉽고 독자의 관심을 끄는 흥미로운 내용을 담고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보는 콘텐츠이다. 웹툰은 내용적, 구조적, 형식적으로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회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웹툰은 초등 학습자들도 많이 감상하는 텍스트이며, 웹툰을 감상하게 될 초등 학습자의 수 역시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고에서 정의한 재미의 개념은 ‘웃음을 유발하는 상황, 말, 몸짓 등에 대한 학습자의 즐거운 기분이나 느낌’이다. 웃음의 유발을 재미의 주요 기제로 파악하였으며, 앙리 베르그송(1900)의 연구와 웹툰에 관한 여러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웹툰의 재미 요소를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웹툰의 재미 요소에 대한 학습자 반응 연구 방법을 설정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학습자 64명을 대상으로 2018년 12월부터 2019년 5월까지 약 6개월 동안 연구를 실시하였다. 학습자에게 제시하는 웹툰 텍스트는 ‘2017 만화산업백서’ 및 여러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초등 문학 관련 전문가 집단의 논의를 거쳐 선정하였다. 텍스트의 장르는 웃음을 유발하는 이야기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초등 학습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르인 개그 웹툰과 일상툰으로 한정하였다. 그리고 웹툰 플랫폼은 네이버(NAVER)와 다음(DAUM)으로 정하였다. 네이버와 다음은 독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웹툰 플랫폼이며 타 플랫폼에 비해 초등 학습자들에게 익숙하기 때문이다. 이후 초등 문학 관련 전문가 집단의 논의를 거쳐 7편의 웹툰 텍스트를 선정하였다. 선정한 텍스트는 『마음의 소리 – 1091화 옷』, 『마음의 소리 – 1119화 체육의 신』, 『마음의 소리 – 1133화 엄마 아빠 없는 날』, 『구리의 구리구리 컴백 – 24화 트램펄린』, 『노곤하개 – 2화 멍멍이와의 산책은 이렇다』, 『대학일기 – 52화 공부 안되는 이유』, 『대학일기 – 279화 고양이 카페』이다. 텍스트를 선정한 뒤 학습자들에게 배부할 웹툰 텍스트 반응지를 제작하였다. 기존의 북마크 방식의 한계를 보완한 반응지를 제작하여, 학습자들이 웹상에서 웹툰을 읽으면서 재미 반응을 바로 체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유의미한 결과를 보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사후 인터뷰를 실시하여 반응을 추가로 수집하였다. ...

주제어

#웹툰 재미 요소 웹툰의 재미 요소 학습자 반응 웃음을 유발하는 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수현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xiii, 158 p.
키워드 웹툰 재미 요소 웹툰의 재미 요소 학습자 반응 웃음을 유발하는 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28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