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산대학교 연구팀이 2013년 12월부터 약 2개월간 한국만화영상원의 의뢰를 받아 2000년 초부터 2013년까지 원고료를 지급받고 공식매체에서 연재된 한국 웹툰을 전수 조사한 '한국 웹툰DB 및 흐름 정리 연구' 자료를 토대로 통계 분석한 자료이다. 웹에 연재되는 만화를 의미하는 Webtoon은 전통적인 출판만화의 쇠퇴와 사회적 환경의 변화로 2000년대 이후 한국만화의 대표적 형식이자 주류 산업으로 발전해 왔으며, 현재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콘텐츠로 불리고 있다. 본 조사연구는 웹툰이 시작된 2000년대 초부터 2014년 1월까지 총 13여 년간에 걸친 우리나라 웹툰 중에서 원고료를 받고 매체에 정식연재가 된 웹툰을 대상으로 수집, 정리되었다. 이 데이터를 토대로 작가, 작품의 수와 매체별 분포도, 장르와 연재 주기 등 전반적인 웹툰의 특성을 분석했다. 데이터 분석과 통계작업을 통해 살펴본 한국의 웹툰은 주요 포털의 연재 비중이 아직 높지만 서서히 플랫폼의 다변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작품의 연재 주기는 갈수록 짧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장르적 특성으로는 드라마, 개그, 판타지, 액션 등의 만화의 전통적 인기장르는 여전히 건재하며 최근 사회적 트렌드에 맞게 역사물, 스포츠, 요리 등의 분야가 증가추세에 있다. 웹툰의 활용도 면으로는 릴레이 웹툰, 브랜드 웹툰과 같은 이벤트와 PPL식 상업성을 표방한 새로운 형태의 웹툰도 등장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작가와 매체, 발주자의 공동이익이 실현되는 한편, 나아가 웹툰의 가능성을 다양하게 실험하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웹툰의 저변확대가 활발해 지면서 성인물의 증가세도 눈여겨 볼만 하다. 본 연구대상은 무료웹툰을 제외한 원고료를 받는 작품을 기준으로 했으나 온라인 사이트의 속성 상 폐쇄되거나 유실된 작가와 작품을 모두 수집하지 못한 한계를 갖고 있으며, 무료 웹툰을 총망라한 전수조사가 앞으로 필요하다 하겠다. 그럼에도 한국 웹툰을 최초로 정식매체와 작품, 작가, 장르를 분류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웹툰의 현재를 가늠해 보는 기초자료로서의 의미를 찾고자 한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후속 웹툰연구가 활성화되고 보완되는 자료들이 한국의 만화산업과 학문적인 자료로서 활용되길 기대한다.
본 연구는 부산대학교 연구팀이 2013년 12월부터 약 2개월간 한국만화영상원의 의뢰를 받아 2000년 초부터 2013년까지 원고료를 지급받고 공식매체에서 연재된 한국 웹툰을 전수 조사한 '한국 웹툰DB 및 흐름 정리 연구' 자료를 토대로 통계 분석한 자료이다. 웹에 연재되는 만화를 의미하는 Webtoon은 전통적인 출판만화의 쇠퇴와 사회적 환경의 변화로 2000년대 이후 한국만화의 대표적 형식이자 주류 산업으로 발전해 왔으며, 현재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콘텐츠로 불리고 있다. 본 조사연구는 웹툰이 시작된 2000년대 초부터 2014년 1월까지 총 13여 년간에 걸친 우리나라 웹툰 중에서 원고료를 받고 매체에 정식연재가 된 웹툰을 대상으로 수집, 정리되었다. 이 데이터를 토대로 작가, 작품의 수와 매체별 분포도, 장르와 연재 주기 등 전반적인 웹툰의 특성을 분석했다. 데이터 분석과 통계작업을 통해 살펴본 한국의 웹툰은 주요 포털의 연재 비중이 아직 높지만 서서히 플랫폼의 다변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작품의 연재 주기는 갈수록 짧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장르적 특성으로는 드라마, 개그, 판타지, 액션 등의 만화의 전통적 인기장르는 여전히 건재하며 최근 사회적 트렌드에 맞게 역사물, 스포츠, 요리 등의 분야가 증가추세에 있다. 웹툰의 활용도 면으로는 릴레이 웹툰, 브랜드 웹툰과 같은 이벤트와 PPL식 상업성을 표방한 새로운 형태의 웹툰도 등장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작가와 매체, 발주자의 공동이익이 실현되는 한편, 나아가 웹툰의 가능성을 다양하게 실험하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웹툰의 저변확대가 활발해 지면서 성인물의 증가세도 눈여겨 볼만 하다. 본 연구대상은 무료웹툰을 제외한 원고료를 받는 작품을 기준으로 했으나 온라인 사이트의 속성 상 폐쇄되거나 유실된 작가와 작품을 모두 수집하지 못한 한계를 갖고 있으며, 무료 웹툰을 총망라한 전수조사가 앞으로 필요하다 하겠다. 그럼에도 한국 웹툰을 최초로 정식매체와 작품, 작가, 장르를 분류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웹툰의 현재를 가늠해 보는 기초자료로서의 의미를 찾고자 한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후속 웹툰연구가 활성화되고 보완되는 자료들이 한국의 만화산업과 학문적인 자료로서 활용되길 기대한다.
This study that had been conducted two months by a research team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at the request of Korea Manwha Contents Agency in Dec. 2013 is about the statistical analysis on 'Korean Webtoon DB and its Flow Report' which resulted from the complete survey of Korean webtoons which had ...
This study that had been conducted two months by a research team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at the request of Korea Manwha Contents Agency in Dec. 2013 is about the statistical analysis on 'Korean Webtoon DB and its Flow Report' which resulted from the complete survey of Korean webtoons which had been published with payment in official media from early 2000 to 2013. Webtoon which means the cartoons published on web has become a typical type of Korean cartoons and has developed into a main industry since 2000s when traditional published cartoons had declined and social environments had changed. Today, it represents cultural contents in Korea. This study collected the webtoons officially published in media with payment, among Korean webtoons having been published from the early 2000s to Jan. Based on the collected data, it analyzed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webtoons, including cartoonists, the number of cartoons, distribution chart of each media, genre, and publication cycle. According to the data analysis and statistics, a great deal of Korean webtoons are still published in main portal websites, but their platform is being diversified and a webtoon's publication cycle tends to be shortened. In terms of genre, traditional popular genres, such as drama, comic, fantasy, and action, are still popular, and the genres of history, sports, and food are on the rise along with a social trend. Regarding webtoon application, such events as relay webtoon and brand webtoon, and a new type of webtoon featuring PPL commercialism appear. Such phenomena can realize the common profits of cartoonists, media, and ordering bodies, and are various trials to test the possibility of webtoons. In addition, what needs to pay attention on in the expansion of webtoons is increasing webtoons for adults. The study subjects are the webtoons published with payment, excluding free webtoons. However, this study failed to collect the webtoons published on the online websites already closed, and the lost information on cartoonists and their lost webtoons, and it is necessary to conduct a complete survey on all webtoons including free ones. Despite the limitations,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e points that it categorized and analyzed Korean webtoons accoridng to official media, webtoons, cartoonists, and genres and that it provided a fundamental material to understand the current conditions of webtoons.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be able to contribute to activating more research on webtoons and producing more supplementary data which will be used for the Korean cartoon industry and academia.
This study that had been conducted two months by a research team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at the request of Korea Manwha Contents Agency in Dec. 2013 is about the statistical analysis on 'Korean Webtoon DB and its Flow Report' which resulted from the complete survey of Korean webtoons which had been published with payment in official media from early 2000 to 2013. Webtoon which means the cartoons published on web has become a typical type of Korean cartoons and has developed into a main industry since 2000s when traditional published cartoons had declined and social environments had changed. Today, it represents cultural contents in Korea. This study collected the webtoons officially published in media with payment, among Korean webtoons having been published from the early 2000s to Jan. Based on the collected data, it analyzed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webtoons, including cartoonists, the number of cartoons, distribution chart of each media, genre, and publication cycle. According to the data analysis and statistics, a great deal of Korean webtoons are still published in main portal websites, but their platform is being diversified and a webtoon's publication cycle tends to be shortened. In terms of genre, traditional popular genres, such as drama, comic, fantasy, and action, are still popular, and the genres of history, sports, and food are on the rise along with a social trend. Regarding webtoon application, such events as relay webtoon and brand webtoon, and a new type of webtoon featuring PPL commercialism appear. Such phenomena can realize the common profits of cartoonists, media, and ordering bodies, and are various trials to test the possibility of webtoons. In addition, what needs to pay attention on in the expansion of webtoons is increasing webtoons for adults. The study subjects are the webtoons published with payment, excluding free webtoons. However, this study failed to collect the webtoons published on the online websites already closed, and the lost information on cartoonists and their lost webtoons, and it is necessary to conduct a complete survey on all webtoons including free ones. Despite the limitations,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e points that it categorized and analyzed Korean webtoons accoridng to official media, webtoons, cartoonists, and genres and that it provided a fundamental material to understand the current conditions of webtoons.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be able to contribute to activating more research on webtoons and producing more supplementary data which will be used for the Korean cartoon industry and academ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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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또한 연구원들이 웹 책임자와 직접 연락하거나 매체 담당자, 에이전시, 그리고 한국만화영상원의 보유 데이터를 제공받아 자료를 보강했다. 그리고 현직 만화가들의 일부자문도 추가했다. 자료는 진행연도, 작품명(제목/부제목), 작가명(본명/필명, 글/그림), 연재기간, 완결여부, 총 회차, 장르, 스토리 요약, OSMU 현황, 연령등급, 연재 매체, 링크, 섬네일 이미지로 분류표에 넣고 최종파일은 엑셀로 정리했다.
먼저 연구팀은 현재 한국 인터넷 상에서 게재된 정식매체에서 원고료가 지급된 웹툰을 전수조사 하겠다는 의도로 2001년부터 2014년 1월 1일까지 온라인 전 매체를 중심으로 조사 분류를 시작했다.
하지만 웹툰에 대한 통계와 분석은 간헐적이며 일부매체 중심으로만 진행되었을 뿐, 전수조사 또는 통시적으로 분석한 연구가 없었다. 본 조사연구는 한국웹툰에서 유료웹툰2)을 상대로 최초로 전수조사하고 분석한 연구이며, 나아가 웹툰 13년의 역사를 수치화하고 특징을 분석했다.
먼저 연구팀은 현재 한국 인터넷 상에서 게재된 정식매체에서 원고료가 지급된 웹툰을 전수조사 하겠다는 의도로 2001년부터 2014년 1월 1일까지 온라인 전 매체를 중심으로 조사 분류를 시작했다. 이어 해당매체를 포털과 언론사, 그리고 통신사, 기타 웹진 등으로 분류하고 서비스가 중지되거나 사이트가 폐쇄된 웹진과 포털사이트들을 추가했다. 조사대상 분류와 해당매체는 아래와 같다.
그리고 현직 만화가들의 일부자문도 추가했다. 자료는 진행연도, 작품명(제목/부제목), 작가명(본명/필명, 글/그림), 연재기간, 완결여부, 총 회차, 장르, 스토리 요약, OSMU 현황, 연령등급, 연재 매체, 링크, 섬네일 이미지로 분류표에 넣고 최종파일은 엑셀로 정리했다. 사이트 폐쇄 등의 이유로 작품을 찾을 수 없는 경우는 데이터에 포함하지 않았다.
조사방법은 웹에서의 연구진이 매체와 웹을 위주로 자체 수집해 이를 분류표에 정리했다. 또한 연구원들이 웹 책임자와 직접 연락하거나 매체 담당자, 에이전시, 그리고 한국만화영상원의 보유 데이터를 제공받아 자료를 보강했다.
대상 데이터
커뮤니티와 각종 기업, 기관의 웹툰은 제외했다. 가급적 웹툰이 정기적으로 연재되는 매체를 위주로 선정했으며, 언론사의 경우 웹툰을 게재하고 있는 매체는 대부분 조사했다. 조사 대상 언론사는 모두 19개사였다.
본 연구는 2013년 12월부터 약 2개월간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의뢰를 받아 부산대학교 연구팀이 ‘한국 웹툰DB 및 흐름 정리연구’를 진행하고 다시 그로부터 2개월여 간 부산대 통계학과 연구진의 도움을 받아 데이터를 분석한 것이다.
전체 웹툰의 그림 작가는 1,247명, 글 작가는 1,274명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글과 그림을 동시에 그리는 작가의 중복을 감안해도 최소 1,200여명이 넘는 작가가 정식매체에서 원고료를 받고 연재했다는 뜻이다.
매체와 발주처의 웹툰 활용, 그리고 작가들의 부가 수익원으로서 역할 등 공동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는 경우로 최근 몇 년 사이 급격하게 증가했다. 전체 작품 수는 80개이며, 대부분 네이버에서 게재되었고 다음, 네이트, 언론사 등에서 일부 게재되었다. 전체 웹툰시장에서 4%를 차지하고 있지만 매우 의미 있는 숫자이다.
가급적 웹툰이 정기적으로 연재되는 매체를 위주로 선정했으며, 언론사의 경우 웹툰을 게재하고 있는 매체는 대부분 조사했다. 조사 대상 언론사는 모두 19개사였다.
성능/효과
매체별로 빈도수를 조사한 결과, 2001년부터 2014년 1월 현재까지 연재 작품 수는 13년간 총 1,928개로 나타났다. <표 1>은 전수조사 된 매체별 작품의 개수를 표로 나타낸 것이다.
연구 자료로 살펴 본 한국의 웹툰은 지난 13년, 혹은 최초의 웹툰까지 감안하면 15년 정도의 기간 동안 눈부시게 질적, 양적으로 성장했다. 웹툰 작가들의 규모와 산업규모도 커지고 있으며, 장르도 초기 에세이툰이 주류였던 것에 비하면 지금은 일본만화와 비교해서도 장르적 다양성과 형식적 실험 면에서도 크게 뒤지지 않는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툰의 정의란 무엇인가요?
웹툰(Webtoon)이란 웹사이트의 ‘웹(Web)’과 ‘카툰(Cartoon)’의 합성어이다. ‘인터넷만화’, ‘온라인만화’, ‘디지털만화’, ‘모바일만화’ 등 기술적인 진화를 거치며 개념적으로 폭넓은 스펙트럼을 지니게 되었으며, 넓은 의미에서 인터넷 미디어를 통해 연재되는 만화 전체를 가리킨다.
웹툰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그러나 웹툰은 태생적으로 무료콘텐츠라는 속성이 발전의 가장 큰 걸림돌이다. 2014년 1월 기준, 원고료를 받거나 결제가 유료인 작품이 전체 인터넷 상 총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0% 미만인 데다 이로 인한 작가들의 기본 생활보장 등 처우 문제는 고질적인 문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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