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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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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산대학교 연구팀이 2013년 12월부터 약 2개월간 한국만화영상원의 의뢰를 받아 2000년 초부터 2013년까지 원고료를 지급받고 공식매체에서 연재된 한국 웹툰을 전수 조사한 '한국 웹툰DB 및 흐름 정리 연구' 자료를 토대로 통계 분석한 자료이다. 웹에 연재되는 만화를 의미하는 Webtoon은 전통적인 출판만화의 쇠퇴와 사회적 환경의 변화로 2000년대 이후 한국만화의 대표적 형식이자 주류 산업으로 발전해 왔으며, 현재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콘텐츠로 불리고 있다. 본 조사연구는 웹툰이 시작된 2000년대 초부터 2014년 1월까지 총 13여 년간에 걸친 우리나라 웹툰 중에서 원고료를 받고 매체에 정식연재가 된 웹툰을 대상으로 수집, 정리되었다. 이 데이터를 토대로 작가, 작품의 수와 매체별 분포도, 장르와 연재 주기 등 전반적인 웹툰의 특성을 분석했다. 데이터 분석과 통계작업을 통해 살펴본 한국의 웹툰은 주요 포털의 연재 비중이 아직 높지만 서서히 플랫폼의 다변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작품의 연재 주기는 갈수록 짧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장르적 특성으로는 드라마, 개그, 판타지, 액션 등의 만화의 전통적 인기장르는 여전히 건재하며 최근 사회적 트렌드에 맞게 역사물, 스포츠, 요리 등의 분야가 증가추세에 있다. 웹툰의 활용도 면으로는 릴레이 웹툰, 브랜드 웹툰과 같은 이벤트와 PPL식 상업성을 표방한 새로운 형태의 웹툰도 등장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작가와 매체, 발주자의 공동이익이 실현되는 한편, 나아가 웹툰의 가능성을 다양하게 실험하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웹툰의 저변확대가 활발해 지면서 성인물의 증가세도 눈여겨 볼만 하다. 본 연구대상은 무료웹툰을 제외한 원고료를 받는 작품을 기준으로 했으나 온라인 사이트의 속성 상 폐쇄되거나 유실된 작가와 작품을 모두 수집하지 못한 한계를 갖고 있으며, 무료 웹툰을 총망라한 전수조사가 앞으로 필요하다 하겠다. 그럼에도 한국 웹툰을 최초로 정식매체와 작품, 작가, 장르를 분류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웹툰의 현재를 가늠해 보는 기초자료로서의 의미를 찾고자 한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후속 웹툰연구가 활성화되고 보완되는 자료들이 한국의 만화산업과 학문적인 자료로서 활용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hat had been conducted two months by a research team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at the request of Korea Manwha Contents Agency in Dec. 2013 is about the statistical analysis on 'Korean Webtoon DB and its Flow Report' which resulted from the complete survey of Korean webtoons which ha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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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또한 연구원들이 웹 책임자와 직접 연락하거나 매체 담당자, 에이전시, 그리고 한국만화영상원의 보유 데이터를 제공받아 자료를 보강했다. 그리고 현직 만화가들의 일부자문도 추가했다. 자료는 진행연도, 작품명(제목/부제목), 작가명(본명/필명, 글/그림), 연재기간, 완결여부, 총 회차, 장르, 스토리 요약, OSMU 현황, 연령등급, 연재 매체, 링크, 섬네일 이미지로 분류표에 넣고 최종파일은 엑셀로 정리했다.
  • 먼저 연구팀은 현재 한국 인터넷 상에서 게재된 정식매체에서 원고료가 지급된 웹툰을 전수조사 하겠다는 의도로 2001년부터 2014년 1월 1일까지 온라인 전 매체를 중심으로 조사 분류를 시작했다.
  • 하지만 웹툰에 대한 통계와 분석은 간헐적이며 일부매체 중심으로만 진행되었을 뿐, 전수조사 또는 통시적으로 분석한 연구가 없었다. 본 조사연구는 한국웹툰에서 유료웹툰2)을 상대로 최초로 전수조사하고 분석한 연구이며, 나아가 웹툰 13년의 역사를 수치화하고 특징을 분석했다.
  • 먼저 연구팀은 현재 한국 인터넷 상에서 게재된 정식매체에서 원고료가 지급된 웹툰을 전수조사 하겠다는 의도로 2001년부터 2014년 1월 1일까지 온라인 전 매체를 중심으로 조사 분류를 시작했다. 이어 해당매체를 포털과 언론사, 그리고 통신사, 기타 웹진 등으로 분류하고 서비스가 중지되거나 사이트가 폐쇄된 웹진과 포털사이트들을 추가했다. 조사대상 분류와 해당매체는 아래와 같다.
  • 그리고 현직 만화가들의 일부자문도 추가했다. 자료는 진행연도, 작품명(제목/부제목), 작가명(본명/필명, 글/그림), 연재기간, 완결여부, 총 회차, 장르, 스토리 요약, OSMU 현황, 연령등급, 연재 매체, 링크, 섬네일 이미지로 분류표에 넣고 최종파일은 엑셀로 정리했다. 사이트 폐쇄 등의 이유로 작품을 찾을 수 없는 경우는 데이터에 포함하지 않았다.
  • 조사방법은 웹에서의 연구진이 매체와 웹을 위주로 자체 수집해 이를 분류표에 정리했다. 또한 연구원들이 웹 책임자와 직접 연락하거나 매체 담당자, 에이전시, 그리고 한국만화영상원의 보유 데이터를 제공받아 자료를 보강했다.

대상 데이터

  • 커뮤니티와 각종 기업, 기관의 웹툰은 제외했다. 가급적 웹툰이 정기적으로 연재되는 매체를 위주로 선정했으며, 언론사의 경우 웹툰을 게재하고 있는 매체는 대부분 조사했다. 조사 대상 언론사는 모두 19개사였다.
  • 본 연구는 2013년 12월부터 약 2개월간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의뢰를 받아 부산대학교 연구팀이 ‘한국 웹툰DB 및 흐름 정리연구’를 진행하고 다시 그로부터 2개월여 간 부산대 통계학과 연구진의 도움을 받아 데이터를 분석한 것이다.
  • 전체 웹툰의 그림 작가는 1,247명, 글 작가는 1,274명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글과 그림을 동시에 그리는 작가의 중복을 감안해도 최소 1,200여명이 넘는 작가가 정식매체에서 원고료를 받고 연재했다는 뜻이다.
  • 매체와 발주처의 웹툰 활용, 그리고 작가들의 부가 수익원으로서 역할 등 공동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는 경우로 최근 몇 년 사이 급격하게 증가했다. 전체 작품 수는 80개이며, 대부분 네이버에서 게재되었고 다음, 네이트, 언론사 등에서 일부 게재되었다. 전체 웹툰시장에서 4%를 차지하고 있지만 매우 의미 있는 숫자이다.
  • 가급적 웹툰이 정기적으로 연재되는 매체를 위주로 선정했으며, 언론사의 경우 웹툰을 게재하고 있는 매체는 대부분 조사했다. 조사 대상 언론사는 모두 19개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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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툰의 정의란 무엇인가요? 웹툰(Webtoon)이란 웹사이트의 ‘웹(Web)’과 ‘카툰(Cartoon)’의 합성어이다. ‘인터넷만화’, ‘온라인만화’, ‘디지털만화’, ‘모바일만화’ 등 기술적인 진화를 거치며 개념적으로 폭넓은 스펙트럼을 지니게 되었으며, 넓은 의미에서 인터넷 미디어를 통해 연재되는 만화 전체를 가리킨다.
웹툰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그러나 웹툰은 태생적으로 무료콘텐츠라는 속성이 발전의 가장 큰 걸림돌이다. 2014년 1월 기준, 원고료를 받거나 결제가 유료인 작품이 전체 인터넷 상 총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0% 미만인 데다 이로 인한 작가들의 기본 생활보장 등 처우 문제는 고질적인 문제점이다.
웹툰장르의 내용상의 분류는 무엇인가? -내용상의 분류: 개그/드라마/러브코미디/일상/에피소드/무협 역사/학원/판타지/로맨스/스릴러/스포츠/SF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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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효경(2013). 웹툰의 언어적 특성 및 교육적 활용 방안,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9 

  2. 박석환(2009). 웹툰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디지털콘텐츠와 문화정책,Vol.-No.4, p.128 

  3. 정규하,윤기헌(2009).웹툰에 나타난 새로운 표현형식에 관한 연구,만화애니메이션연구, Vol.- No.17,p.6 

  4. NAVER, www.naver.com, 네이버 웹툰, 2014.01.01. 

  5. DAUM, daum.net, 만화 속 세상, 2014.01.01. 

  6. 만화규장각, kcomics.net, 2014.01.01. 

  7. 그 외 각 언론사, 웹진, 통신사 웹툰페이지,SNS만화 사이트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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