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인권감수성 함양을 위한 체험영역 사회참여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 이해중심 교육과정 설계(UbD)를 활용하여 원문보기


김다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미술과의 교육과정은 ‘체험’, ‘표현’, ‘감상’의 세 영역으로 나뉘며 이 중 ‘체험’영역은 자신과 주변과의 조화를 발견하고 시각문화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고 참여하며 타 분야와 미술과를 관련지어 생활 속에서 미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영역이다. 이처럼 미술교과의 교육과정에서는 체험영역이 중요하게 드러나 있지만 현장에서의 미술 교과는 여전히 표현 영역을 중심으로 이미지를 생산해내는 시간으로 인식되고 있다.
체험영역의 미술수업은 영역의 특성상 학생들이 실제 삶의 맥락 속에서 미술과 사회가 상호작용하는 수업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연구자는 이러한 체험영역의 목적이 ...

Keyword

#체험영역 사회참여미술교육 이해중심 교육과정 설계(UbD) 인권감수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다혜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119 p.
키워드 체험영역 사회참여미술교육 이해중심 교육과정 설계(UbD) 인권감수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28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