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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사이클 디자인 교육 방법을 통한 다양한 문화이해 수업 개발
Understanding Multi-Cultures through the Upcycling Design Activity Class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1, 2019년, pp.265 - 273  

서윤 (한양대학교 응용미술학과 미술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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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앞으로 경험하게 될 국가적 혹은 문화적 갈등상황에서 유연한 중재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인재를 육성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주요한 학습 내용은 업사이클 디자인 활동을 선정하여 수업에 접근한다. 모두의 문제인 폐기물 문제를 인식시키고 그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는 업사이클 디자인 활동을 거쳐 각 문화들의 대표적인 특징과 배경을 탐구하는 수업방식이다. 군포YMCA 회원 학생들을 중심으로 수업은 진행되었으며 각 문화적으로 특징적인 소재를 업사이클 디자인을 통해 제작하였다. 모두 폐기물 재료를 사용하여 페트병으로 아프리카의 기린 만들기, 나무 기둥을 활용한 몽골 텐트 만들기, 소스병을 활용한 스노우 볼 만들기, 티셔츠와 섬유로 조각보 및 러그 만들기, 현수막으로 가랜드를 만드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업사이클이라는 새로운 용어를 학습하게 됨과 동시에 환경문제에 관심을 보이게 되었다. 또한 각 문화를 대표하는 상징물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그 유래와 탄생 배경 등을 탐구함으로써 타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at developing human resources who will serve as flexible mediators in the future national or cultural conflict situations. The primary learning contents approach the class by selecting the upcycling design activities, in which the students recognize the problem of waste that is fo...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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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재 가장 많은 논란과 갈등을 유발하고 있는 폐기물 문제를 업사이클 디자인 수업을 통해 관심을 가지게 하고 그 가치를 발견하도록 하였다. 그 과정에서 문화 이해적인 효과를 얻고자 여러 국가 및 문화들에서 찾아볼 수 있는 고유한 특징의 작품 활동을 진행하여 업사이클 디자인 수업으로 활용하고 학생들의 문화적 이해와 가치발견을 이끌어 내고자 하였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적 배경에 따라 이에 수반되는 패러다임과 이데올로기 역시 변화하게 됨으로 학생들에게는 필수적인 교육요소라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 또한 각 시대별로 거론되고 있는 사회적 문제들을 학생들에게 인지시키고 삶과 연관 지어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도 함축되어 있다. 따라서 수업을 개발하여 적용함과 동시에 업사이클 디자인 수업으로 얻어질 수 있는 환경문제의 인식과 더불어 다양한 문화 이해적 측면에서의 효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올바른 세계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 것이 목표이다. 따라서 한 분야에서 치중되는 수업이 아닌 범세계적인 문제를 포괄하고 있는 환경문제를 토대로 한 업사이클 디자인 수업을 선정하여 이를 통해 문화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업사이클을 통한 타국가의 문화 혹은 다양한 문화에서 도출될 수 있는 가치들의 이해력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수업내용으로 개발한다.
  • 그 시발점은 급변하는 세계화 시대에 대비하기 위하여 문화의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함이다. 또한 각 시대별로 거론되고 있는 사회적 문제들을 학생들에게 인지시키고 삶과 연관 지어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도 함축되어 있다. 따라서 수업을 개발하여 적용함과 동시에 업사이클 디자인 수업으로 얻어질 수 있는 환경문제의 인식과 더불어 다양한 문화 이해적 측면에서의 효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 각 차시마다 새로운 재료와 문화적 특징을 지닌 요소들을 주제로 선정하여 작품을 제작하였다. 본 디자인 수업에 앞서 차시별로 사용되는 폐기물의 특성은 어떤 점이 있는지 탐구하는 과정을 거쳐 작품제작을 모색하였다. 교사들은 제작하게 될 작품의 문화적인 배경이나 특징을 간략하게 시청각자료를 포함하여 강의식 수업을 시행하고, 학생들은 아이디어 스케치를 거쳐 최종적인 작품제작을 하게 되었다.
  • 본 수업은 한국의 전통문화인 조각보와 타 국가의 러그를 비교하고 공통점을 탐색하기 위해 두 가지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림 6]은 버려진 천 조각들을 수합하여 일정한 형태로 자른 후 바느질을 하여 조각보를 만든 모습이다.
  •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올바른 세계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 것이 목표이다. 따라서 한 분야에서 치중되는 수업이 아닌 범세계적인 문제를 포괄하고 있는 환경문제를 토대로 한 업사이클 디자인 수업을 선정하여 이를 통해 문화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양한 문화의 이해를 위한 목적으로 업사이클 디자인 교육법을 제시한다. 오늘날 교육에 대한 다문화적 접근은 효율성이 높으며, 시대의 문화간 접근법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3].
  • 특히 폐기물에 관한 문제는 범세계적으로 큰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본 연구는 문화 이해적인 측면에서의 업사이클 디자인 수업을 구성하고 실행하였다. 그 시발점은 급변하는 세계화 시대에 대비하기 위하여 문화의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현재 가장 많은 논란과 갈등을 유발하고 있는 폐기물 문제를 업사이클 디자인 수업을 통해 관심을 가지게 하고 그 가치를 발견하도록 하였다. 그 과정에서 문화 이해적인 효과를 얻고자 여러 국가 및 문화들에서 찾아볼 수 있는 고유한 특징의 작품 활동을 진행하여 업사이클 디자인 수업으로 활용하고 학생들의 문화적 이해와 가치발견을 이끌어 내고자 하였다.
  • 업사이클 활동과 문화이해에 대한 연관성을 찾기 위해 실제 업사이클 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는 사례들을 찾고 탐구하도록 한다.
  • 따라서 한 분야에서 치중되는 수업이 아닌 범세계적인 문제를 포괄하고 있는 환경문제를 토대로 한 업사이클 디자인 수업을 선정하여 이를 통해 문화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업사이클을 통한 타국가의 문화 혹은 다양한 문화에서 도출될 수 있는 가치들의 이해력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수업내용으로 개발한다.
  • 후에 각 차시별로 활동하게 될 주요 재료들의 특징을 파악하여 3가지로 정리하게 한 후 아이디어 스케치를 진행하여 소재에 대한 이해를 선행하게 한다. 작품제작을 하는 과정을 좀 더 수월하게 하는 목적이다. 문화 이해적인 요소는 각 작품 제작에 있어 탄생하게 된 배경이나 기후, 그 쓰임새 등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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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업사이클이란 무엇인가? <표 1>에서 보듯이 업사이클[4]은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여 기존의 사용법이나 활용방식을 재해석하여 새로운 창조물을 제작하는 방식이다. 업사이클 디자인 제품들은 이미 생산된 제품이거나 버려진 폐기물을 재료로 활용하는 특별한 목적성을 가지므로 다양한 제품 영역과 조형 방법으로 구성된다[5].
업사이클은 국내에서 언제부터, 누구에 의해 시작 되었는가? 지속 가능한 디자인이란 현재 인류의 생활방식이 환경 적으로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반성에서 시작되었으며 비교적으로 최근 디자인 트렌드라고 볼 수 있다[6]. 또한 업사이클은 국내에서는 비교적 그 역사가 길진 않지만 2000년 후반 환경문제에 관하여 문제의식을 느낀 디자이너와 환경 운동가들에 의해 시작되었다[7].
업사이클 디자인의 배경엔 무엇이 있는가? 그 배경은 지속 가능한 디자인에서 찾아볼 수 있다. 지속 가능한 디자인이란 현재 인류의 생활방식이 환경 적으로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반성에서 시작되었으며 비교적으로 최근 디자인 트렌드라고 볼 수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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