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존의 재외동포 아동 대상 한국어 교재가 재외동포 아동 학습자의 특성이나 상황을 고려할 때 부적절한 측면이 있으며 재외동포 아동의 특성과 학습 환경을 고려한 측면에서 개선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재외동포 아동 학습자에게 적절한 한국어 교재의 개발을 위해 Postmodern Picture Book의 특성을 적용한 교재 개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21세기는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시각 이미지가 자유롭게 결합된 복합양식 미디어 시대이다. 이런 환경에서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SNS 등에 익숙한 학습자를 고려하여 교육도 변화하고 있다. 실제로 전 세계의 교육계는 21세기의 학습자에게 맞는 교육 공간과 교육 방법, 학습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변화와 교육 목표 설정이 화두이다. 재외동포 아동 대상 한국어 교육도 이런 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재외동포 아동 대상 한국어 교재가 재외동포 아동 학습자의 특성이나 상황을 고려할 때 부적절한 측면이 있으며 재외동포 아동의 특성과 학습 환경을 고려한 측면에서 개선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재외동포 아동 학습자에게 적절한 한국어 교재의 개발을 위해 Postmodern Picture Book의 특성을 적용한 교재 개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21세기는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시각 이미지가 자유롭게 결합된 복합양식 미디어 시대이다. 이런 환경에서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SNS 등에 익숙한 학습자를 고려하여 교육도 변화하고 있다. 실제로 전 세계의 교육계는 21세기의 학습자에게 맞는 교육 공간과 교육 방법, 학습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변화와 교육 목표 설정이 화두이다. 재외동포 아동 대상 한국어 교육도 이런 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언어 습득과 관련하여 대상 학습자의 학습 목적과 내용, 그리고 교육 방법 등이 급변하는 사회와 기술의 발달에 맞추어 끊임없이 변화가 이어지는 반면, 교육 현장의 3대 요소 중 하나인 ‘교재’는 여전히 20세기 교재의 형식과 틀을 고수하는 경향을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실제로 각국에서 재외동포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 기관, 한국어 교사들은 아동기 때의 언어 경험을 돕는 효율적인 언어 교육 자료 개발에 대하여 관련 기관에 지속적으로 요청을 해오고 있다. 어린 시절의 언어 경험은 아동이 이중언어 사용자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싹트는 기반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양식 미디어 시대를 살아가는 재외동포 아동들에게 적합한 한국어 교육 자료 개발의 필요성을 토대로, 재외동포 가정 및 재외동포 아동 대상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형식의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재외동포 아동이 한국인의 삶과 문화가 배어있는 정신적 자산인 ‘한국어’로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하고, 이와 더불어서 한국인의 정체성을 잃지 않으면서 세계시민으로서 소양도 갖출 수 있도록 재외동포 아동 대상 한국어 교육의 목표를 재설정하며 아동 발달에 맞는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법의 초급 교재 개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미국의 ESL 교육, 이중언어 교육 등에서 교육 자료로 활용되며 교육적 가치를 인정받아 온 Postmodern Picture Book의 전략을 활용한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재외동포 아동 대상 한국어 교재가 재외동포 아동 학습자의 특성이나 상황을 고려할 때 부적절한 측면이 있으며 재외동포 아동의 특성과 학습 환경을 고려한 측면에서 개선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재외동포 아동 학습자에게 적절한 한국어 교재의 개발을 위해 Postmodern Picture Book의 특성을 적용한 교재 개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21세기는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시각 이미지가 자유롭게 결합된 복합양식 미디어 시대이다. 이런 환경에서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SNS 등에 익숙한 학습자를 고려하여 교육도 변화하고 있다. 실제로 전 세계의 교육계는 21세기의 학습자에게 맞는 교육 공간과 교육 방법, 학습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변화와 교육 목표 설정이 화두이다. 재외동포 아동 대상 한국어 교육도 이런 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언어 습득과 관련하여 대상 학습자의 학습 목적과 내용, 그리고 교육 방법 등이 급변하는 사회와 기술의 발달에 맞추어 끊임없이 변화가 이어지는 반면, 교육 현장의 3대 요소 중 하나인 ‘교재’는 여전히 20세기 교재의 형식과 틀을 고수하는 경향을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실제로 각국에서 재외동포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 기관, 한국어 교사들은 아동기 때의 언어 경험을 돕는 효율적인 언어 교육 자료 개발에 대하여 관련 기관에 지속적으로 요청을 해오고 있다. 어린 시절의 언어 경험은 아동이 이중언어 사용자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싹트는 기반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양식 미디어 시대를 살아가는 재외동포 아동들에게 적합한 한국어 교육 자료 개발의 필요성을 토대로, 재외동포 가정 및 재외동포 아동 대상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형식의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재외동포 아동이 한국인의 삶과 문화가 배어있는 정신적 자산인 ‘한국어’로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하고, 이와 더불어서 한국인의 정체성을 잃지 않으면서 세계시민으로서 소양도 갖출 수 있도록 재외동포 아동 대상 한국어 교육의 목표를 재설정하며 아동 발달에 맞는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법의 초급 교재 개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미국의 ESL 교육, 이중언어 교육 등에서 교육 자료로 활용되며 교육적 가치를 인정받아 온 Postmodern Picture Book의 전략을 활용한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This study starts from recognizing the problem that existing Korean textbooks as a heritage language for overseas Korean children have some inappropriate aspect in consideration of the characteristics and circumstances of overseas Korean children. The 21st century is the era of complex form ...
This study starts from recognizing the problem that existing Korean textbooks as a heritage language for overseas Korean children have some inappropriate aspect in consideration of the characteristics and circumstances of overseas Korean children. The 21st century is the era of complex form media in which voice language, text language, and visual image are freely combined. In this environment, education is also changing considering students who are familiar with computers, multimedia, and SNS. In fact, education around the world is the subject of change and education goal setting to provide educational space, education method, and learning materials suitable for 21st century learners.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overseas Koreans needs to pay attention to these changes. In order to improve this situation, this paper suggests to develope Korean textbooks based on Postmodern Picture Book strategy for Korean heritage childre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providing a development criteria of for Korean textbook based on Postmodern Picture Books for overseas Korean children and for a developing the textbook with that criteria. Korean language education as a Heritage Language for overseas Korean children should be a place for learning to understand Korean culture and their own society in a comprehensive way beyond learning communication tools. The educational use of Postmodern Picture Books will satisfy both the demand for Korean language and culture education, and the demand for literacy education as a global citizen. The Korean textbooks based on Postmodern Picture Books developed in this paper will be utilized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overseas Koreans.
This study starts from recognizing the problem that existing Korean textbooks as a heritage language for overseas Korean children have some inappropriate aspect in consideration of the characteristics and circumstances of overseas Korean children. The 21st century is the era of complex form media in which voice language, text language, and visual image are freely combined. In this environment, education is also changing considering students who are familiar with computers, multimedia, and SNS. In fact, education around the world is the subject of change and education goal setting to provide educational space, education method, and learning materials suitable for 21st century learners.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overseas Koreans needs to pay attention to these changes. In order to improve this situation, this paper suggests to develope Korean textbooks based on Postmodern Picture Book strategy for Korean heritage childre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providing a development criteria of for Korean textbook based on Postmodern Picture Books for overseas Korean children and for a developing the textbook with that criteria. Korean language education as a Heritage Language for overseas Korean children should be a place for learning to understand Korean culture and their own society in a comprehensive way beyond learning communication tools. The educational use of Postmodern Picture Books will satisfy both the demand for Korean language and culture education, and the demand for literacy education as a global citizen. The Korean textbooks based on Postmodern Picture Books developed in this paper will be utilized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overseas Korean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