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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팽이>프로젝트를 통한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이 어떻게 증진 되는지 고찰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화 기술적 연구이다. D광역시에 소재한 S어린이집 만 3∼5세 유아 8명을 대상으로 <팽이>프로젝트에 관한 연구를 2017년 9월부터 2019년 6월까지 수행하였다. 프로젝트 학습 활동 과정에서 참여관찰, 심층면접, 활동결과물, 전화상담 등을 통하여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이 어떻게 증진 되는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 및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팽이>프로젝트를 통하여 유아의 과학적 탐구과정기능이 증진되었다. 유아들은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표상활동을 경험함으로써 관찰하기의 과학적 탐구과정기능이 증진되었고,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하고 제작하는 과정에서 실험하기의 과학적 탐구과정기능이 증진되었다.
둘째, <팽이>프로젝트를 통하여 유아들은 과학적 탐구태도가 증진되었다. 유아들은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주도적으로 문제해결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자발성이 증진되었고, 서로 다른 의견을 조정하며 결정하는 경험을 함으로써 ...
저자 | 은순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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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대구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교육학과 유아 및 아동교육전공 |
지도교수 | 성용구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iv, 65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4603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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