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한·중 소비자의 공유경제서비스 불평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mplaining behavior on sharing economy service of South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using theory of planned behavior 원문보기


위장촨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공유경제서비스 이용 시 발생하는 소비자 불만을 해결하고자 표출한 불평행동 의도와 행동을 사적․공적으로 나누어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해서 분석하고자 불평행동의 선행요인인 소비자 불만과 소비생활의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역량을 추가변수로 투입하여 연구모형을 확장하였다. 따라서 한․중 소비자들의 공유경제서비스 불평행동 의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불평행동의도 및 실제 불평행동의 제고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기업 측에서는 공유경제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만족을 향상시키며 한국기업의 중국 공유경제서비스 시장 진출, 중국기업의 한국 공유경제서비스 시장 진출 시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중 공유경제서비스에 대한 불평행동경험은 사적 불평행동 경험이 공적 불평행동 경험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적 불평행동에 비해 사적 불평행동은 실제 적극적으로 표출되지 못해 기업까지 전달되지 않을 수 있어 소비자의 불만이 감소되기 어렵다. 따라서 소비자로서 공유경제서비스 이용과정에서 문제 혹은 피해로 불만이 발생했다면 이에 대해 객관적으로 인지하여 그 심각성을 충분히 인식하여야 한다. 소비자단체와 정부는 이와 같은 불만에 대한 긍정적이고 자발적인 불평행동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의식의 개선, 불평 표출방법과 불평절차 등의 소비자교육이 필요하다. 기업 입장에서는 소비자의 적극적인 불평행동을 통해 자사 제품 및 서비스의 개선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므로, 불평행동에 대한 긍정적이고 신속한 대처로 불평행동 만족도를 향상시켜 재이용 및 충성도의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
둘째, 한․중 소비자들의 소비자역량이 불평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재무관리, 거래, 시민과 같은 역량은 소비자 생활에 있어 전반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 주관적인 역량 수준이 높을수록 불평행동에 대한 의사결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시민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소극적인 불평행동은 공유경제서비스 개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해 많은 다른 소비자들도 유사한 불만을 경험할 것이라는 염려 등으로 공적 불평행동을 하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는 자신의 소비자역량을 제고하여 긍정적인 불만표출 행동에 적극적일 필요가 있고 이를 통해 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셋째, 한․중 소비자들의 공유경제서비스 불평행동 관련 변수인 태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analyze attitudes towards complaining behavior and complaining behavior expressed by consumers by dividing them into private and public domains and apply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to resolve consumer complaints that occur when consumers use sharing economy services. A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위장촨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소비자정보학과
지도교수 이승신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13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585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