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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으로 경로 계획 분야에서는 운전자의 최적 경로로 내연기관 자동차의 연료 효율성을 최적화하는 기준을 고려하여 제시하였다. 하지만 전기자동차는 회생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감속도 구간이나 내리막길을 지날 때 에너지를 재충전하는 특징이 있다. 이렇게 구동 중에 에너지를 재충전하는 전기자동차의 특징은 운전자의 최적 경로를 단순히 최단 통행 거리 경로, 최소 통행 시간 경로로 간주할 수 없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에 전기자동차의 구동 방식을 고려한 새로운 최적 경로의 기준과 적절한 알고리즘의 개발 및 적용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전기자동차가 구동 중 에너지를 회복하는 특징을 고려하여 ...
저자 | 백아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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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희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지리학과 |
지도교수 | 황철수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i, 79 p. |
키워드 | 전기자동차, 경로 계획, 벨만 포드, 에너지 소비량, 에너지 최적 경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5989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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