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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기업의 조직문화가 종사원의 메타인지, 자기효능감,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원문보기


김임경 (경희대학교 대학원 호텔경영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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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고, 이러한 현대 사회의 변동은 미래에도 지속될 것이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국내 호텔기업들은 경쟁우위 확보와 성과 창출을 위한 차별화된 자원의 구축과 함께 새로운 자원을 탐색ㆍ확보ㆍ구축하는 다양한 역량을 요구받고 있으며, 사회적 변화와 함께 호텔 기업들을 둘러싸고 있는 경영환경들의 질적ㆍ양적 변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호텔기업의 노력은 내적으로는 조직 역량을 집중하여 혁신과 변화의 동력을 찾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외적으로는 서비스의 기능향상을 통한 시장점유율의 향상과 더불어 보완산업의 육성, 유망업종 발굴과 신사업의 모색 등을 통한 꾸준한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기업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인간본연의 근원적 역량을 확보해나가는 새로운 차원의 조직역량개발 노력이 필요하며, 그 개발 노력이 바로 조직문화이다. 또한 조직문화라는 주제는 불확실성이 지배하는 오늘날의 경영환경에서 조직경영을 논함에 있어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당연시 될 정도이다.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조직문화에 따른 종사원의 메타인지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society is constantly changing, and this change of modern society will continue in the future. In this change of environment, domestic hotel companies are required to have various competencies to explore, secure and build new resources along with establishing differentiated resources for secu...

주제어

#"조직문화", "메타인지", "자기효능감", "조직성과", "호텔기업", "데니슨의 조직문화모델"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임경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호텔경영학과
지도교수 변정우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x, 153 p.
키워드 "조직문화", "메타인지", "자기효능감", "조직성과", "호텔기업", "데니슨의 조직문화모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599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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