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콜라주, 스탬핑, 프로타주 미술표현기법을 활용한 한글지도 프로그램 구안 : 초등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Design of Hangeul Guidance Program using Collage, Stamping and Frottage Representation Techniques : Focusing on the First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정현철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술표현기법과 연계한 한글교육의 여러 접근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학생들이 본 연구에서 구안한 지도 방법을 통해 한글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흥미를 높이려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초등학교 1학년 한글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본 연구에 적용한 미술표현기법의 이론적 개념과 표현 재료 및 방식에 대해 탐색하였다. 이론적 접근을 통해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각각의 미술표현기법, 즉 콜라주, 스탬핑, 프로타주를 적용한 지도안을 구안하였다. 먼저, 콜라주 기법을 적용하여 ‘나의 이름’을 색종이 조각을 붙여 표현하도록 하였다. 마찬가지로 콜라주 기법을 사용하여 ‘내가 좋아하는 낱말’을 단풍잎을 붙여 표현하는 수업도 계획하였다. 다음으로 스탬핑 기법을 적용, ‘나의 꿈’을 지우개에 물감을 묻혀서 찍어 표현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프로타주 기법을 활용하여 ‘내가 좋아하는 음식’을 털실을 사용하여 색연필로 문질러 표현하는 수업을 구상하였다. 구상한 지도안은 연구자가 담임으로 맡은 1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실제 수업을 전개하였다. 그리고 각 수업을 통해 얻게 된 학생들의 작품을 비교·분석하고 학생 관찰·면담 기록을 토대로 구안한 수업의 효과와 시사점에 대해 정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한글지도방법의 한 일환으로 콜라주, 스탬핑, 프로타주와 같은 미술표현기법이 학생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다.
둘째, 한글공부의 결과물이 작품으로 탄생하는 것에 학생들이 즐거움과 보람을 느끼고 한글 자모의 형태와 배열에 대해 예술적 안목으로 바라보는 계기가 되었다.
셋째, 콜라주, 스탬핑, 프로타주 기법이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하고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수업을 구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응용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학생들은 자신이 만든 한글 작품을 친구들과 공유하면서 자연스럽게 한글 공부의 폭이 넓어졌으며, 그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면서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소근육 발달이 진행 중인 1학년 학생들에게 필기구를 바르게 잡고 획순에 따라 글씨를 쓰는 활동은 다소 힘들게 느껴지는 반면에 본 연구에서 전개된 수업에서는 그러한 스트레스 없이 쉽고 자유롭게 한글을 표현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앞서 서술한 결론으로 미루어 보아 한글교육에 콜라주, 스탬핑 프로타주와 같은 미술표현기법을 적용하면 그 교육적 효과와 응용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구안한 프로그램이 교육현장에서 응용·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처음으로 학교에 입학하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이처럼 미술을 통해 한글을 공부하고 즐거움을 느낀다면, 초등학교에서 미술교육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ed at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various approaches to Hangeul education, which is linked to representation technique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this end, we first looked at the status and problems of Hangeul education in the first grade of elementary school, and explor...

주제어

#콜라주 스탬핑 프로타주 미술표현기법 한글지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현철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미술교육
지도교수 박정환
발행연도 2019
키워드 콜라주 스탬핑 프로타주 미술표현기법 한글지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607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