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1978년 개혁개방정책을 시작으로 40여년 만에 정치, 경제뿐만 아니라 모든 업종이 전면적인 체제 전환을 한 후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21세기의 중국은 국제사회와 함께 호흡하며 빠른 발전을 맞이하고 있다. 중국 국내 총생산(GDP)의 성장률은 한결 증가하고 있다. 중국 국민들의 생활수준 또한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 중국의 패션산업은 여러 기간 산업중 하나로 중국 경제와 국민의 생활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여월, 2012). 1978년의 중국 개혁개방 정책은 1949년 중국 건국 이래 처음으로 문호를 개방하고 중국을 생산 공업 강국으로 되게 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개혁개방 정책 이후 중국패션산업의 변화과정을 정리하여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예술에 대한 영향 요인을 고찰한 후 중국 패션산업의 변화과정과 현황을 제시하고자 한다(여월, 2012). 중국 공산당은 현대화를 추진하기 위해 정치, 문화, 경제, 예술 등의 분야에 새로운 정책을 실행하였다. 그 결과, 중국은 전 세계에서도 주목할 만한 지속적이고 빠른 발전을 보이 있으며, 결정적인 요인이 4가지가 존재한다. 그중에서 가장 결정적인 요인은 패션발전에 큰 역할을 한 것이다. 그것은 1949년 중국 건국 이후 처음으로 대외 개방하며, 국민에게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고, 세계 패션의 변화 또한 단기간에 중국 전역에 영향을 미쳤다. 그 결과 의류 산업은 패션 산업으로 성장하고, 사유제(私有制)의 확립과 승인은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경제 개방은 중국의 패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두 번째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개혁 개방은 중국을 거대한 생산 대국으로 성장했다. 의류 공장도 외화를 가장 많이 벌어들이는 산업이 되었다. 외화벌이 이후 백성들의 경제 수준이 향상되어 생활수준이 개선되면서 패션산업에도 진일보한 영향을 주었다. 문화적 개방 또한 중국 패션산업 발전에 영향을 제 3요인이라 할 수 있다. 2008년 ...
중국은 1978년 개혁개방정책을 시작으로 40여년 만에 정치, 경제뿐만 아니라 모든 업종이 전면적인 체제 전환을 한 후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21세기의 중국은 국제사회와 함께 호흡하며 빠른 발전을 맞이하고 있다. 중국 국내 총생산(GDP)의 성장률은 한결 증가하고 있다. 중국 국민들의 생활수준 또한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 중국의 패션산업은 여러 기간 산업중 하나로 중국 경제와 국민의 생활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여월, 2012). 1978년의 중국 개혁개방 정책은 1949년 중국 건국 이래 처음으로 문호를 개방하고 중국을 생산 공업 강국으로 되게 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개혁개방 정책 이후 중국패션산업의 변화과정을 정리하여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예술에 대한 영향 요인을 고찰한 후 중국 패션산업의 변화과정과 현황을 제시하고자 한다(여월, 2012). 중국 공산당은 현대화를 추진하기 위해 정치, 문화, 경제, 예술 등의 분야에 새로운 정책을 실행하였다. 그 결과, 중국은 전 세계에서도 주목할 만한 지속적이고 빠른 발전을 보이 있으며, 결정적인 요인이 4가지가 존재한다. 그중에서 가장 결정적인 요인은 패션발전에 큰 역할을 한 것이다. 그것은 1949년 중국 건국 이후 처음으로 대외 개방하며, 국민에게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고, 세계 패션의 변화 또한 단기간에 중국 전역에 영향을 미쳤다. 그 결과 의류 산업은 패션 산업으로 성장하고, 사유제(私有制)의 확립과 승인은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경제 개방은 중국의 패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두 번째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개혁 개방은 중국을 거대한 생산 대국으로 성장했다. 의류 공장도 외화를 가장 많이 벌어들이는 산업이 되었다. 외화벌이 이후 백성들의 경제 수준이 향상되어 생활수준이 개선되면서 패션산업에도 진일보한 영향을 주었다. 문화적 개방 또한 중국 패션산업 발전에 영향을 제 3요인이라 할 수 있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은 중국의 전통문화를 되새기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중국고유문화를 올림픽에서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면서 문화계통의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중국 전통문화는 단시간에 전 국민의 주목을 끌었다(여월, 2012). 중국 예술영역의 영향 또한 중국 패션산업 발전의 4번째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중국 예술의 국제적 영향력도 점점 강화 되었고, 예술 형식도 다양화되었다. 당대의 예술은 그 창의력이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주면서 창의적 가치가 중시되었다. 따라서 중국 패션산업 중에 패션생산 및 유통, 패션디자이너 및 컬렉션, 패션산업 패션교육 및 콘테스트, 지원기관 및 프로모션 등의 영역까지 영향을 주었다. 중국 패션 디자이너 직업도 패션 산업이 성장하면서 새로 생긴 영역이다. 패션 디자이너들은 브랜드를 창립하는 것에서부터 작은 패션숍을 경영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패션 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중국 패션위크(CHINA FASHION WEEK)는 패션브랜드와 디자이너들이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컬렉션을 표현하는 장을 마련해주었고, 이들의 활동은 중국 내와 해외 여론매체들의 핫이슈로 떠올랐고 발표되는 디자인들은 소비자들의 패션 트렌드가 되고 있다(여월, 2012). 중국 개혁개방 초기에는 가공무역의 OEM경영모델기업들이 시장에서 주류를 이루었으며, 90년대 초기에 들어 ODM과 OEM이 병행하는 경영방식이, 90년 중반부터는 비로소 독자적인 브랜드를 개발하는 것이 새로운 추세로 떠올랐다(여월, 2012). 중국 패션산업의 주요 유통은 쇼핑센터, 의류도매시장, 마트, 전문매장, 할인점 등이 있으며, 창의력이 돋보이는 숍인숍, 인터넷쇼핑 등이 있다. 중국 패션산업영역의 발전에는 다양한 협회의 역할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 패션영역 협회들의 주요 책무는 정부와 업계 내외의 다양한 관계와의 소통 지원을 지원하는 것이다. 개혁개방 후에 중국에서 영향력이 제일 큰 것은 중국 국제패션프로모션(CHIC)과 중국 패션위크야다. 이들의 목적은 패션상품의 교역을 창출하고, 외국으로부터 생산 주문을 받는 등 패션산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여월, 2012).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중국 패션산업의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의하고자 한다. 첫 번째, 국제사회에 적합한 패션산업의 시스템화가 필요하다. 두 번째, 중국 문화를 깊게 이해하고 이용하여, 독특한 디자인을 창조하고, 고부가가치를 제시하였다. 세 번째, 문화 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과학 기술력을 활용하여, 새로운 소재개발, 디자인, 스타일 등을 지원하도록 한다(여월, 2012).
중국은 1978년 개혁개방정책을 시작으로 40여년 만에 정치, 경제뿐만 아니라 모든 업종이 전면적인 체제 전환을 한 후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21세기의 중국은 국제사회와 함께 호흡하며 빠른 발전을 맞이하고 있다. 중국 국내 총생산(GDP)의 성장률은 한결 증가하고 있다. 중국 국민들의 생활수준 또한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 중국의 패션산업은 여러 기간 산업중 하나로 중국 경제와 국민의 생활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여월, 2012). 1978년의 중국 개혁개방 정책은 1949년 중국 건국 이래 처음으로 문호를 개방하고 중국을 생산 공업 강국으로 되게 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개혁개방 정책 이후 중국패션산업의 변화과정을 정리하여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예술에 대한 영향 요인을 고찰한 후 중국 패션산업의 변화과정과 현황을 제시하고자 한다(여월, 2012). 중국 공산당은 현대화를 추진하기 위해 정치, 문화, 경제, 예술 등의 분야에 새로운 정책을 실행하였다. 그 결과, 중국은 전 세계에서도 주목할 만한 지속적이고 빠른 발전을 보이 있으며, 결정적인 요인이 4가지가 존재한다. 그중에서 가장 결정적인 요인은 패션발전에 큰 역할을 한 것이다. 그것은 1949년 중국 건국 이후 처음으로 대외 개방하며, 국민에게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고, 세계 패션의 변화 또한 단기간에 중국 전역에 영향을 미쳤다. 그 결과 의류 산업은 패션 산업으로 성장하고, 사유제(私有制)의 확립과 승인은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경제 개방은 중국의 패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두 번째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개혁 개방은 중국을 거대한 생산 대국으로 성장했다. 의류 공장도 외화를 가장 많이 벌어들이는 산업이 되었다. 외화벌이 이후 백성들의 경제 수준이 향상되어 생활수준이 개선되면서 패션산업에도 진일보한 영향을 주었다. 문화적 개방 또한 중국 패션산업 발전에 영향을 제 3요인이라 할 수 있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은 중국의 전통문화를 되새기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중국고유문화를 올림픽에서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면서 문화계통의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중국 전통문화는 단시간에 전 국민의 주목을 끌었다(여월, 2012). 중국 예술영역의 영향 또한 중국 패션산업 발전의 4번째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중국 예술의 국제적 영향력도 점점 강화 되었고, 예술 형식도 다양화되었다. 당대의 예술은 그 창의력이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주면서 창의적 가치가 중시되었다. 따라서 중국 패션산업 중에 패션생산 및 유통, 패션디자이너 및 컬렉션, 패션산업 패션교육 및 콘테스트, 지원기관 및 프로모션 등의 영역까지 영향을 주었다. 중국 패션 디자이너 직업도 패션 산업이 성장하면서 새로 생긴 영역이다. 패션 디자이너들은 브랜드를 창립하는 것에서부터 작은 패션숍을 경영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패션 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중국 패션위크(CHINA FASHION WEEK)는 패션브랜드와 디자이너들이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컬렉션을 표현하는 장을 마련해주었고, 이들의 활동은 중국 내와 해외 여론매체들의 핫이슈로 떠올랐고 발표되는 디자인들은 소비자들의 패션 트렌드가 되고 있다(여월, 2012). 중국 개혁개방 초기에는 가공무역의 OEM경영모델기업들이 시장에서 주류를 이루었으며, 90년대 초기에 들어 ODM과 OEM이 병행하는 경영방식이, 90년 중반부터는 비로소 독자적인 브랜드를 개발하는 것이 새로운 추세로 떠올랐다(여월, 2012). 중국 패션산업의 주요 유통은 쇼핑센터, 의류도매시장, 마트, 전문매장, 할인점 등이 있으며, 창의력이 돋보이는 숍인숍, 인터넷쇼핑 등이 있다. 중국 패션산업영역의 발전에는 다양한 협회의 역할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 패션영역 협회들의 주요 책무는 정부와 업계 내외의 다양한 관계와의 소통 지원을 지원하는 것이다. 개혁개방 후에 중국에서 영향력이 제일 큰 것은 중국 국제패션프로모션(CHIC)과 중국 패션위크야다. 이들의 목적은 패션상품의 교역을 창출하고, 외국으로부터 생산 주문을 받는 등 패션산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여월, 2012).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중국 패션산업의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의하고자 한다. 첫 번째, 국제사회에 적합한 패션산업의 시스템화가 필요하다. 두 번째, 중국 문화를 깊게 이해하고 이용하여, 독특한 디자인을 창조하고, 고부가가치를 제시하였다. 세 번째, 문화 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과학 기술력을 활용하여, 새로운 소재개발, 디자인, 스타일 등을 지원하도록 한다(여월,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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