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EU 및 일본 사례를 통하여 한국 내 노인 일자리 창출에 대한 복지 차원과 생산적 차원을 최적으로 조합을 시킨 한국 실정에 맞는 일자리 창출 전략을 도출한다. 기존 노인 일자리 창출에 관한 연구에서는 특정 차원, 즉 복지 차원 또는 생산적 차원 등의 한 가지 차원으로만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한 가지 차원 접근법은 한국의 실정상 맞지 않으며 두 차원의 전략을 최적으로 조합한 새로운 노인 일자리 창출 전략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복지 차원의 접근법은 국가의 재정적 문제를 야기 시켰으며 반면 생산적 차원은 노인들의 노후 복지의 약화를 가져왔다. 따라서 이러한 두 차원의 접근법을 한국 실정에 맞는 전략적 수정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기존 연구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이미 초고령 사회로 진입한 EU 및 일본의 고령화 문제에 대한 노인 일자리 창출 정책들의 사례 분석 연구를 통하여 한국의 고령화 문제의 실마리를 도출하여 정책적 함의를 제시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노인 일자리 창출의 두 가지 차원 즉, 일자리 창출이 복지 차원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아니면 단순히 경제적 활동을 통한 자립의 차원으로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쟁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EU 및 일본 사례를 기초로 한국의 노인 일자리 창출에 대한 최적 전략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한국은 기존 EU 및 일본의 선진국과 달리 고령화 속도가 매우 빠르다. 정치 및 경제수준, 노인들에 대한 정책을 분석하여 기존 사례를 통해 문제점과 장점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형 노인 일자리 창출의 최적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두 가지 차원을 기초로 EU와 일본 사례를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U의 사례를 통한 한국형 일자리 창출 전략으로는 다문화 다민족을 수용하는 사회 통합적 정책인 이주 노인 정책에도 주목해야 하며, 노인층을 위한 서비스 중심의 스마트 환경 조성과 독립적 삶을 위한 ...
본 연구에서는 EU 및 일본 사례를 통하여 한국 내 노인 일자리 창출에 대한 복지 차원과 생산적 차원을 최적으로 조합을 시킨 한국 실정에 맞는 일자리 창출 전략을 도출한다. 기존 노인 일자리 창출에 관한 연구에서는 특정 차원, 즉 복지 차원 또는 생산적 차원 등의 한 가지 차원으로만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한 가지 차원 접근법은 한국의 실정상 맞지 않으며 두 차원의 전략을 최적으로 조합한 새로운 노인 일자리 창출 전략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복지 차원의 접근법은 국가의 재정적 문제를 야기 시켰으며 반면 생산적 차원은 노인들의 노후 복지의 약화를 가져왔다. 따라서 이러한 두 차원의 접근법을 한국 실정에 맞는 전략적 수정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기존 연구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이미 초고령 사회로 진입한 EU 및 일본의 고령화 문제에 대한 노인 일자리 창출 정책들의 사례 분석 연구를 통하여 한국의 고령화 문제의 실마리를 도출하여 정책적 함의를 제시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노인 일자리 창출의 두 가지 차원 즉, 일자리 창출이 복지 차원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아니면 단순히 경제적 활동을 통한 자립의 차원으로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쟁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EU 및 일본 사례를 기초로 한국의 노인 일자리 창출에 대한 최적 전략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한국은 기존 EU 및 일본의 선진국과 달리 고령화 속도가 매우 빠르다. 정치 및 경제수준, 노인들에 대한 정책을 분석하여 기존 사례를 통해 문제점과 장점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형 노인 일자리 창출의 최적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두 가지 차원을 기초로 EU와 일본 사례를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U의 사례를 통한 한국형 일자리 창출 전략으로는 다문화 다민족을 수용하는 사회 통합적 정책인 이주 노인 정책에도 주목해야 하며, 노인층을 위한 서비스 중심의 스마트 환경 조성과 독립적 삶을 위한 ICT 서비스 통합 프로그램 등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둘째, 복지적 차원의 장점으로써 정년 연장을 단계적으로 60세, 64세, 65세로 연장할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이것은 국가 복지차원의 재정 안정에도 기여하며, 공공부조의 지속적 자금의 확보를 유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생산적 차원에서 1일 노동시간과 주당 노동시간 등을 유연하게 설정하고 우수한 기술력을 지닌 종업원의 인적자원 확보를 위해 정년 폐지 제도가 필요하다. 이는 한국형 노인 일자리 창출의 최적 전략으로 도출하는 데 좋은 본보기가 된다. 넷째, 다면적인 연금 수령액 축소와 연금 개시 연령 인상에 따른 노인층 수입확보를 위한 전략 체계를 확립하고, 국가 차원의 퇴직 후 노인 일자리 촉탁제 도입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로 다음과 같은 정책적 함의를 제시한다. 먼저 노인의 사회적 일자리 사업의 효율적인 정책집행을 위한 사회복지 전달체계와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무엇보다 사회적 일자리 사업과 민간단체의 탄력적인 역할이 중요하다. 이와 더불어 전국적인 네트워크 연결망을 구축하여 지원하는 민간단체(노인복지기관, 노인인력개발원, 시니어 클럽, NGO 등)와의 파트너십(partner-ship)의 연계 방안을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해외 실버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에 주력하여 고령화에 특화된 펀딩을 조성하여 일자리 창출의 재원을 확보하고, 국가와 기업의 거버넌스 차원으로 노인 일자리 창출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EU 및 일본 사례를 통하여 한국 내 노인 일자리 창출에 대한 복지 차원과 생산적 차원을 최적으로 조합을 시킨 한국 실정에 맞는 일자리 창출 전략을 도출한다. 기존 노인 일자리 창출에 관한 연구에서는 특정 차원, 즉 복지 차원 또는 생산적 차원 등의 한 가지 차원으로만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한 가지 차원 접근법은 한국의 실정상 맞지 않으며 두 차원의 전략을 최적으로 조합한 새로운 노인 일자리 창출 전략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복지 차원의 접근법은 국가의 재정적 문제를 야기 시켰으며 반면 생산적 차원은 노인들의 노후 복지의 약화를 가져왔다. 따라서 이러한 두 차원의 접근법을 한국 실정에 맞는 전략적 수정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기존 연구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이미 초고령 사회로 진입한 EU 및 일본의 고령화 문제에 대한 노인 일자리 창출 정책들의 사례 분석 연구를 통하여 한국의 고령화 문제의 실마리를 도출하여 정책적 함의를 제시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노인 일자리 창출의 두 가지 차원 즉, 일자리 창출이 복지 차원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아니면 단순히 경제적 활동을 통한 자립의 차원으로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쟁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EU 및 일본 사례를 기초로 한국의 노인 일자리 창출에 대한 최적 전략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한국은 기존 EU 및 일본의 선진국과 달리 고령화 속도가 매우 빠르다. 정치 및 경제수준, 노인들에 대한 정책을 분석하여 기존 사례를 통해 문제점과 장점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형 노인 일자리 창출의 최적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두 가지 차원을 기초로 EU와 일본 사례를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U의 사례를 통한 한국형 일자리 창출 전략으로는 다문화 다민족을 수용하는 사회 통합적 정책인 이주 노인 정책에도 주목해야 하며, 노인층을 위한 서비스 중심의 스마트 환경 조성과 독립적 삶을 위한 ICT 서비스 통합 프로그램 등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둘째, 복지적 차원의 장점으로써 정년 연장을 단계적으로 60세, 64세, 65세로 연장할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이것은 국가 복지차원의 재정 안정에도 기여하며, 공공부조의 지속적 자금의 확보를 유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생산적 차원에서 1일 노동시간과 주당 노동시간 등을 유연하게 설정하고 우수한 기술력을 지닌 종업원의 인적자원 확보를 위해 정년 폐지 제도가 필요하다. 이는 한국형 노인 일자리 창출의 최적 전략으로 도출하는 데 좋은 본보기가 된다. 넷째, 다면적인 연금 수령액 축소와 연금 개시 연령 인상에 따른 노인층 수입확보를 위한 전략 체계를 확립하고, 국가 차원의 퇴직 후 노인 일자리 촉탁제 도입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로 다음과 같은 정책적 함의를 제시한다. 먼저 노인의 사회적 일자리 사업의 효율적인 정책집행을 위한 사회복지 전달체계와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무엇보다 사회적 일자리 사업과 민간단체의 탄력적인 역할이 중요하다. 이와 더불어 전국적인 네트워크 연결망을 구축하여 지원하는 민간단체(노인복지기관, 노인인력개발원, 시니어 클럽, NGO 등)와의 파트너십(partner-ship)의 연계 방안을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해외 실버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에 주력하여 고령화에 특화된 펀딩을 조성하여 일자리 창출의 재원을 확보하고, 국가와 기업의 거버넌스 차원으로 노인 일자리 창출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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