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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셔리브랜드 패션잡화시장에서의 충성도에 대한 2030과 5060 세분시장 간의 비교
Comparison between 2030 and 5060 segmented markets for loyalty in the fashion accessory market of luxury brand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2 no.3, 2020년, pp.19 - 32  

정영원 (동아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강은미 (동아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박은주 (동아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luxury brand market has expanded from the 5060 market to the 2030 market segment due to diversification of distribution channels, an increase in income, and changes in consumption values. This change is attributed to the increase in sales of fashion accessory products, such as bags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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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8; Lee, 2012a; Song, 2012). 본 연구에서는 럭셔리브랜드 패션잡화 시장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충성도 모형을 제안하고 럭셔리브랜드 패션잡화 시장의 주요 시장인 5060 시장과 새로운 시장으로 대두되고 있는 2030 시장인 두 세분시장들 간의 차이를 비교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b : Values are squares of correlation coefficients between latent constructs.
  • 가설 1: 럭셔리브랜드 패션잡화 관련 서비스품질은 소비자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결과, 럭셔리브랜드 패션잡화의 구매와 연관하여 소비자가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은 소비자 만족(γ11=.
  • 가설 1: 럭셔리브랜드 패션잡화 시장에서 서비스품질은 소비자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럭셔리브랜드 제품속성은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결과, 럭셔리브랜드 패션잡화의 제품속성은 소비자 만족(γ12=.
  • 가설 2: 럭셔리브랜드 패션잡화 시장에서 제품 속성은 소비자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럭셔리브랜드 패션잡화 관련 서비스 품질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결과, 럭셔리브랜드 패션잡화 구매와 관련하여 지각되는 서비스 품질은 충성도(γ21=.
  • 가설 3: 럭셔리브랜드 패션잡화 시장에서 서비스품질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럭셔리브랜드 제품속성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결과, 럭셔리브랜드 제품 속성은 충성도(γ22=.
  • 가설 4: 럭셔리브랜드 패션잡화 시장에서 제품 속성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럭셔리브랜드 패션잡화 관련 소비자 만족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결과, 럭셔리브랜드 패션잡화와 연관하여 소비자가 지각하는 소비자 만족은 럭셔리브랜드 충성도(β21=.
  • 가설 5: 럭셔리브랜드 패션잡화 시장에서 소비자만족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럭셔리브랜드 패션잡화 시장에서 충성도에 관련된 변수들 간의 관계는 2030 시장과 5060 시장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6: 럭셔리브랜드 패션잡화 시장에서 충성도에 관련된 변수들의 관계는 2030 시장과 5060 시장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위에서 확인된 충성도 모형이 두 세분시장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다모집단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여 기준모형과 제약모형의 카이제곱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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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럭셔리브랜드 패션시장에서 소비자의 충성도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럭셔리브랜드 패션 시장의 변화는 가방, 지갑 등 패션잡화 제품의 매출 증가에 기인하는 것으로 나타나 럭셔리브랜드 패션잡화 시장의 중요성이 확인되었다(Choi, 2010). 럭셔리브랜드 패션시장에서 충성도는 소비자들에게 기업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 주어 종국적으로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충성도는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시작하여 미래에도 계속해서 특정 브랜드를 재구매하고 단골고객이 되려는 소비자의 의지로 오랜 시간에 걸쳐 나타나는 태도적, 행동적 소비자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Yi & La, 2004; Oliver, 1999).
서비스 품질은 무엇으로 분류되는가? , 2018; Parasuraman et al, 1988). 서비스 품질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시각적으로 인지되는 유형성, 약속한 서비스를 정확하게 수행하는 신뢰성, 고객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반응성, 종업원들의 지식 및 공손함 그리고 신뢰와 안정성을 유발시키는 확신성, 고객에 대한 접근의 용이성과 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하는 공감성으로 분류된다(Parasuraman et al., 1988).
럭셔리 브랜드란 무엇인가? 럭셔리 브랜드란 오랜 역사를 지닌 우수한 품질의 고가격 유명 브랜드 혹은 높은 명성과 상징적 가치를 지닌 고급 브랜드로 정의할 수 있다(서민정, 2013; Choi, 2014).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에 의하면, 2018년 세계 럭셔리 브랜드 시장규모는 약 374조원으로 전년대비 4% 성장하였고, 국내 럭셔리 브랜드 시장은 2017년보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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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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