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몰입,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몰입,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몰입,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 하위요인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몰입,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부산시에 소재하는 D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472명의 자료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몰입,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몰입,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몰입,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 하위요인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몰입,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부산시에 소재하는 D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472명의 자료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SPSS Ver. 23.0을 사용하여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몰입,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 진로준비행동 간에는 정적 상관이 있다. 둘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 중 자기평가, 문제해결방식, 직업정보수집 순으로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전공몰입의 하위요인 중 시간 흐름의 요인, 지적 호기심 요인 순으로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다음으로 진로동기의 하위요인 중 진로통찰력, 진로탄력성 순으로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끝으로 진로태도성숙의 하위요인 중 준비성, 독립성, 확신성, 목적성 순으로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이들 중 준비성이 진로준비행동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친다. 셋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몰입,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은 진로준비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구체적으로 진로동기, 전공몰입, 진로태도성숙,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순으로 영향을 미친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몰입,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은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대학생의 진로동기, 전공몰입, 진로태도성숙,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순으로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고려하여 진로지도, 및 진로교육, 진로상담을 실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몰입,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몰입,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몰입,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 하위요인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몰입,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부산시에 소재하는 D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472명의 자료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SPSS Ver. 23.0을 사용하여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몰입,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 진로준비행동 간에는 정적 상관이 있다. 둘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 중 자기평가, 문제해결방식, 직업정보수집 순으로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전공몰입의 하위요인 중 시간 흐름의 요인, 지적 호기심 요인 순으로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다음으로 진로동기의 하위요인 중 진로통찰력, 진로탄력성 순으로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끝으로 진로태도성숙의 하위요인 중 준비성, 독립성, 확신성, 목적성 순으로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이들 중 준비성이 진로준비행동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친다. 셋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몰입,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은 진로준비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구체적으로 진로동기, 전공몰입, 진로태도성숙,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순으로 영향을 미친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몰입,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은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대학생의 진로동기, 전공몰입, 진로태도성숙,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순으로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고려하여 진로지도, 및 진로교육, 진로상담을 실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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