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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에듀테크 기업의 성장세에 비해 우리나라 에듀테크 시장은 본격 성장기를 맞지 못했다. 핀테크, O2O시장 등과 비교했을 때는 아직은 미미한 수준이다. 교육시장이 에듀테크 분야로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우리나라 교육현장에도 에듀테크 도입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에서는 교육관리시스템( 기업의 성장세에 비해 우리나라 에듀테크 시장은 본격 성장기를 맞지 못했다. 핀테크, O2O시장 등과 비교했을 때는 아직은 미미한 수준이다. 교육시장이 에듀테크 분야로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우리나라 교육현장에도 에듀테크 도입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에서는 교육관리시스템(LMS)에서의 학습활동로그를 바탕으로 학습성과 영향도를 분석하고 이를 예측하기 위한 모델을 개발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은 먼저 상관분석을 사용하여 유의미한 변수를 선정하였으며, 딥러닝을 사용하여 예측 모델을 생성하였다. 모델 생성 결과 테스트 데이터 셋에 대해 약 84%의 정확도로 학습성과의 유의미한 예측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온라인 교육환경에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자 | 오정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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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빅데이터융합학전공 |
지도교수 | 유헌창 |
발행년도 | 2019 |
총페이지 | 22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6267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DOI 인용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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