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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기기 기반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한국미술사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신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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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 기기와 시각매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한 학습의 장 필요성을 인식하고, 스마트 기기 기반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스마트 기기 활용’과 전통 미술 교육인 ‘한국 미술사 교육’을 접목한 시각매체 제작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은 총 8차시로 구성했으며 작품 감상과 표현활동을 연계했다. 1차시는 한국미술사 작품을 감상하며, 2차시에서 스마트 기기와 시각매체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예시작품을 감상하도록 한다. 3, 4차시에 한국미술사 작품을 바탕으로 시각매체를 재구성 및 재제작하는 기획안을 작성한다. 5, 6차시에서 학습자가 스마트 기기로 이미지 또는 영상을 편집하는 앱을 설치해 직접 시각매체를 제작하는 활동을 한다. 그리고 7, 8차시에서는 중간발표와 최종발표를 통해 피드백을 받고 자신이 만든 작품을 최종 보완 및 완성한다.
학습자는 본 프로그램의 한국미술사 작품 감상을 통해 자신이 살고 있는 환경에 대한 정체성 인식한다. 또한, 학습자는 본 프로그램을 통해 현대의 환경인 스마트 기기와 시각매체를 이해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학습자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한국미술사 작품을 재구성해 시각매체를 제작한다. 본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스마트 기기는 태블릿PC와 스마트폰을 모두를 포함한다. 현대인은 스마트 기기를 남녀노소 구분 없이 누구나 활용하고 있다. 스마트 기기를 통해 우리는 보다 더 많은 시각매체를 직간접적으로 보고 있는데, 이를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능동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시각 매체를 직접 제작할 수 있는 능력도 길러야 한다. 시각매체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포토샵, 일러스트와 같은 프로그램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opens up the new learning filed to get a deep understanding of smart devices and visual media, and proposes an art education program based on smart devices. Furthermore, it aims to develop visual media production programs that integrate ‘smart device utilization’ with ‘korean art history ...

주제어

#스마트기기 시각매체 한국미술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신혜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정종미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82장
키워드 스마트기기 시각매체 한국미술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627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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