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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능형 로봇과의 공존 사회에서 인간과 로봇과의 공존에 대한 중학생들의 이해와 인식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지능형 로봇의 형태에 따라 감정 이입과 예상되는 문제 상황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형태가 없는 인공지능(AI)을 동등한 관계의 대상으로 존중하기 보다는 명령 형태로 지시하는 경향이 많은 것으로 보아 상하관계로 인식하고 있지만 대상에 이름을 부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대상을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인간 형태의 AI를 대상으로 인식하고 대상과 의사소통 할 준비가 되어있었다. 셋째, 영상을 보고 ...
저자 | 김양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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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컴퓨터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현철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iv, 62장 |
키워드 | 지능형 로봇 인공지능 중학교 공존 인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6294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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