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러티브에 기반한 PBL모형 설계
Theoretical Design of Problem Based Learning Model Based on Narrative 원문보기


정승은 (경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과정 및 방법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이후 다가오는 미래사회의 변화 속에서 기존 교육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착안해, 학습자에 초점을 맞추는 다양한 시도 중 하나인 PBL과 인지적 과정에 해당되는 내러티브의 관련성을 파악하였다. 구성주의적 관점과 학습형태의 측면, 그리고 교육효과의 측면에서 PBL과 내러티브를 분석하였으며 각각의 관련성을 기반으로 PBL을 내러티브적 시각으로 재구성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은 내러티브로 PBL을 접근하여 PBL모형을 재구성하는 데에 있다. 이 모형을 통해 PBL을 진행하는 교수자와 학습을 주도하는 학습자의 내러티브적 사고를 강화하고, 내러티브와 PBL이 강조하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PBL, one of the learner-focused learning attempts, and narrative, corresponding to the cognitive process, in order to overcome the limitation of traditional education. Specifically, I analyzed PBL and narrative in terms of constructivism, learning sty...

주제어

#내러티브 PBL 문제중심학습 nPBL 구성주의 학습형태 교육효과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승은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과정 및 방법 전공
지도교수 강현석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ⅳ, 112 p.
키워드 내러티브 PBL 문제중심학습 nPBL 구성주의 학습형태 교육효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638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