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Role-play through Sexual Equality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Sex-role Stereotype and Language Expression Abil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및 언어표현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대상으로 S시에 소재한 A어린이집과 B어린이집의 만 5세 학급의 유아들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유아들은 각각 실험집단(남:10, 여:6)과 비교집단(남:8, 여:8)으로 배정하였으며, 실험에 참여한 총 유아 수는 32명이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8주 동안 주 2회씩 총 16회기를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에 참여했으며, 비교집단 유아들은 동일한 기간 동안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관련활동에 참여하였다.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알아보기 위해서 Edelbrock & Sugawara(1978)가 제작한 성역할 학습지표(Sex Role Learning Index:SERLI)를 성구진(1995)이 우리나라 문화에 적합하게 수정하고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언어표현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사용한 도구는 Snow(1989)의 Visual Que Writing Sample을 정남미(1996)가 VQ 쓰기 검사도구로 수정, 개발한 것을 바탕으로 이지연(1999)이 말하기 검사로 수정, 개발한 언어표현력 검사도구(VQ)를 사용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및 언어표현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대상으로 S시에 소재한 A어린이집과 B어린이집의 만 5세 학급의 유아들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유아들은 각각 실험집단(남:10, 여:6)과 비교집단(남:8, 여:8)으로 배정하였으며, 실험에 참여한 총 유아 수는 32명이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8주 동안 주 2회씩 총 16회기를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에 참여했으며, 비교집단 유아들은 동일한 기간 동안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관련활동에 참여하였다.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알아보기 위해서 Edelbrock & Sugawara(1978)가 제작한 성역할 학습지표(Sex Role Learning Index:SERLI)를 성구진(1995)이 우리나라 문화에 적합하게 수정하고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언어표현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사용한 도구는 Snow(1989)의 Visual Que Writing Sample을 정남미(1996)가 VQ 쓰기 검사도구로 수정, 개발한 것을 바탕으로 이지연(1999)이 말하기 검사로 수정, 개발한 언어표현력 검사도구(VQ)를 사용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t-검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관련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의 점수를 분석한 결과, 역할놀이를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성역할 고정관념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성역할 고정관념의 하위영역인 ‘성역할 확신’, ‘동성에 대한 성역할 식별’, ‘이성에 대한 성역할 식별’, ‘유아의 성역할 선호’, ‘성인의 성역할 선호’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성역할 고정관념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완화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관련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의 점수를 분석한 결과, 역할놀이를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언어표현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표현력의 하위영역인 ‘표현어휘 수’, ‘문장 수’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문장 길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점수는 향상되었다. 이는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언어표현력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는 유아들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완화시키고 언어표현력을 향상시켰다. 따라서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는 의미 있는 교수 방법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및 언어표현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대상으로 S시에 소재한 A어린이집과 B어린이집의 만 5세 학급의 유아들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유아들은 각각 실험집단(남:10, 여:6)과 비교집단(남:8, 여:8)으로 배정하였으며, 실험에 참여한 총 유아 수는 32명이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8주 동안 주 2회씩 총 16회기를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에 참여했으며, 비교집단 유아들은 동일한 기간 동안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관련활동에 참여하였다.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알아보기 위해서 Edelbrock & Sugawara(1978)가 제작한 성역할 학습지표(Sex Role Learning Index:SERLI)를 성구진(1995)이 우리나라 문화에 적합하게 수정하고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언어표현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사용한 도구는 Snow(1989)의 Visual Que Writing Sample을 정남미(1996)가 VQ 쓰기 검사도구로 수정, 개발한 것을 바탕으로 이지연(1999)이 말하기 검사로 수정, 개발한 언어표현력 검사도구(VQ)를 사용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t-검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관련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의 점수를 분석한 결과, 역할놀이를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성역할 고정관념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성역할 고정관념의 하위영역인 ‘성역할 확신’, ‘동성에 대한 성역할 식별’, ‘이성에 대한 성역할 식별’, ‘유아의 성역할 선호’, ‘성인의 성역할 선호’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성역할 고정관념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완화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관련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의 점수를 분석한 결과, 역할놀이를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언어표현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표현력의 하위영역인 ‘표현어휘 수’, ‘문장 수’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문장 길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점수는 향상되었다. 이는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언어표현력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는 유아들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완화시키고 언어표현력을 향상시켰다. 따라서 성평등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는 의미 있는 교수 방법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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