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n the Sex-role Stereotypes of Young Children by the Role-play using Picture Book related to Gender Equality 원문보기


엄은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것이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 대상은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G초등학교병설유치원 2학급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58명이다. 실험집단은 A반의 만 5세 유아 29명(남: 17명, 여: 12명)이며, 통제집단은 B반의 만 5세 유아 29명(남: 16명, 여: 13명)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검사하기 위하여 Edelbrock과 Sugawara(1978)가 제작한 성역할 학습 지표(Sex Role Learning Index: SERLI)를 성구진(1995)이 우리 문화에 맞게 수정ㆍ보완한 것을 본 연구의 사전 검사 및 사후 검사에 사용하였다. 이 평가도구는 ‘성역할 확신’, ‘성역할 식별’, ‘성역할 선호’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처치를 위한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통한 역할놀이는 2011년 4월 18일(월) ~ 6월 17일(금)까지 8주 동안 8회 실시하였다. 자료 처리는 연구 문제에 따라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에 따른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 결과의 평균과 ...

주제어

#유아교육 양성평등 그림책 성역할 역할놀이 고정관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엄은희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최기영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ⅶ, 125 p.
키워드 유아교육 양성평등 그림책 성역할 역할놀이 고정관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707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