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n the Sex-role Stereotypes of Young Children by the Role-play using Picture Book related to Gender Equal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것이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 대상은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G초등학교병설유치원 2학급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58명이다. 실험집단은 A반의 만 5세 유아 29명(남: 17명, 여: 12명)이며, 통제집단은 B반의 만 5세 유아 29명(남: 16명, 여: 13명)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검사하기 위하여 Edelbrock과 Sugawara(1978)가 제작한 성역할 학습 지표(Sex Role Learning Index: SERLI)를 성구진(1995)이 우리 문화에 맞게 수정ㆍ보완한 것을 본 연구의 사전 검사 및 사후 검사에 사용하였다. 이 평가도구는 ‘성역할 확신’, ‘성역할 식별’, ‘성역할 선호’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처치를 위한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통한 역할놀이는 2011년 4월 18일(월) ~ 6월 17일(금)까지 8주 동안 8회 실시하였다. 자료 처리는 연구 문제에 따라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에 따른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 결과의 평균과 ...
본 연구는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것이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 대상은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G초등학교병설유치원 2학급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58명이다. 실험집단은 A반의 만 5세 유아 29명(남: 17명, 여: 12명)이며, 통제집단은 B반의 만 5세 유아 29명(남: 16명, 여: 13명)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검사하기 위하여 Edelbrock과 Sugawara(1978)가 제작한 성역할 학습 지표(Sex Role Learning Index: SERLI)를 성구진(1995)이 우리 문화에 맞게 수정ㆍ보완한 것을 본 연구의 사전 검사 및 사후 검사에 사용하였다. 이 평가도구는 ‘성역할 확신’, ‘성역할 식별’, ‘성역할 선호’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처치를 위한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통한 역할놀이는 2011년 4월 18일(월) ~ 6월 17일(금)까지 8주 동안 8회 실시하였다. 자료 처리는 연구 문제에 따라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에 따른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 결과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두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검사에서 사전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는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는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하위 개념 중 ‘성역할 확신’, ‘이성에 대한 성역할 식별’, ‘유아에 대한 성역할 선호’, ‘성인에 대한 성역할 선호’에서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를 경험한 실험집단과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는 성별에 따라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역할 고정관념 하위변인 중 사물에 대한 ‘성역할 확신’은 남아와 여아 모두에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아는 ‘성역할 확신’, ‘유아에 대한 성역할 선호’, ‘성인에 대한 성역할 선호’에 서 고정관념이 감소되었다. 여아는 ‘성역할 확신’, ‘이성(異性)에 대한 성역할 식별’, ‘유아에 대한 성역할 선호’에서 고정관념이 감소되었다.
본 연구는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것이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 대상은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G초등학교병설유치원 2학급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58명이다. 실험집단은 A반의 만 5세 유아 29명(남: 17명, 여: 12명)이며, 통제집단은 B반의 만 5세 유아 29명(남: 16명, 여: 13명)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검사하기 위하여 Edelbrock과 Sugawara(1978)가 제작한 성역할 학습 지표(Sex Role Learning Index: SERLI)를 성구진(1995)이 우리 문화에 맞게 수정ㆍ보완한 것을 본 연구의 사전 검사 및 사후 검사에 사용하였다. 이 평가도구는 ‘성역할 확신’, ‘성역할 식별’, ‘성역할 선호’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처치를 위한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통한 역할놀이는 2011년 4월 18일(월) ~ 6월 17일(금)까지 8주 동안 8회 실시하였다. 자료 처리는 연구 문제에 따라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에 따른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 결과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두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검사에서 사전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는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는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하위 개념 중 ‘성역할 확신’, ‘이성에 대한 성역할 식별’, ‘유아에 대한 성역할 선호’, ‘성인에 대한 성역할 선호’에서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를 경험한 실험집단과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양성평등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는 성별에 따라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역할 고정관념 하위변인 중 사물에 대한 ‘성역할 확신’은 남아와 여아 모두에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아는 ‘성역할 확신’, ‘유아에 대한 성역할 선호’, ‘성인에 대한 성역할 선호’에 서 고정관념이 감소되었다. 여아는 ‘성역할 확신’, ‘이성(異性)에 대한 성역할 식별’, ‘유아에 대한 성역할 선호’에서 고정관념이 감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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