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이 논문의 목적은 정약용의 신형묘합(神形妙合)적 인간관 위에서 그의 도덕이론의 구조를 밝히고 의의와 한계를 논하는 것이다. 신형묘합은 정약용의 인간에 대한 해명이자 그의 도덕이론의 전제다. 정약용은 인간을 신과 형이 묘합된 존재로 이해한다. 신(神)은 인간의 마음을 뜻하며 형(形)은 인간의 신체를 의미한다. 묘합(妙合)은 마음과 신체의 관계를 뜻하는 정약용의 낱말이다. 그는 신과 형, 마음과 신체의 대립과 통합 위에서 성기호설과 자주지권으로 대...
本論文的目的是在丁若鏞的神形秒合性人觀的基礎之上揭示他的道德理論結構,並探討其意義和缺陷。神形秒合不僅是丁若鏞對“人”的詮釋,同時也是他的道德理論之前提。他認為人是神與形秒合的产物。其中,神指人之心,形謂人之體。秒合乃是丁若鏞用來體現心與體之關系的辭藻。他在神與形,心與體對立統一的基礎上建構了以性嗜好說和自主之權為代表的道德理論。本論文將從丁若鏞對人的此般認識出發,追蹤其道德理論的運轉過程,揭示其根據和內容,並進一步探究其價值和不足之處。
丁若鏞詮釋“人”的基本框架是意指人之心的“神”和意指人之體的“形”。神與形在人的結構中隨著有形性和無形性的特征或各自不同的作用而被區分開來。然而,以...
저자 | 정상엽 |
---|---|
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철학과 |
지도교수 | 양순자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112 |
키워드 | 정약용 신형묘합 성기호설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6557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