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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교과서와 중학생들의 반힐레 기하수준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강미혜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수학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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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는 고대에서 지금까지 서양에서 중요한 교과목으로 연구되어 왔다. 그 후 19세기말 고전적 교양교육과 생활준비로의 교육이 대립되면서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이 시작되었으며, 현재의 중학교 기하 교육 또한 학생들의 수준에 비해 지나치게 엄밀한 기하를 가르침에 따라 학생들이 기하를 공부할 때 곤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효과적인 기하 교수학습 개발을 위해서는 현재 학교수학과 학생들의 실태와 원인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었다. 이때 분석에 기준을 설정하는데 있어서 기하학습을 어려워하는 학생을 연구하였고, 서로 다른 수준에 있는 사람끼리는 의사소통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고 주장하였으며 기하교수에서의 주된 문제는 교사가 학생에게 기대하는 수준과 학생들의 수준의 차이로부터 발생한다고 밝힌 바 있는 Van Hiele의 수준이론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교육과정의 변함에 따라 중학교 수학교과서 기하영역의 van Hiele 수준의 변화에 영향을 주었는가?
둘째, 중학교 교과서의 van Hiele수준과 중학생들의 van Hiele수준은 일치 하는 가?
연구결과 2007개정교육과정에서 2015개정교육과정이 변화함에 따라 적용되는 교과서 내용이나 문제의 유형에는 큰 변화가 없었으며, 내용접근 방법을 수준을 낮추어 제시하려고 하였으나 그조차 소수에 불과하여 수준 자체를 낮췄다고는 볼 수 없었다.
또한, 학생의 van Hiele수준을 조사한 결과 1학년의 경우 ...

주제어

#Van Hiele Level Geometry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미혜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수학교육 전공)
지도교수 손홍찬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x, 75 p.
키워드 Van Hiele Level Geometr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658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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