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Surrealism)는 제 1차 세계대전이 종결된 이듬해인 1919년부터 제 2차 세계대전 발발 직후까지 약 20년 동안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전위적인 문학, 예술 운동이다. 이성의 지배를 거부하고 비합리적인 것, 의식 아래의 세계를 표현하는 예술 혁신운동으로 추상미술과 함께 20세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예술사조이다. 초현실주의가 명확한 형태를 갖추게 된 것은 초현실주의 선구자인 앙드레 브르통이 ‘초현실주의 선언’을 발표한 1924년부터 시작이 되었다. 초현실주의의 목적은 인간정신 해방을 시키고자 하였고, 이를 이루기 위해 초현실주의는 무의식세계를 연구하였다. 초현실주의가 현실을 벗어나는 무의식세계를 표현한다 ...
초현실주의(Surrealism)는 제 1차 세계대전이 종결된 이듬해인 1919년부터 제 2차 세계대전 발발 직후까지 약 20년 동안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전위적인 문학, 예술 운동이다. 이성의 지배를 거부하고 비합리적인 것, 의식 아래의 세계를 표현하는 예술 혁신운동으로 추상미술과 함께 20세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예술사조이다. 초현실주의가 명확한 형태를 갖추게 된 것은 초현실주의 선구자인 앙드레 브르통이 ‘초현실주의 선언’을 발표한 1924년부터 시작이 되었다. 초현실주의의 목적은 인간정신 해방을 시키고자 하였고, 이를 이루기 위해 초현실주의는 무의식세계를 연구하였다. 초현실주의가 현실을 벗어나는 무의식세계를 표현한다 해도 꿈속의 이미지를 단지 재현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그 목적은 오히려 억압된 무의식을 탐구하여 무의식세계를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서 인간정신을 해방시키려고 하였다. 초현실주의는 문학에서 시작되어 광범위한 영역으로 분포되었고 낭만주의적 전통을 이어받았지만, 새로운 영감은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이론에서 이루어졌다. 정신분석학자인 프로이트는 꿈의 해석, 성 본능의 이론 등 주로 무의식 세계를 탐구하였는데, 그는 인간의 행동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 속 깊은 곳에 숨어있는 무의식이 그 행동과 정서를 규정한다고 설명하였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 영향을 받은 초현실주의자들은 자유로운 상상력과 잠재의식을 통해 환상, 꿈, 악몽, 광기, 비정상 등을 소재로 다루었다. 또한 경험의 경계를 넘어 현실의 잠재적인 꿈의 경험과 융합시키고자 하였다. 그들은 인간의 내재된 무의식에 관심을 갖고 인간의 정신으로부터 해방시켜 주기위해 정신분석학자인 프로이트가 환자를 치유하기 위해 사용하였던 ‘자유연상법’을 응용하여 ‘자동기술법’을 창안하였다. 자유연상법은 환자 자신도 인지하지 못했던 어떤 시기에 받은 충격적인 사건들을 찾을 수 있게 도움을 주어 환자를 치료하는 방법이다. 초현실주의자들의 무의식세계를 표현하는 방식은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표현되었다. 자동기술법을 포함해 초현실주의자들은 인간의 잠재적인 무의식 세계를 표출하는 여러 가지 표현기법을 창안하였다. 그 기법은 데페이즈망, 콜라주, 프로타주, 데칼코마니, 편집광적 비평방법을 창출하였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예술에서의 무의식이란 억압된 감정들이 변화하면서 외부로부터 분출을 시켜 상징들을 말하며 이것은 무의식에 접근하기에는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라고 한다. 초현실주의는 상상의 자유와 무의식의 추구가 20세기 조형예술, 정신문화에 반영되어 오늘날 정신해방과 다른 의식 세계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프로이트의 이론을 기본으로 삼는 초현실주의 예술운동은 브르통의 죽음과 함께 사실상 끝났지만, 초현실주의는 다음 세대의 미술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본 논문은 후속세대 작가들의 작품들 속에서도 무의식세계를 표현한 것을 들여다보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목적을 가진다. 다다이즘과 함께 재현미술의 극복과 이성에서 무의식으로 관심을 보이면서 새로운 예술의 가능성을 연구한 초현실주의의 개념과 시대적, 정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인간의 잠재된 무의식 세계를 표현한 초현실주의 작가들의 작품을 분석하고 후속세대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초현실주의미술의 연관성을 고찰한다. 본 논문에서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은 후속세대들은 잭슨폴록, 에릭 요한슨, 데미안 허스트, 채프먼 형제로 선택을 하였다. 잭슨폴록은 초현실주의자들의 자유로워진 회화방법과 초현실주의자들의 무의식세계에 대한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폴록의 회화에서 무의식성을 강조한 초현실주의의 자동기술법에 강하게 영향을 받았다. 에릭 요한슨은 이미 초현실주의 사진작가로 불리며, 상상력이 풍부하다. 그는 초현실주의자들과 매체의 차이를 보여주면서 기술적인 사진작업으로 상상과 환상을 중시하는 작품들을 보여준다. 실제로도 그는 초현실주의자 르네 마그리트를 좋아했으며 그의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요한슨의 작품은 매우 정교하고 사실적으로 드러나며, 그의 작품은 초현실주의 기법 중 데페이즈망 기법을 연상시킨다. 요한슨은 ‘인간의 상상에 자유를 부여해야한다’라는 초현실주의자들과 뜻이 동일하다. 데미안 허스트는 죽음이라는 관심을 일찍부터 가지고 있었고 주로 작품주제들은 죽음을 나타낸다. 그는 작품들을 통해 인간의 탄생과 소멸에 대해 언급하였고 자신의 억압되어있는 죽음이라는 두려움을 관객들과 공유하면서 공포와 두려움을 함께 느끼도록 했다. 죽음 또한 억압의 대상이며, 인간에게 죽음은 사실 근원적 공포이다. 프로이트 또한 무의식에도 죽음에 대한 억압이 있다고 했다. 허스트는 죽음을 통해 관객들에게 스스로의 삶과 죽음을 다시 생각하게 하고 삶은 가치 있는 것이라고 희망적인 삶을 제시해주었다. 채프먼 형제는 공동 작업을 하면서, 충격적이고 불쾌한 신체 이미지를 표현하였는데, 그들의 인형작품은 기이하게 느껴지며 신체를 극도로 변형되고 왜곡되어 나타난다. 채프먼 형제가 인형을 통해 연출하고 있는 기이한 이미지는 형상을 왜곡시키고 은폐하여 왔던 몸에 대한 금기와 억압으로 부터의 해방을 의미한다.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은 후속세대들은 또 다른 의식세계의 가능성을 깨닫고 자신들의 자유로운 상상력과 억압되어있는 무의식세계를 작품에 표출 하였다. 초현실주의의 무의식에 중점을 두어 새로운 예술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자유분방함으로써 광범위한 개인적인 욕구를 해결하고 무의식 세계를 열어 정신해방을 가져다주었다. 무의식으로부터 작품제작과 인간의 욕망, 억압 등과 같은 심리를 알기 위해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영향을 받고 무의식에 중심을 두었던 초현실주의에 대해 고찰할 필요성을 가진다. 초현실주의는 현실 이상을 추구하여 인간의 무의식을 탐구하여 활동 범위를 확장하였고 예술장초를 모색하여, 모든 인간이 삶의 진실을 깨달아 진정한 인간 해방이 이루어질 수 있게 만든 예술운동이다. 초현실주의 미술은 눈에 보이는 현실 세계 뿐 아니라 인간의 내면 안에 존재하는 또 다른 현실 세계인 무의식의 실체를 확인시켜 줌으로써, 내면세계를 들여다보는 계기를 마련하고 좀 더 본질적인 삶의 형태를 가질 수 있게 길을 만들어 주었다.
초현실주의(Surrealism)는 제 1차 세계대전이 종결된 이듬해인 1919년부터 제 2차 세계대전 발발 직후까지 약 20년 동안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전위적인 문학, 예술 운동이다. 이성의 지배를 거부하고 비합리적인 것, 의식 아래의 세계를 표현하는 예술 혁신운동으로 추상미술과 함께 20세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예술사조이다. 초현실주의가 명확한 형태를 갖추게 된 것은 초현실주의 선구자인 앙드레 브르통이 ‘초현실주의 선언’을 발표한 1924년부터 시작이 되었다. 초현실주의의 목적은 인간정신 해방을 시키고자 하였고, 이를 이루기 위해 초현실주의는 무의식세계를 연구하였다. 초현실주의가 현실을 벗어나는 무의식세계를 표현한다 해도 꿈속의 이미지를 단지 재현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그 목적은 오히려 억압된 무의식을 탐구하여 무의식세계를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서 인간정신을 해방시키려고 하였다. 초현실주의는 문학에서 시작되어 광범위한 영역으로 분포되었고 낭만주의적 전통을 이어받았지만, 새로운 영감은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이론에서 이루어졌다. 정신분석학자인 프로이트는 꿈의 해석, 성 본능의 이론 등 주로 무의식 세계를 탐구하였는데, 그는 인간의 행동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 속 깊은 곳에 숨어있는 무의식이 그 행동과 정서를 규정한다고 설명하였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 영향을 받은 초현실주의자들은 자유로운 상상력과 잠재의식을 통해 환상, 꿈, 악몽, 광기, 비정상 등을 소재로 다루었다. 또한 경험의 경계를 넘어 현실의 잠재적인 꿈의 경험과 융합시키고자 하였다. 그들은 인간의 내재된 무의식에 관심을 갖고 인간의 정신으로부터 해방시켜 주기위해 정신분석학자인 프로이트가 환자를 치유하기 위해 사용하였던 ‘자유연상법’을 응용하여 ‘자동기술법’을 창안하였다. 자유연상법은 환자 자신도 인지하지 못했던 어떤 시기에 받은 충격적인 사건들을 찾을 수 있게 도움을 주어 환자를 치료하는 방법이다. 초현실주의자들의 무의식세계를 표현하는 방식은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표현되었다. 자동기술법을 포함해 초현실주의자들은 인간의 잠재적인 무의식 세계를 표출하는 여러 가지 표현기법을 창안하였다. 그 기법은 데페이즈망, 콜라주, 프로타주, 데칼코마니, 편집광적 비평방법을 창출하였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예술에서의 무의식이란 억압된 감정들이 변화하면서 외부로부터 분출을 시켜 상징들을 말하며 이것은 무의식에 접근하기에는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라고 한다. 초현실주의는 상상의 자유와 무의식의 추구가 20세기 조형예술, 정신문화에 반영되어 오늘날 정신해방과 다른 의식 세계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프로이트의 이론을 기본으로 삼는 초현실주의 예술운동은 브르통의 죽음과 함께 사실상 끝났지만, 초현실주의는 다음 세대의 미술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본 논문은 후속세대 작가들의 작품들 속에서도 무의식세계를 표현한 것을 들여다보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목적을 가진다. 다다이즘과 함께 재현미술의 극복과 이성에서 무의식으로 관심을 보이면서 새로운 예술의 가능성을 연구한 초현실주의의 개념과 시대적, 정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인간의 잠재된 무의식 세계를 표현한 초현실주의 작가들의 작품을 분석하고 후속세대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초현실주의미술의 연관성을 고찰한다. 본 논문에서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은 후속세대들은 잭슨폴록, 에릭 요한슨, 데미안 허스트, 채프먼 형제로 선택을 하였다. 잭슨폴록은 초현실주의자들의 자유로워진 회화방법과 초현실주의자들의 무의식세계에 대한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폴록의 회화에서 무의식성을 강조한 초현실주의의 자동기술법에 강하게 영향을 받았다. 에릭 요한슨은 이미 초현실주의 사진작가로 불리며, 상상력이 풍부하다. 그는 초현실주의자들과 매체의 차이를 보여주면서 기술적인 사진작업으로 상상과 환상을 중시하는 작품들을 보여준다. 실제로도 그는 초현실주의자 르네 마그리트를 좋아했으며 그의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요한슨의 작품은 매우 정교하고 사실적으로 드러나며, 그의 작품은 초현실주의 기법 중 데페이즈망 기법을 연상시킨다. 요한슨은 ‘인간의 상상에 자유를 부여해야한다’라는 초현실주의자들과 뜻이 동일하다. 데미안 허스트는 죽음이라는 관심을 일찍부터 가지고 있었고 주로 작품주제들은 죽음을 나타낸다. 그는 작품들을 통해 인간의 탄생과 소멸에 대해 언급하였고 자신의 억압되어있는 죽음이라는 두려움을 관객들과 공유하면서 공포와 두려움을 함께 느끼도록 했다. 죽음 또한 억압의 대상이며, 인간에게 죽음은 사실 근원적 공포이다. 프로이트 또한 무의식에도 죽음에 대한 억압이 있다고 했다. 허스트는 죽음을 통해 관객들에게 스스로의 삶과 죽음을 다시 생각하게 하고 삶은 가치 있는 것이라고 희망적인 삶을 제시해주었다. 채프먼 형제는 공동 작업을 하면서, 충격적이고 불쾌한 신체 이미지를 표현하였는데, 그들의 인형작품은 기이하게 느껴지며 신체를 극도로 변형되고 왜곡되어 나타난다. 채프먼 형제가 인형을 통해 연출하고 있는 기이한 이미지는 형상을 왜곡시키고 은폐하여 왔던 몸에 대한 금기와 억압으로 부터의 해방을 의미한다.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은 후속세대들은 또 다른 의식세계의 가능성을 깨닫고 자신들의 자유로운 상상력과 억압되어있는 무의식세계를 작품에 표출 하였다. 초현실주의의 무의식에 중점을 두어 새로운 예술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자유분방함으로써 광범위한 개인적인 욕구를 해결하고 무의식 세계를 열어 정신해방을 가져다주었다. 무의식으로부터 작품제작과 인간의 욕망, 억압 등과 같은 심리를 알기 위해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영향을 받고 무의식에 중심을 두었던 초현실주의에 대해 고찰할 필요성을 가진다. 초현실주의는 현실 이상을 추구하여 인간의 무의식을 탐구하여 활동 범위를 확장하였고 예술장초를 모색하여, 모든 인간이 삶의 진실을 깨달아 진정한 인간 해방이 이루어질 수 있게 만든 예술운동이다. 초현실주의 미술은 눈에 보이는 현실 세계 뿐 아니라 인간의 내면 안에 존재하는 또 다른 현실 세계인 무의식의 실체를 확인시켜 줌으로써, 내면세계를 들여다보는 계기를 마련하고 좀 더 본질적인 삶의 형태를 가질 수 있게 길을 만들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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