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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량 도입에 따른 수용요인 분석 및 도시 이동성 영향 연구
Analysis on Acceptance Factors of Autonomous Vehicle and the Impact on Urban Mobility 원문보기


이혜령 (부산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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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차량 시장화가 가까워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자율주행차량에 대한 교통계획 관점에서의 연구 필요성을 제기하여 자율주행차량 수용 요인 및 자율주행이 도시 이동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을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 교통 시스템 구축에 기반이 되는 기초적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자율주행차량에 대한 시민의식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확장된 자율주행차량 통합기술수용모델과 완전자율주행 공유교통수단 선호 모델을 구축하여 자율주행차량 도입에 대응하기 위한 교통계획 측면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시나리오별 2030년 장래 통행량추정을 통해 자율주행차량의 도입이 도시 교통 네트워크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각 장별 연구 내용 및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시민의식조사 결과 중 몇 가지 응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율주행기술을 경험해본 사람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자율주행차량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은 상당히 높았다. 둘째, 완전자율주행차량에 비해 부분자율주행차량의 이용 및 구매 의사가 현저히 높았다. 셋째, 완전자율주행 공유교통수단에 대한 이용 의사는 완전자율주행 대중교통, 완전자율주행 공유서비스, 완전자율주행 택시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장래 이용하고 싶은 교통수단에 대해서는 개인 소유의 부분자율주행차량에 대한 선호가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완전자율주행 대중교통, 개인 소유 완전자율주행차량 등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두 번째로 자율주행차량의 수용성을 검토하기 위해 시민의식을 기반으로 확장된 자율주행차량 통합기술수용모델을 설계하고 가설 검증을 통해 자율주행차량의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본 연구 모델의 R²값은 70.7%로 선행 연구들에 비해 모델의 설명력이 상당히 개선되었다. 둘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has been an active discussion on the development and commercialization of Autonomous Vehicles(AV).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intention-to-use of the AV for potential users and to estimate the impact of urban mobility before introducing AV to South Kor...

주제어

#자율주행차 교통계획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혜령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도시공학과
지도교수 정헌영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100 장
키워드 자율주행차 교통계획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682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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