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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기반 교통운영관리를 위한 ADA 개념 정립 및 적용 기법 개발
Automated Driving Aggressiveness for Traffic Management in Automated Driving Environment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6 no.1, 2018년, pp.38 - 50  

이설영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오민수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정은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교통정책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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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속도제어를 통해 교통류의 용량을 증대시키고, 위험 상황 발생 시 차량을 제어함으로써 인적요인으로 인한 사고를 감소시키는 첨단기술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자율차와 비자율차가 혼재되어 있는 상황에서 개별자율차의 주행행태가 인근 비자율차에 영향을 미쳐 교통류의 성능이 저하될 것이라는 기존 연구결과들이 꾸준히 발표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자율주행환경에서 도로교통시스템의 운영효율성과 안전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교통운영관리의 필요성을 나타내며,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기반의 교통운영 관리를 위한 새로운 개념을 제안하고 이를 통한 교통운영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자율차의 주행특성을 반영한 자율주행강도라는 새로운 개념을 정의하였으며,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자율주행강도에 따른 교통류의 변화와 적정 자율주행강도를 도출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분석 시나리오 설정 시 자율주행강도, 서비스수준, 시스템보급률, 사고유무를 고려하였으며, 운영효율성과 안전성 평가를 위해 주행속도와 상충건수를 평가지표로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시나리오 구성요소와 자율주행강도간의 관계를 파악하였으며, 운영효율성과 안전성 지표간의 패턴을 분석하였다. 통행자유도가 낮은 경우, 자율차의 주행 적극성이 높아질수록 안전성이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극적인 자율주행강도가 적정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자율주행강도는 자율주행시대의 새로운 교통운영관리 기법 및 전략 수립의 기반이 되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율주행환경 구현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merging automated driving environments will lead to a mixed traffic flow depending on the interaction between automated vehicles (AVs) and manually driven vehicles (MVs) because the market penetration rate (MPR) of AVs will gradually increase over time. Understanding the characteristics of mixed 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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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시대 교통운영관리를 위한 새로운 개념으로 자율주행적극성을 정의하였으며, 자율주행적극성을 조절하여 교통류의 성능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자율주행적극성은 개별 자율차주행행태의 적극성을 나타낼 수 있는 지표로서 이를 다양한 교통상황에 적용하여 자율주행적극성에 따른 운영효율 성과 안전성을 분석하였다.
  • 그러나 자율주행적극성은 자율차의 기술적 수준이나 자율화 정도와 관계없이 자율차가 보이는 거동행태의 적극성을 반영한 수준을 나타내는 것으로, 자율주행 강도에 따라 자율차의 움직임이 달라지기 때문에 교통시스템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율차와 비자율차가 혼재된 혼합교통류 상황에서 운영효율성과 안전성을 고려한 최적의 ADA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자율차의 거동을 제어하는 것을 자율주행시대에 적용 가능한 신개념의 교통운영관리 전략으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교통상황에 대한 ADA 분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사고가 발생한 차로차단 상황과 사고가 발생하지 않은 상황으로 구분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네트워크는 총 4 km의 연속류 직선도로이며, 사고상황의 경우 1950 m 지점부터 우측 2개 차로의 100 m를 차단하였다.
  • 실제 자율주행을 위한 기반기술로는 ACC, CACC, AEBS 등의 종방향 차량제어 시스템이 존재하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시스템이 구동되었을 때의 차량의 거동을 추상화하기 위하여 VISSIM의 주행행태 파라미터를 조절하여 추상화된 자율차의 거동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자율협력차의 거동을 추상화하는 개념도를 Figure 4에 제시하였으며, VISSIM 주행행태 파라미터 조절을 통해 자율주행적극성을 반영하여 자율차의 거동을 구현함으로써 혼합교통류 상황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다.
  • 2단계에서 계산한 상충률의 경우 0-1까지의 수치를 가지며 상충률이 1일 경우 모든 추종상황에서 상충이 발생한 것으로 안전성이 매우 좋지 않은 상황을 의미한다. 이러한 상충률을 운영효율성 지표인 평균 주행속도와 같이 지표의 수치가 증가함에 따라 교통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표로 환산하여 이해가 용이하도록 하였다. 안전성 지표(PI s )를 환산한 수식은 Equation 6에 제시하 였으며, 1과 비자율차 상충률(CRMV)의 차를 산출 후 100을 곱한 값을 최종 지표로 정의하였다.
  • 특히, 도로상의 모든 차량이 자율주행자동차인 상황 이전의 과도기에는 비자율차와 자율차가 혼재되어있는 상황이 불가피하게 발생할 것이며, 이를 대비하여 전반적인 교통류의 흐름과 안전성이 저하되지 않도록 교통운영관리를 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시대의 새로운 교통운영관리 개념으로 자율주행적극성을 정의하고 이를 활용한 ADA 조절 기법을 제시하였다.
  • 시뮬레이션 방법론에는 분석 네트워크를 포함한 시뮬레이션 환경과 분석 시나리오를 제시하였으며. 자율협력차의 거동을 추상화하여 미시교통시뮬레이션에서 구현하는 방법을 서술하였다.

가설 설정

  • 비자율차의 상충률은 분석 대상차량이 비자율차이며, 전방차량이 자율차 또는 비자율차인 상황에서 발생하는 상충의 비율이다. 자율차의 경우 자율주행로직에 의해 위험상황을 회피할 수 있다고 가정하여 분석대상에서는 비자율차만을 고려하였다. 안전성 지표를 산출하는 과정은 3단계로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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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운영관리 전략이란 무엇인가? 자율주행차의 도입으로 인해 자율차와 비자율차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이러한 자율주행 기반의 도로교통시스템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교통운영관리 전략의 개발 및 자율주행시대를 대비한 교통운영관리 전략의 진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교통운영관리 전략이란 도로상에 발생하는 혼잡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관리기법을 시스템 운영방안으로 정의하는 것이다(Kim et al., 2016). 지금까지 국내외적으로 도로의 혼잡을 최소화시키고 운전자의 안전한 주행을 위해 많은 교통운영관리 연구들이 지속되어왔다 (Antoniou et al.
자율주행적극성의 수준에 따른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적극성을 9수준으로 정의하였으며, 이는 실제 자율차의 주행 특성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이 때 ADA 1은 가장 소극적인 자율주행을 의미하며, ADA가 높아질수록 적극적인 주행행태를 보이게 된다. 본연구에서 정의한 자율주행적극성은 기존의 NHTSA 또는 SAE에서 제시하는 자율주행 관련 기술관점에서 구분한 자율주행단계와는 다른 개념이다.
교통운영관리 전략의 개발 및 진화가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율주행차의 도입으로 인해 자율차와 비자율차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이러한 자율주행 기반의 도로교통시스템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교통운영관리 전략의 개발 및 자율주행시대를 대비한 교통운영관리 전략의 진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교통운영관리 전략이란 도로상에 발생하는 혼잡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관리기법을 시스템 운영방안으로 정의하는 것이다(Ki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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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ntoniou C., Celikoglu H. B., Geroliminis N. (2016), Special Issue on Advanced Network Traffic Management: From Dynamic State Estimation to Traffic Control, Transp. Res. Part C Emerg. Technol., 66(EPFL-ARTICLE-219722), 1-2. 

  2. Gueriau M., Billot R., El Faouzi N. E., Monteil J., Armetta F., Hassas S. (2016), How to Assess the Benefits of Connected Vehicles? A Simulation Framework for the Design of Cooperative Traffic Management Strategies, Transp. Res. Part C Emerg. Technol., 67, 266-279. 

  3. Jain Y. K., Bhandare S. K. (2011), Min Max Normalization Based Data Perturbation Method for Privacy Protection, Int. J. Eng. Res. Appl., 2(8), 45-50. 

  4. Jeong E, Oh C., Kim Y. (2015), Development of a Mid-/Long-term Prediction Algorithm for Traffic Speed Under Foggy Weather Conditions, J. Korean Soc. Transp., 33(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56-267. 

  5. Jeong E., Oh C. (2017),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Active Vehicle Safety Systems, Accid. Anal. Prev, 100, 85-96. 

  6. Jeong E., Oh C., Lee S. (2017), Is Vehicle Automation Enough to Prevent Crashes? Role of Traffic Operations in Automated Driving Environments for Traffic Safety, Accid. Anal. Prev., 104, 115-124. 

  7. Kim S. H., Kim J. H., Do M. S., Shin E. K., Youn Y. H. (2016), Road Traffic ITS Theory and Design, Cheongmongak, Republic of Korea (도로교통 ITS 이론과 설계). 

  8. Lee C., Jeong J. (2006), A Study on Providing Real-Time Route Guidance Information by Variable Massage Signs with Driver Behavior, J. Korean Soc. Transp., 24(7),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65-79. 

  9. Park H., Yoon S., Oh C. (2016), Development of an Algorithm for Dynamic Traffic Operations of Freeway Climbing Lane Toward Traffic Safety, J. Korean Soc. Transp., 34(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68-80. 

  10. PTV Group (2016), PTV Vissim 9.0 User Manual, PTV AG, Karlsruhe, Germany. 

  11. Song T. J., Oh C. (2011), Agent-based Speed Management Strategy for Freeway Traffic Safety (Methodology and Evaluation), J. Korean Soc. Transp., 29(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7-28. 

  12. Talebpour A., Mahmassani H. S., Elfar A. (2017), Investigating the Effects of Reserved Lanes for Autonomous Vehicles on Congestion and Travel Time Reliability, J. Transp. Res. Board, 2622,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12. 

  13. UK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16), Impacts of Connected and Autonomous Vehicles on Traffic Flow Technical Report. 

  14. Wang L., Abdel-Aty M., Lee J. (2017), Implementation of Active Traffic Management Strategies for Safety on Congested Expressway Weaving Segments, J. Transp. Res. Board, 2635,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2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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