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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 군사회담 협상전략의 비교분석 : 김대중·노무현 정부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Negotiation Strategies for Military Talks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 Focused on Kim, Dae-Jung and Roh, Moo-Hyun’s Government 원문보기


임채은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안보전략전공 안보전략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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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 군사회담은 6·25전쟁 정전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왔다. 남·북 군사회담은 한반도에서의 통일과 비핵화를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이고, 정치·군사 분야에서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과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군사회담을 진행하기 위해 협상을 실시하는 각국은 협상전략이 필요하고, 협상전략에는 협상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6·25 전쟁 이후부터 남·북간에 이루어진 군사회담과 이를 위한 협상전략을 비교 및 분석하는 것은 매우 큰 의의가 있다. 회담과 협상은 긴밀한 관계를 지니고 있으며, 이를 통해 남·북한의 군사회담의 협상전략을 비교 및 분석하여 차후 진행될 남·북한 군사회담을 어떻게 성공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을 지에 대한 방안을 연구하는 것이 본 연구의 근본적인 목적이자 배경이다.
선행연구를 통해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대에 가장 실질적이고, 많은 군사협상들이 실시되었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남·북한 분단이후의 여럿 협상 들 중에서도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대에 진행되었던 군사협상이 가장 큰 의의를 지닌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이 시기에 실시하였던 군사회담을 중심으로 남·북한의 협상전략을 비교 및 분석하는 것은 연구목적 상 매우 큰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차후 발생할 군사협상에서 우리 정부의 현명하고, 효율적인 대응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범위는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대에 본격적으로 진행된 남·북 간의 군사협상이며, 남·북 장관급 회담,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남·북 실무대표 회담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시간적 범위는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대로 한정하였다. 그 이유는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대에 1·2차 남·북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되었으며, 실질적인 군사협상도 대다수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1·2차 남·북 장관급 회담,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남·북 실무대표 회담은 매우 큰 의미를 가진다.
북한은 남한과의 군사협상 시 남측 정부의 특성에 따라 군사협상 전략을 수시로 달리하여 협상에 임하였고, 현재도 동일한 협상전략의 행태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남·북한의 군사협상전략과 행태에 대한 그 동안의 연구실적 및 북한의 군사협상 자료를 바탕으로 한 비교접근법, 역사적 접근법, 사례 중심의 접근법을 통해 남·북한의 협상전략의 경과와 결과, 특징을 비교 및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문헌 중심적 서술방법을 활용하여 주로 연구대상과 관련된 문헌과 사례를 분석하였다. 또한 협상이론 및 협상전략의 개념을 바탕으로 협상의 성공요소를 서술하고 협상 및 협상전략의 개념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1950년 6·25전쟁 이후 남·북한은 1971년부터 2018년 3차 남북정상회담 개최 전까지 649회의 달하는 협상을 진행해왔다. 세 차례에 걸친 정상회담에 이어 총리급 회담 및 장관급 회담을 비롯한 차관급 실무회담까지 다양한 레벨의 회담이 이루어졌다.
협상의제도 군사에서 관광까지 모든 분야를 망라하였다. 2000년 6·15 남·북 정상회담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은둔에서 해방시켰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거침없고, 당당한 모습은 많은 사람들이 김정일에게 주목할 수 있는 기회이자 계기가 되었다. 고난의 행군기를 거치며 사회주의권 붕괴 이후 김일성-김정일-김정은 3대 부자세습으로 이어지는 “김씨” 부자의 절대 왕조의 체제위협과 경제난 그리고 국제적 고립을 타개하기 위해 선택한 하나의 협상전략의 볼 수 있다.
남·북 장관급 회담은 2000년 9월 25일에 조성태 국방부장관과 김일철 북한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겸 인민무력부장이 제주도에서 분단 후 최초로 개최한 국방장관회담이다. 남측은 이 회담의 기조연설을 통해 한반도의 실질적 긴장완화와 평화구축을 위해군사직통전화 개설과 대규모 부대이동 및 군사훈련 상호참관, 경의선 비무장지대 철도·도로 연결을 위한 군사실무위원회 구성 등을 논의 하기 위해 남·북 국방장관 회담을 정례화하자고 제안하였다. 북측은 6·15 남·북 수뇌부의 공동선언을 실천에 옮기기 위해 남북 사이에 제기된 경의선 철도·도로 연결을 비롯한 군사적 제반문제를 논의하자고 하였다.
제1차 회담의 합의문은 공동보도문으로 대신하였는데, 양측 수석대표의 이름과 사인이 들어 있지 않은 형태이다. 공동보도문의 합의 사항은 기조연설과는 달리 한반도에 전쟁의 위험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긴요한 문제라는 것과, 2차 회담을 2000년 11월 중순에 북측에서 열기로만 합의하였다.
7년만인 2007년 11월 27일부터 3일간 평양에서 열린 제2차 회담에서는 “2007 남·북 정상 선언”의 이행을 위한 군사적 대책마련을 위해 군사적 적대관계 종식 및 긴장완화와 평화보장을 위한 실제적 조치를 추진하고, 서해상의 충돌방지와 평화보장을 위한 대책을 마련한다는 등 7개조 21개항의 합의문을 채택했다.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은 남·북의 군사당국자회담으로, 남·북 간에 실질적인 군사적 긴장 완화와 신뢰 구축을 위한 회담이다. 남·북은 2004년 2월 제13차 남·북 장관급 회담에서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쌍방 군사당국자회담 조속 개최”에 합의하였으며, 5월에 열린 제14차 남·북 장관급회담에서 제1차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개최에 재합의했다.
이후 남측의 장성급 군사회담 개최 요청에 북측이 동의하고 남·북 연락장교 접촉을 실시하면서 2004년 5월 26일 북측 금강산초대소에서 제1차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이 열렸다. 2007년 제7차 장성급 회담까지 비정기적으로 열렸던 장성급 군사회담은 한동안 열리지 않다가, 문재인 정부 출범 1년 여 만인 2018년 6월 14일 10년 6개월 만에 판문점 통일각에서 열렸다.
남·북 군사실무회담은 남·북 군사회담에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이 회담은 제1차 남·북 국방장관회담에서 합의한 바에 따라 이루어졌다. 남측이 2000년 10월 7일 북측에 “10월 13일 판문점 우리 측 지역인 평화의 집에서 제1차 남북군사실무회담의 개최”를 제의하였고, 이에 따라 북측에서 유엔사측과 협의를 주장하여 그해 10월 18일부터11월 16일까지 4차례의 군사정전위 비서장급 회의를 통해 비무장지대 일부 구역을 개방하여 남과 북의 관리구역으로 하는 데 합의한 것이다. 그리고 11월 17일 유엔사와 북한군은 제12차 판문점 장성급 회담에서 “비무장지대 일부구역 개방에 대한 국제연합군과 북한군간 합의서”를 채택했다.
2018년 9월 14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제40차 군사실무회담이 이루어졌다. 군사실무회담에선 ...

주제어

#남·북 군사회담 협상전략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채은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안보전략전공 안보전략전공
지도교수 박상중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113 p.
키워드 남·북 군사회담 협상전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25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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