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백화점 실내휴게공간 계획특성 및 소비자 이용행태와 요구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박동 (中央大學校 大學院 디자인학과 공간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백화점은 이용고객에게 편의성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와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것 이상으로 소비 경험 자체를 즐길 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행태와 요구 역시 다변화하고 있다. 이에 백화점 공간과 관련하여 판매자 입장에서는 더 많은 소비자를 백화점으로 유인하고 오랜 시간 체류하도록 하여 제품 구매와 함께 매장에 대한 긍정적 인상 형성을 통해 재방문을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용만족도를 최대한 높일 수 있는 계획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백화점 실내휴게공간의 물리적 특성과 소비자의 이용행태 및 인식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에 소재한 백화점을 대상으로 백화점 실내휴게공간의 물리적 계획 및 디자인 특성과 고객의 이용행태, 실내휴게공간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정성적으로 조사하는 한편, 라이프스타일 유형 등에 기반한 고객 특성을 중심으로 백화점 및 실내휴게공간 이용행태와 요구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향후 백화점 이용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실내휴게공간 계획 및 디자인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문헌조사, 현장관찰 및 면접조사와 설문조사 방법을 병행하였다.
선행연구문헌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백화점의 개념, 역사, 유형 및 공간구성, 실내휴게공간의 역할과 기능, 백화점 이용자 행태 등에 관한 내용의 기초조사를 하였다. 현장조사 대상지는 접근용이성, 백화점 브랜드와 위치의 다양성 등을 고려하여 서울에 소재한 대규모 도심종합백화점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3 대 브랜드 백화점을 선정하여 관찰조사와 면접조사를 병행 실시하였으며 각 백화점별 실내휴게공간의 물리적 계획특성, 공간디자인 특성 및 이용자 행태를 파악하였다.
한편 일반 소비자의 백화점 실내휴게공간 이용행태와 인식 등을 파악하기 위해 웹서베이 방식을 이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남녀 성비를 고르게 하여 각 연령대별로 60명씩 총 240명의 조사대상자를 표집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 방법을 통해 얻은 조사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백화점 내 각 층별 또는 실내휴게공간의 위치유형별로 주된 고객 특성과 이들의 휴게공간 이용행태 등을 감안하여 향후 공간계획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둘째, 면접조사 결과 상당수 응답자들이 주위에 노출된 휴게공간의 개방적 구조로 인해 심리적 불편함을 토로하는 경우들이 많았던 점을 반영하여 최소한의 시선 차단을 위한 시설물의 설치 방안 등이 모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전체적으로 실내휴게공간 내 비치된 가구의 수와 크기가 작아 이용자들이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았다. 색채는 세 백화점 모두 무채색이나 중성색 계열로 계획되어 조용하고 엄숙한 느낌을 주고 있었으며 대부분 모던 스타일의 딱딱하고 간결하며 직선적인 요소를 적용하고 있었다. 장식 및 조경은 휴게공간 이용자의 휴식행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요소이나 롯데벡화점을 제외하고는 이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크게 드러나지 않았다. 이러한 부분들에 대한 이용자들의 지적도 상당수 있었던 점을 감안하여 기존의 휴게공간에 대한 리모델링이나 개조 작업이 이루어질 경우 2 차적인 디자인 요소에 대한 이용자 요구를 적극 반영할 필요가 있다.
넷째, 기존에 제공되고 있는 층별 실내휴게공간에 대한 보다 면밀한 분석 평가를 토대로 주중에 비해 이용률이 높아지는 주말에 대비해 형태 변형이나 좌석 추가 등이 가능한 유닛가구 등의 도입을 통해 다양한 이용객들의 행태 특성과 요구에 부합되는 디자인방안이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장시간 대기하며 기다리는 고객(특히 남성)들을 위해 휴대폰 충전시설이나 안마의자, 게임기 등의 시설을 도입할 필요가 있었으며 쇼핑백 많이 들고 다니는 고객(특히 여성) 들을 위해 가구류 등의 추가 보완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백화점 실내휴게공간 일반적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기 위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department stores are transforming into an environment where consumers can enjoy their own experiences of consumption beyond simply purchasing products by providing services and environments that give convenience and enjoyment to their customers, as well as diversifying the behavior and dema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동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학과 공간디자인전공
지도교수 김영주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x, 18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36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