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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말하기 평가도구 OPIc의 논증 기반 타당화 연구 : 점수의 해석, 사용, 결과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전종운 (중앙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영어스토리텔링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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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스토리텔링 평가도구 OPIc의 사용자들이 시험 점수를 어떻게 해석하고, 점수를 통해 어떤 결정들이 내려지고 있고, 그에 따른 결과는 무엇인지를 조사하여 OPIc의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2007년 국내에 도입된 이래로, OPIc은 현재 1600여 개의 정부기관과 기업에서 입사 및 승진의 고부담 결정에 활용되고 있지만, OPIc이 적절하게 사용되고 있는지에 관한 타당도 연구는 충분히 수행되지 않았다. 특히 OPIc은 묘사와 서술을 통한 스토리텔링 과업 중심의 말하기 평가로서, 수험자들이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이해하고 OPIc을 사용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제 국내 고부담 환경에서 OPIc을 사용하는 직장인들의 OPIc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실제 수험자들의 인식과 본래 OPIc 개발자들의 의도와의 차이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OPIc의 타당도 검증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연구 질문 1, 스토리텔링 평가도구로서 OPIc 개발자들이 본래 의도한 OPIc 점수의 의미, 사용 및 결과는 무엇인가? 연구 질문 2, 한국기업의 OPIc 사용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OPIc 점수의 의미, 사용 및 결과는 무엇인가? 연구 질문 3, OPIc 개발자들이 의도한 점수의 의미와 실제 사용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점수의 의미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는 OPIc의 사용과 결과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와 연구 방법으로서 평가 사용 논증(Bachman & Palmer, 2010)을 채택한다.
연구 결과, 개발자들이 본래 의도한 OPIc의 해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긴 담화를 묘사와 서술 중심으로 구성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능력이었다. 또한 개발자들은 OPIc이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OPIc의 사용은 모든 이해 당사자들에게 공평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어, 결과적으로 OPIc의 사용이 수험자와 사회와 교육 체계에 유익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 주장한다(연구 질문 1). 반면 국내 기업의 OPIc 사용자들은 OPIc이 스토리텔링 중심의 구어 평가라는 이해가 부족한 채, 사교육 중심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validity of OPIc from Korean stakeholders’ perspective. Since its launch in 2007, OPIc has been used in 1,600 government agencies and companies in South Korea to make high-stake decisions such as employment and promotion. However, validity study on score interpreta...

주제어

#OPIc 스토리텔링 평가 도구 스토리텔링 논증 기반 타당화 평가 사용 논증(AU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종운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영어영문학과 영어스토리텔링전공
지도교수 신동일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x, 164 p.
키워드 OPIc 스토리텔링 평가 도구 스토리텔링 논증 기반 타당화 평가 사용 논증(AUA)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36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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