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문장에 나타난 학습 환경에 따른 오류 분석 연구 : 어휘적·문법적 오류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곽흔연 (中央大學校 大學院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습 환경에 따른 차이가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쓰기 문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어휘적, 문법적 오류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각각의 오류에 따른 교육방법 및 학습 환경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 방법론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여기서의 학습 환경이란 유사한 수준의 학습자가 동일한 학습 목적으로 목표어를 수학하고자 할 때 학습자가 모국어를 학습하는 환경, 즉 목표어권과 모국어권이라는 환경의 차이를 의미한다.
본 연구는 모국어권과 목표어권이라는 학습 환경의 차이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습자의 환경에 초점을 두고 어휘사용의 오류 즉 중국어 어휘 전용 오류, 연어 오류, 의미적 오류 세 가지 측면을 나누어서 분석했다. 그리고 문법사용의 오류 즉 조사 오류(조사의 대치 오류, 조사의 생략 오류, 조사의 첨가 오류), 어미 오류(연결어미 오류, 전성어미 오류), 시제 오류 세 가지 측면을 나누어서 분석했다. 분석을 통해 학습 환경에 따라 오류의 양상에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첫째, 먼저 모국어의 영향에 의한 오류 발생빈도가 중국 거주 학습자들의 쓰기에서 현저히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중국 거주 학습자들이 모국어의 간섭을 더 많이 받았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의미적으로 유사한 단어들에 대해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거나 단어들의 미묘한 뉘앙스의 차이를 알지 못해 범하는 오류들은 두 집단 모두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됐다.
둘째, 문법적 오류 중 조사 오류에서 중국에서의 학습자는 주로 용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여 잘못된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이는 반면 한국에서의 학습자는 ‘이/가’와 ‘을/를’을 사용하는 구어에 익숙하여 문어에서도 상당수의 조사를 해당 조사로 대치하여 잘못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미 오류 중 연결어미는 중국 거주 학습자들에게서 더 많이 발생했으며 중국 거주 학습자들은 연결어미가 가진 의미를 잘못 이해하여 범한 오류들이,
마지막으로 시제오류는 두 집단 모두 중국어와 한국어의 시제표현이 달라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양상을 보였으며, 중국에서의 학습자의 오류 발생빈도가 한국에서의 학습자에 비해 더 높았다.
그러나 목표어권과 모국어권이라는 학습 환경의 차이가 실제 학습자의 쓰기 양상과 오류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살펴보았으며, 각각의 오류의 개선을 위한 교육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는 제2외국어로서의 학습자뿐만 아니라 외국어로서의 학습자들에게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필요한 부분에 대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흔연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지도교수 이찬규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ii, 8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38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