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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방식에 따른 계정 분리 용이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 : 준거점의존모델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상은 (중앙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심리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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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면세와 일반적인 가격할인이 주어지는 상황에서 할인방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면세가 일반적인 가격할인보다 구매의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였고 이러한 결과는 전체 가격을 제품계정과 세금계정으로 분리하는 것이 면세일 때 더 용이하고, 분리된 비용이 제품과 관련성이 낮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나타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2개의 연구를 실시하였다. 먼저 연구 1에서는 면세가 일반적인 가격할인방식보다 구매의도를 더 높일 수 있음을 매장선택을 통해 검증하였다. 또한 이러한 효과는 가격할인보다 면세방식일 때 전체비용을 두 계정으로 분리하는 것이 용이해짐에 따라 세금에 지불하는 비용이 제품과 관련성이 낮다고 인식하기 때문임을 보였다. 이는 제품과 관련성이 낮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지각할 때 이를 제거해 주는 것이 제품에 대한 가격을 할인해주는것보다 더 선호됨을 의미한다. 즉, 제품과 무관한 비용인 세금은 원치않는 비용이고 제품이라는 준거점을 기준으로 손실로 지각되므로 이러한 손실을 면제해주는 경우가 제품가격을 할인해주는 경우보다 더 매력적이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연구1은 면세를 선호하는 이유를 실험으로 직접 검증하지 못하고 가정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연구2는 소비자들이 세금을 소비목표인 제품과 관련없는 비용이라고 인식하기 떄문에 이를 제거해주는 것을 제품에 대한 할인보다 더 선호함을 보이고자 하였다. 만약 연구1의 결과가 정말 제품이라는 준거점을 기준으로 손실이라고 지각되는 세금을 제거해주는 것을 제품에 대한 할인보다 선호하기 때문에 나타난 것이라면, 동일하게 비용의 분리용이성이 높지만 제품과 관련성이 높은 항목에 대해 주어지는 할인보다 더 선호되어야 한다. 연구 2는 이를 면세와 특허기술료 간의 구매의도 차이로 비교하였다. 그 결과, 예상대로 특허료 조건보다 면세조건에서 구매의도가 더 높았다. 또한 구매의도에 있어서 연구1과 동일하게 면세조건이 가격할인보다 선호되었으며 특허조건과 가격할인조건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행동 영역에서 구매를 촉진함에 있어서 일반적인 가격할인방식보다 세금과 같이 제품과 무관하게 지불해야만 하는 비용을 할인해주는 것이 더 효과적임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소비자행동 영역에서 조세가 가지는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조세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는 납세태도, 조세순응, 도덕적 규범 등과 관련하여 주로 연구되어왔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본 연구는 조세가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했다는 함의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실무적 시사점으로써, 만약 정책당국의 목적이 조세수입의 극대화보다는 내수활성화에 있을 경우 본 연구결과를 참고한다면 시장거래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더욱 정교하게 고안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마케터들 또한 할인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ed to analyze the effect of price discounting type indicating psychological dissociability of the cost on purchase intention. Specifically, current research assumed that tax free discounting(e.g., 10% tax free) would make purchase intention higher than usual price discounting(e.g.,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상은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심리학전공
지도교수 김재휘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60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40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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