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윤영진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글로벌프랜차이즈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경제발전에 따른 자동차 보급의 증가는 자연스럽게 타이어 시장의 발전을 가져 왔다. 그러나 최근 자동차 업계의 부진에 따른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타이어산업 또한 연쇄적으로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해 국내 타이어업체는 내수 시장에서 고전을 수출시장에서의 일부 선전으로 전년대비 소폭 회복세를 나타냈다. 그리고 국내시장에서는 수입 자동차 판매 확대와 동남아/중국산 저가품 유입에 따라 수입타이어 수입실적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고 자동차 업계에서는 국내 타이어 브랜드의 사용을 줄이고 수입타이어 브랜드의 사용을 확대하고 있어 국내 타이어 회사들의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타이어 유통 매장 단계에서 보면 기존 타이어 전문점들 외 정비업체들은 타이어 취급 및 판매를 늘이고 있으며 최근 젊은 소비자들 위주로 온라인 구매 비율이 확대되고 있어 오프라인 타이어 전문점의 판매경쟁 강도는 더욱 치열해 지고 있는 실정 있다.
본 연구는 복잡해지는 주변 환경과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니즈에 대응하고 소비자가 타이어 구매 시 어떤 선택요인들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평가를 통해 전반적인 타이어산업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조사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타이어 구매 선택 속성인 제품요인, 매장요인, 판매서비스요인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crease in automobile consumption according to the economic development has naturally resulted in the development of the tire market. However, the tire industry has also had a series of negative effects, as the recent slump in the auto industry are expected to continue. Last year, the local tir...

주제어

#구매행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영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글로벌프랜차이즈전공
지도교수 김진수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110 p.
키워드 구매행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40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