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의 통계지표(2018년 한국영화산업결산-영화진흥위원회 발행)의 의하면 한국영화 점유율 50.9%, 전체 극장관객 수 2억1639만명, 극장매출액 1조8140억원, 인구 1인당 연평균 관람 횟수 4.18로 세계최고의 수준을 유지하면서 산업적인 성장을 통한 안정적인 시장규모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영화진흥위원회에서 분석한 ‘2018년 추정 평균수익률’은 -17.3% 로 낙관적이지 않다.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여러 가지 산업적인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고 있겠지만 표면적으로 들어나는 가장 큰 변화는 수익률이 높은 ‘고비용 상업영화’로 편향되어 투자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제작비용이 증가하면서 투자리스크가 높아지면서 이에 따른 쏠림현상이 생겨나고, 상대적으로 다양한 영화가 제작되지 못하면서 신인들의 등용기회가 없어진다면 한국영화산업의 토양이 무너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든다.
본 제작보고서에서는 이렇게 변형되어지는 ...
2018년의 통계지표(2018년 한국영화산업결산-영화진흥위원회 발행)의 의하면 한국영화 점유율 50.9%, 전체 극장관객 수 2억1639만명, 극장매출액 1조8140억원, 인구 1인당 연평균 관람 횟수 4.18로 세계최고의 수준을 유지하면서 산업적인 성장을 통한 안정적인 시장규모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영화진흥위원회에서 분석한 ‘2018년 추정 평균수익률’은 -17.3% 로 낙관적이지 않다.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여러 가지 산업적인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고 있겠지만 표면적으로 들어나는 가장 큰 변화는 수익률이 높은 ‘고비용 상업영화’로 편향되어 투자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제작비용이 증가하면서 투자리스크가 높아지면서 이에 따른 쏠림현상이 생겨나고, 상대적으로 다양한 영화가 제작되지 못하면서 신인들의 등용기회가 없어진다면 한국영화산업의 토양이 무너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든다.
본 제작보고서에서는 이렇게 변형되어지는 시장구조의 문제점과 ‘고비용 상업영화’ 실패 위험성의 대안으로 경쟁력 있는 ‘중급 장편상업영화’의 기획/제작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그것만이 내 세상>은 대중적 소재의 이야기와 신인감독, 그리고 톱배우가 출연하여 제작된 50억원대의 ‘중급 장편상업영화’ 라는 것에 그 의미를 두고 이에 대한 제작보고서를 작성한다.
본 제작보고서에서는 상기영화에 대한 상업적 기획 및 캐스팅과 투자, 제작, 마케팅까지의 과정을 기획개발, 프리프러덕션, 프러덕션, 포스트프러덕션 그리고 상영까지 총 5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의 업무상 세부적 사항과 특성, 의미 등을 제작자의 관점에서 전반적이고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이해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2018년의 통계지표(2018년 한국영화산업결산-영화진흥위원회 발행)의 의하면 한국영화 점유율 50.9%, 전체 극장관객 수 2억1639만명, 극장매출액 1조8140억원, 인구 1인당 연평균 관람 횟수 4.18로 세계최고의 수준을 유지하면서 산업적인 성장을 통한 안정적인 시장규모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영화진흥위원회에서 분석한 ‘2018년 추정 평균수익률’은 -17.3% 로 낙관적이지 않다.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여러 가지 산업적인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고 있겠지만 표면적으로 들어나는 가장 큰 변화는 수익률이 높은 ‘고비용 상업영화’로 편향되어 투자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제작비용이 증가하면서 투자리스크가 높아지면서 이에 따른 쏠림현상이 생겨나고, 상대적으로 다양한 영화가 제작되지 못하면서 신인들의 등용기회가 없어진다면 한국영화산업의 토양이 무너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든다.
본 제작보고서에서는 이렇게 변형되어지는 시장구조의 문제점과 ‘고비용 상업영화’ 실패 위험성의 대안으로 경쟁력 있는 ‘중급 장편상업영화’의 기획/제작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그것만이 내 세상>은 대중적 소재의 이야기와 신인감독, 그리고 톱배우가 출연하여 제작된 50억원대의 ‘중급 장편상업영화’ 라는 것에 그 의미를 두고 이에 대한 제작보고서를 작성한다.
본 제작보고서에서는 상기영화에 대한 상업적 기획 및 캐스팅과 투자, 제작, 마케팅까지의 과정을 기획개발, 프리프러덕션, 프러덕션, 포스트프러덕션 그리고 상영까지 총 5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의 업무상 세부적 사항과 특성, 의미 등을 제작자의 관점에서 전반적이고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이해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Korean movie industry sustains the best growth rate and commercial success in Korea market (Korean film council published 2018 statistics of 50.9% screen occupancies of screen time, 216,390,000 attendances, $18 million revenue, 4.18 times movies per year per person). However, the film counsel estima...
Korean movie industry sustains the best growth rate and commercial success in Korea market (Korean film council published 2018 statistics of 50.9% screen occupancies of screen time, 216,390,000 attendances, $18 million revenue, 4.18 times movies per year per person). However, the film counsel estimated that the 2018 average profitability is alarming with -17.3%. There are many reasons for poor profitability in 2018, but the main reason is a biased investment in “big budget commercial movie”. As movie budget is bigger, investment risk is higher so a head behavior was occurred in movie investment which resulted in lack of diversity in movie genre and less opportunities for new actors. It could be a huge risk to shake up Korean movie industry foundation.
This report describes the “intermediate feature commercial film” strategy and trend as an alternative for “big budget commercial movie”.
The movie is an example of “intermediate feature commercial film” with Korean popular culture story line, rooky director, top movie star and $5 millions budget.
This report deciphers the movie’ features and characteristics on commercialization & casting, investment, production, and marketing with five different topics; 1) strategic planning and development, 2) pre-production 3) production 4) post-production and 5) screen distribution, in details form the producer’s view point.
Korean movie industry sustains the best growth rate and commercial success in Korea market (Korean film council published 2018 statistics of 50.9% screen occupancies of screen time, 216,390,000 attendances, $18 million revenue, 4.18 times movies per year per person). However, the film counsel estimated that the 2018 average profitability is alarming with -17.3%. There are many reasons for poor profitability in 2018, but the main reason is a biased investment in “big budget commercial movie”. As movie budget is bigger, investment risk is higher so a head behavior was occurred in movie investment which resulted in lack of diversity in movie genre and less opportunities for new actors. It could be a huge risk to shake up Korean movie industry foundation.
This report describes the “intermediate feature commercial film” strategy and trend as an alternative for “big budget commercial movie”.
The movie is an example of “intermediate feature commercial film” with Korean popular culture story line, rooky director, top movie star and $5 millions budget.
This report deciphers the movie’ features and characteristics on commercialization & casting, investment, production, and marketing with five different topics; 1) strategic planning and development, 2) pre-production 3) production 4) post-production and 5) screen distribution, in details form the producer’s view poi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